최근의 SEO가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의 SEO가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피링크 구축을 중심으로 생각한다면 SEO는 미끼와 같은 화제거리를 제공해서 커뮤니케이션을 유발하고 이것을 통해 피링크를 확보하는 행위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SEO를 위한 본질적 역량은 “화제나 화제가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커뮤니케이션을 부추기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SEO에 필요한 역량의 변화

현 시점에서 SEO의 지상 명제는 “피링크의 획득”입니다(적어도 한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인덱스의 용이성, 즉 검색엔진에 의한 색인의 용이성)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으로서 웹표준 기술에 기초한 사이트 제작을 하거나 타겟에 접근하기 위해서 키워드를 연구하거나 하는 전략 역시 중요하지만, 이런 것은 전략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기본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SEO에서는 링크를 획득하는 방안과 그것을 위한 콘텐츠 기획력, 그것을 뒷받침할 사이트 운영 능력이 중요합니다. 링크되기 쉬운 콘텐츠를 공개함으로써 대량의 피링크를 모아들이는 과정, 즉 SEO 캠페인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테크니컬한 역량보다는 오히려 마케팅 능력, 라이팅 능력, 소재나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기획력, 그리고 이를 좋은 결과물로 만들어내는 실행력입니다.

 

유저를 끌어들여 관심분야의 화제거리를 제공하고 피링크를 얻는다

현 시점의 SEO에 있어 핵심은 “유저를 끌어들일 수 있는 화제를 제공하고 그 결과로 피링크를 얻는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끌리기 쉬운 소재를 제공하고, 그에 반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찬성과 반대 등의 논의, 즉 커뮤니케이션을 부추겨 결과적으로 대량의 피링크를 획득하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이미 파워블로거 등으로 불리는 사람들이 실행하고 있어 단순한 트래픽 유도나 피 링크의 획득에만 머무르지 않는 성과를 올리는 예도 있습니다. “재료”나 “낚시”나 “인플루언스” 라는 표현이 적절하지 않다면 “버즈 마케팅”과 “입소문 마케팅”으로 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Tim O’Reilly가 “What is Web 2.0“이란 글에서 SEO을 웹2.0의 측으로 분류한 것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란 웹2.0의 특징이 현재의 SEO의 핵심이기도 하다는 것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Tim O’Reilly가 제시하는 Web 1.0 -> Web 2.0으로의 변화

  • DoubleClick에서 –> Google AdSense
  • Ofoto에서  –> Flickr
  • Akamai에서 –> BitTorrent
  • mp3.com에서 –> Napster
  • Britannica Online에서  –> Wikipedia
  • personal에서 websites –> blogging
  • evite에서 –> upcoming.org and EVDB
  • domain name speculation에서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page views에서 –> cost per click
  • screen scraping에서 –> web service
  • publishing에서 –> participation
  • content management systems에서 –> wiki
  • directories (taxonomy)에서 –> tagging (“folksonomy”)
  • stickiness에서 –> syndication

소재와 콘텐츠에 기반한 SEO

기존의 자잘한 테크닉에 의지하는 SEO 기술을 “SEO 1.0″이라고 한다면, 콘텐츠의 매력을 통해 광범위하게 피링크를 따내는 SEO는 “SEO 2.0″인 셈입니다. 1.0과 2.0의 차이는 전략을 실행할 때의 타깃의 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SEO 1.0에서는 검색 엔진을 타깃으로 삼아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에 대해서 최적화된 문서나 사이트를 제작했습니다. 그러나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의 진화에 의해서 1.0적인 SEO는 그 효과를 급속히 잃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SEO 2.0에서는 웹 뉴스 사이트와 블로거 등의 “웹 상에서의 정보 제공자”를 타깃으로 그들이 반응할 소재를 던져 피링크를 획득합니다. 이 효과를 바탕으로 검색 엔진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SEO란 무엇인가? 그 의미와 사고방식

검색엔진최적화(SEO) 업무는 무엇을 말하는가?

SEO, 단순히 정보를 준다고 생각하면 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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