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란 분류 항목 선택에 의해서 목적에 맞는 웹사이트의 목록을 얻을 수 있는 검색 서비스입니다. 분류학적 트리 구조를 이용한 분류에 따라 웹에서 사이트에 색인을 붙인 링크집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분류 항목의 선택에 따라 검색을 행하는 디렉토리
디렉토리란 웹사이트 정보를 속성별로 분류 · 계층화한 링크 목록을 말합니다. 분류학적 트리 구조를 이용한 도서관의 인터넷 버전과 같은 서비스로, 자신이 목적으로 하는 테마에 맞는 분류 항목을 선택함으로 해당 항목에 맞는 웹사이트의 목록을 얻을 수 있습니다. Yahoo! 카테고리와 ODP (Open Directory Project)는 이 디렉토리형 검색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 2 개는 등록할 가치가 있습니다. 다른 크로스 레커먼드, J 엔트리, SiteList 엔트리, i 디렉토리, BPN 디렉토리, e-마을 타운업체목록 등이 디렉토리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손에 의한 웹사이트 단위의 디렉토리 등록
디렉토리에서는 신청이 이루어진 웹사이트를 편집자 또는 서퍼라 불리는 디렉토리 측 사람의 손으로 등록합니다. 편집자는 사이트 소유자에 신청된 웹 사이트의 심사를 거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분류에 웹사이트를 등록합니다. 이 때, 등록 단위가 웹사이트라는 것이 디렉토리의 큰 특징입니다. 디렉토리 검색 서비스는 로봇형 검색엔진과 동일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는 [검색엔진]이라고 부르지 않고 [디렉토리 서비스] 또는 [디렉토리 검색]이라고 합니다. 디렉토리에 [엔진]의 호칭이 부여되지 않는 이유는 어디 까지나 디렉토리는 사람의 손에 의해 편집되는 것을 나타내고, 기계적 정보 처리를 실시하는 조직이나 알고리즘이 없기 때문입니다. 디렉토리의 장점도 단점도 바로 이 [수동]이라는 점에서 생깁니다. 많은 디렉토리가 키워드 검색으로 정보를 찾는 기능이 설치되어 있습니다만, 이것으로 찾는 것은 사이트명·디렉토리(카테고리)명·설명문 내용뿐이며, 웹사이트에 있는 각 페이지의 내용들은 검색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검색 노이즈가 적은 검색 방법
사람이 직접 등록한 디렉토리의 장점은 검색 노이즈가 적다는 것입니다. 검색 노이즈란 검색자가 의도하지 않은 웹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섞여 버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디렉토리의 각 계층에서는 그 계층에 관련된 링크만 게재될 수 없기 때문에 볼 수 있는 링크에 관계없이 페이지가 많이 섞이는 일은 없습니다.
사람의 손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분류 항목에 관련한 테마의 웹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게재 시 내용에 대한 심사가 있기 때문에 게재 사이트는 대체로 품질이 높다.
필요한 정보가 등록되어 있지 않거나 찾기 힘든 가능성
디렉토리는 사람의 손으로 등록을 하기 떄문에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필연적으로 좁아집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게재하는 웹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분류 방법이 방문자의 직감에 어울리지 않으면 게재되는 정보라도 그것을 발견하기 어렵게 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점은 현재 디렉토리 서비스의 이용이 쇠퇴하고 있는 이유 중 중요한 요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로봇으로 정보를 자동 수집하는 검색엔진에 비해 등록된 웹사이트 수가 적다.
분류 항목의 수와 분류 방법에 따라 게재 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되기 때문에 사소한 정보를 찾기 힘들다.
등록 뿐만 아니라 업데이트도 사람의 손으로 하기 때문에 웹사이트가 오래된 정보에 근거한 분류 게재가 되고 있는 경우가 있다.
피링크 구축 일환으로서의 유료 등록 심사 서비스
많은 디렉토리는 등록을 위한 유료 심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심사에 합격하면 각 디렉토리 서비스의 파트너가 되는 각종 포탈 사이트에 링크를 게시해 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로봇형 검색엔진의 성능이 향상된 현재 디렉토리 검색 자체는 거의 이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디렉토리에서의 직접 트래픽 증가는 별로 기대할 수 없습니다. 또한 SEO의 관점에서도 링크가 게재되는 계층이 얕은 경우, 게재 페이지 발 링크의 갯수가 너무 계층이 깊은 경우에는 게재 페이지 링크 인기도가 그리 높지 않게 되는 등 사실 검색 순위를 크게 향상시킬 만큼의 효과는 우선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디렉토리 서비스에 특히 강하게 연결 인기도와 SEO 효과를 주장한 것이 있었지만 그 대부분은 2013 년 9 월부터 10 월까지 Google에서 부자연 링크로 간주되어 효과를 잃고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유료 심사 서비스의 이용은 추천할 수 없습니다. 단 예외적으로 개설 초기 등 링크 인기도가 향상되기 전의 사이트가 색인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연적인 피링크 구축이 어려운 장르나 카테고리의 사이트가 링크 인기도 향상책의 일환으로는 이용을 추천할 만 합니다.
상기와 같은 목적에 한정하면, Yahoo 비즈니스 익스프레스의 이용에는 어느 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에서 상위를 노리고 싶은 목적에서 큰 효과는 기대할 수 없지만, 새로 개설한 사이트 크롤링이나 색인의 촉진이라는 목적이라면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의 저품질 디렉토리 등록은 요주의
대기업이 운영하는 유료 심사형 디렉토리조차도 심사가 매우 느슨해 심사의 의미를 잃었으며, 게재 사이트 품질이 낮은 것들뿐인 것이 현재의 상황입니다. 디렉토리의 운영 그 자체에 문제가 있어 Google에서 페널티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도 적지 않습니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유료 심사형 디렉토리조차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개인 운영의 마이너 디렉토리의 상황은 미루어 짐작 할 것입니다. 물론 차근 차근 조사하면 개인 운영에서도 양질의 디렉토리는 일부 존재합니다만(특정 장르에 특화된 것이 중심입니다), 대부분은 심사가 없는 것이나 다름없어 스팸에 한없이 가까운 것입니다. 극히 일부에 존재하는(할지도 모를) 우량 마이너 디렉토리를 찾아 등록하는 수고보다는 디렉토리 등록을 고려하는 경우 여기에 소개한 주요 디렉토리만에 그치는 것과 함께 마이너 디렉토리는 무시하고 디렉토리 등록 이외의 다른 피링크 구축에 몰두하는 것이 효율적인 SEO에 있어서는 현명한 선택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