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최적화를 통한 웹사이트 피링크 구축

소셜 미디어 최적화를 통한 웹사이트 피링크 구축

누구나 감정, 의견, 정보를 제공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 상의 서비스의 총칭을 소셜 미디어라고 합니다. 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 디지털 채널의 힘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소셜 미디어 최적화, 또는 줄여서 SMO라고 합니다.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란 정보나 지식 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미디어를 말합니다. 제작하는 쪽과 소비하는 쪽이 확실히 분리되어 있던 지금까지의 매스 미디어와는 달리, 소셜 미디어는 콘텐츠의 제작과 편집, 유통까지 모든 과정의 주도권이 유저에게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블로그
  • 미니 블로그(텀블러 등)
  •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
  • Wiki(wikipedia 등)
  • Photo Sharing(flickr 등)
  • Video Sharing(YouTube 등)
  • Knowledge community(네이버 지식인, Quora 등)
  • Shopping Community (중고나라와 같은 경우)

이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대부분은 처음 만들어졌을 때 「○○ 공유 사이트」라고 불렸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특별한 장점은 유저와 유저 사이의 「공유(Sharing)」 과 「사교(소셜 네트워킹)」 입니다. 유저는 정보나 지식, 작품, 감정을 유저끼리 공유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유저와 교류를 하며 의견을 나누거나 이야기를 하는 등의 사교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SMO(소셜 미디어 최적화)란

SMO(Social Media Optimization)작업은 넓은 의미로는 소셜 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공유와 사교 기능을 잘 사용해 커뮤니티로의 공헌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것들을 이뤄나가는 것을 가리킵니다.

  • 유저와 유저간 사교 기능을 통해 채널의 힘과 영향력을 높이려는 시도  
  • 유저와 유저간 의견 교환 기능을 통해 지식이나 식견을 높이는 시도
  • 유저와 유저간 정보공유 기능을 통해 자신이 제공할 정보를 보다 넓고, 빠르게 전달하려고 하는 시도

위의 각 항목에서 볼 수 있듯이, SMO란 「소셜 미디어의 철저한 활용」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목적은 소셜 미디어의 사람들에게 기여하는 것으로 신뢰와 지명도를 확립하는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커뮤니티에 공헌하는 참가자가 유명해진다는 것 자체가 소셜 미디어의 참다운 의미이자 묘미이고, 그것을 가속화 하는 방법이나 사고방식이 SMO입니다. 가끔, 소셜 미디어를 단순한 입소문 마케팅의 매체인 것처럼 취급하거나, 더 심한 경우에는 판매 촉진을 위한 선전 매체인 것처럼 취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들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만약, 친한 친구 사이, 뜻을 함께하는 동료들 사이에 인맥을 만드는 것만이 목적인 사람이 껴있다고 해도 그 커뮤니티 안에 그 사람이 있을 자리는 없습니다.

피링크란 온라인의 사교활동이 낳는 결과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사교에서 콘텐츠의 질과 별개로 단순히 다른 사람과 교환한다는 것 만으로도 피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끼리 화제 교환을 하는(의논이나 교환일기처럼)것은 지인끼리의 관계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것이지만, 교환이 이루어질 때마다 피링크가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화제를 자신의 블로그에서 다른 블로그로 보내고, 상대방 블로그에서 그것에 대해 한 번이라도 응답해 주면, 그 때 자신의 블로그는 피링크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또, 상대방 블로그에서 자신의 블로그로 화제를 보낼 경우에는 그 시점에 바로 피링크 하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화제에 참가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자신의 블로그는 보다 많은 피링크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보다 많은 지인을 가지고, 그 블로그들과 많은 의견의 교환이 이루어지면 온라인 상에서의 사교 결과로써, 보다 많은 피링크를 얻게 됩니다. 현실 사회에서도 그런 것처럼 온라인 사회에서도, 사교적인 사람일수록 얻는 것이 많아지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교적인 성격만 가지고 있으면 블로그를 사용해 다른 블로그와 대화를 나누는 것만으로 피링크를 구축해 갈 수 있습니다. 피링크 구축은 간단합니다. 꼭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SMO의 트래픽 유도 효과와 SEO와의 친화성

단순한 사교가 아니라, 커뮤니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면 SMO의 가능성은 보다 더 높아집니다. SMO에 의해 폭발적인 트래픽과 폭발적인 피링크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여유가 있다면 콘텐츠를 전파하는 작업에도 도전하셨으면 합니다.

소셜 미디어 상에서의 정보 전파는 엄청나게 빠르고, 순발력이 있습니다. 흐름을 잘 탄다면 정보는 엄청난 속도로 유저들에게 전달될 것입니다. 자신의 콘텐츠가 소셜 미디어에서 전파되어 나가는 과정은 누군가가 그것을 인용하여 코멘트를 하거나, 의견을 내거나 하는 형태로 변화하는 것이지만, 동시에 그 사이에 자신의 정보는 Seed 콘텐츠로 끊임없이 참조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참조는 웹 상에서 검색 엔진 로봇도 취득 가능한 링크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SMO가 성공하면 할수록 피링크가 구축 되어 가고 링크 인기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물론, 원본 콘텐츠로의 직접적인 트래픽도 계속 늘어납니다. 커뮤니티로부터의 신뢰와 소셜 미디어로부터의 트래픽을 얻고, 나아가 검색 엔진으로부터의 평가도 높일 수 있는 것이 SMO의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영향력과 전파력을 가진 사람과 이어져야 한다

원래부터 그렇지만, 피링크 구축에는 기본이 되는 대전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링크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어필하지 않으면 링크를 얻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의 참가자, 그 중에서도 특히 적극적인 참가자는 링크를 만들 뿐 아니라, 엄청나게 커다란 영향력과 전파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링크 생성력을 가진 사람들을 「Linkerati」라고 합니다.

1990년대라면, 링크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대기업의 디렉토리 에디터나 개인 사이트 제작자 등, 극히 한정된 사람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각종 소셜 미디어가 생겨난 결과 링크하는 능력은 소셜 미디어 참가자 모두가 가질 수 있게 됐습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의 참가자 중에서도 큰 영향력을 가지고 다른 참가자를 리드해 나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세계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강력한 Linkerati에게 접근하는 것으로 피링크의 구축효율은 비약적으로 향상됩니다. 그 사람들의 성격(사교적이고, 새로운 것을 좋아한다든지, 테크놀로지를 좋아한다든지, 재밌는 것을 찾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을 알아보고, 그들을 타겟으로 정하는 것도 SMO 작업의 일부입니다.

SMO의 18가지 법칙

SMO 작업에 대한 방법이나 지침이 전 세계에서 조금씩 정리된 결과, 18가지의 법칙이 확립되었습니다. 그 18가지 법칙을 소개하겠습니다.


1. 링크하기 쉽게 하자

이것은 SMO의 최우선적인 사항입니다. 고정된 URL에서 콘텐츠를 공개하는 것입니다. 만약, 사이트나 그 안의 페이지가 링크하기 어렵게 되어 있으면 SMO도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를 공개할 수 있다면 무엇보다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 고정 된 URL에서 페이지를 공개하거나, White paper를 정리하거나, 또는 가장 간단하게는 여기저기에 있는 콘텐츠를 사용하기 쉬운 포맷으로 변환시켜 모아두기만 해도 괜찮을 것입니다. 어떤 것이라도, 링크 되기 쉽도록 사이트의 시스템이나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SMO의 기본이 됩니다.

2. 태깅과 북마크를 쉽게 하자

관련된 Tag List를 만들어 제안(자동적으로 그 Tag로 사이트를 추가 할 수 있도록)하거나, 인기 있는 북마킹 사이트에서 처음으로 자기 스스로 태그를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스타일이면 Pocket이나 Feedly도 나쁘지 않죠. RSS도 필요하겠습니다.

3. 링크하는 사람도 얻는 게 있게 하자

피링크가 얼마나 되냐는 것은 웹 사이트나 블로그의 성공지표로써 자주 사용되고, 웹 검색결과를 시작으로 다양한 랭킹을 향상시킵니다. 자신의 사이트에 피링크를 보다 더 많이 얻기 위해서는 당신의 사이트에 링크하는 사이트도 무언가 얻을 수 있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최신 링크 리스트를 사이트에 표시해 주면 당신의 사이트에 링크하는 사람들은 이득을 보고 기뻐하며 당신의 사이트에 링크를 하게 될 것입니다.

4. 사이트 바깥에서 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자

예를 들어, PDF나 동영상 파일, 음성 파일과 같이 사이트 밖에서도 이용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경우, 관련된 사이트에 그것들을 등록합시다. 동영상의 경우에는 YouTube에 업로드, 음성의 경우에는 팟캐스트가 될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그 콘텐츠가 보다 넓고 멀리 전달되는데 도움이 되고 그 결과 당신의 사이트 지명도 및 트래픽, 피링크는 높아질 것입니다.

5. 콘텐츠를 오픈하자

모두 함께 창조해 나가는 것이 웹이죠. 웹에서는 콘텐츠를 보다 오픈시켜 다른 사람에게도 이용하게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Youtube는 누구라도 사이트에 비디오를 업로드 하기 위한 코드를 제공한다는 아이디어로 성장을 촉진시켰습니다.

6. 다른 사람들의 정보원이 되자

유저에게 도움이 될 만한 리소스를 찾고, 그것이 설령 경쟁 사이트라고 하더라도 먼저 거기에 링크하여 유저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게 합시다 정확히 링크한다면 커뮤니티 안에서의 최초로 그것을 발견한 사람으로서 인정받게 되고, 사람들에게 당신의 사이트에 링크해서 「도움이 됐다」「추천한다」 등의 Tag를 붙이고, 그렇게 되면 그리고 당신의 사이트에도 트래픽이 모일 것입니다. 또한, 사람들이 그렇게 Tag를 붙이면 당신의 사이트는 웹 검색결과에서도 우위에 서게 될 것입니다.

7. 도움이 되는 귀중한 유저에게 보답할 수 있도록 하자

당신의 사이트에 좋은 의미의 영향을 주거나, 사이트의 방향을 옹호해 주는 유저에게 보답해야 합니다. 그들이 사이트를 위해 힘써주거나, 또는 시스템을 이용해 자동적으로 평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그들이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도록 유지시켜 줘야 합니다. 그들이 활발히 활동해주면 그에 대한 감사인사를 즉시 개인 메일이나 메시지로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들이 지속적으로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커뮤니티의 가장 중요한 멤버들을 당신 사이트의 가까운 곳에 머무르게 할 수 있도록 합시다.

8. 소통을 하자

대화나 의논 등 커뮤니케이션에 지속적으로 참가합시다. 소셜 미디어는 쌍방향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커뮤니티와 지속적으로 대화하는 것으로 당신은 당신의 인지도를 계속해서 높이고, 화제가 퍼져 나가는 기간 또한 계속해서 늘려 나가게 됩니다. 이를 끊임없이 지속하면 효과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입니다. 당신의 메시지를 넓고 빠르게 퍼뜨림과 동시에 대화나 의논 등 커뮤니케이션에 계속해서 참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9. 타겟이 되는 유저를 파악하자

누구나가 같은 상품이나 콘텐츠를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과 취향이 맞는 유저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유저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겟이 되는 유저를 파악해 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의 메시지를 좋아하는 유저 층을 파악하여, 그러한 유저나 커뮤니티에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10. 반응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자

자연스럽게 퍼져 나가는 콘텐츠는 반드시 존재합니다. 그러한 콘텐츠를 제작함에 앞서 중요한 것은, 어떤 업계에서 어떤 것을 팔고 있는가가 아니라 그러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어떠한 방법이라도 좋습니다. 위젯을 만들 것인가, 사람들을 웃길 것인가, White paper를 쓸 것인가 등 어떤 것이든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퍼져 나가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발표하는 것이 당신을 위한 것인지를 알고, 그런 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11. 정직하자

소셜 미디어와의 관계에서는 모든 행동을 정직하고 성실하게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커뮤니티는 사기꾼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거짓말이나, 위선, 불순한 의도의 공모, 자작극 등은 나쁜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 정도까지는 아니라 하더라도, 당신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은 확실히 줄어들 것입니다. SMO를 성공 시키기 위해서는 정직하고 성실하게 행동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12. 겸손하자

겸허한 자세는 매우 중요합니다. 소셜 미디어 안에서 일시적으로 칭찬을 받거나 할 경우, 마치 자신이 알파 블로거나 유명 평론가가 된 것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기분이나 자만심은 결국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예전부터 당신에게 손 내밀어준 사람들을 생각해 봅시다. 그 사람들에 대한 감사함과 경의심으로 자만심을 떨쳐버릴 수 있습니다.

13. 새로운 것에 도전해서 신선함을 유지하자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해서는 안됩니다. 항상 신선함을 유지합시다. 소셜 미디어는 분 단위로 변화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해서 새로운 도구나 제품, 과제에 계속해서 도전하도록 합시다.

14. 성과를 명확히 정의하자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합시다. SMO에 관한 전술을 통해 얻고 싶은 성과가 어떤 것인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그것이 평판을 향상 시키는 것인지, 또는 판매를 확장하는 것인지,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인지,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것인지, 기부 모집을 하는 것인지, 트래픽이나 Page view를 증대 시키는 것인지, 또는 또 다른 무언가를 위한 것인지 목적을 확실히 한 후에, SMO의 전략 목표를 정합시다.

15. 콘텐츠로 얻을 결과를 생각하자

어떤 행동이 원하고 있는 결과에 대해 얼만큼의 충격을 동반하고, 얼만큼의 영향력을 가지는가를 확인 합시다. Plum의 Hans Peter Brondmo의 SES San Jose에서 섹션「Marketing with Social Media」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관계자 중 1%의 사람들이 콘텐츠를 작성하고, 10%가 그 내용을 풍부하게 만들고, 90%는 그것을 소비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영향이 콘텐츠 작성자와 그 이용자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가능해지는 것을 생각함과 동시에 그 콘텐츠가 재이용 될 경우 가능해지는 가장 큰 생산적 결과가 무엇인지를 따져봅시다.

16. SMO를 사이트 운영의 일부로 만들자

SMO는 사이트 운영 업무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문서 제작 템플릿 단계나 정보 구성의 단계에서 SMO에 적합하게 할 수 있도록 합시다. 예를 들면, 북마크를 장려하거나 피링크에 보답하는 정도의 작은 것은 시스템에 설치하거나 하는 게 그리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17. 새로운 참가자를 격려하자

「소셜 미디어 최적화」라는 호칭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소셜 미디어를 전개시키는 과정 그 자체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참가자가 늘어난다는 것은 소셜 미디어에 있어서 가장 유익하고 효과적인 것입니다.

18. SMO 를 지속적으로 하자

SMO 의 이익을 실제로 얻고 싶다면, SMO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야 합니다. SMO는 Buzz를 만들어 내는 가장 효과적인 것이지만, Buzz에는 라이프 사이클이 있습니다. 어떤 시점에 도달하면 반드시 소멸되어 버립니다. Buzz를 연장하려면, 링크하기 쉬운 콘텐츠를 끊임없이 만들고 배포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참가자를 불러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중소기업은 소셜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링크되기 쉬운 사이트를 만들자

Comments

comments


1 thought on “소셜 미디어 최적화를 통한 웹사이트 피링크 구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13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