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급될만한 콘텐츠(링크 베이트)로 피링크 구축하기

언급될만한 콘텐츠(링크 베이트)로 피링크 구축하기

자연스럽게 양질의 링크를 구축하는 정공법은 가치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 누적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동일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더 공유되기 쉬운 형태, 또 의도적으로 콘텐츠의 컨셉을 공유에 유리한 형태로 잡는 것도 유의미한 방식이기도합니다. 결국 링크는 사람이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링크 베이팅과 링크 베이트란

링크 베이팅이란 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블로거나 소셜 미디어 유저)를 타겟으로, 그들의 관심과 반응을 이끌어내 피링크를 구축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그리고 링크 베이팅을 위해 작성하는 콘텐츠를 링크 베이트라고 합니다. 피링크, 특히 토픽과 관련성 있는 피링크를 구축하는 것은 SEO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담담하게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은 쉬워도 그런 연관성이 높은 피링크를 구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고객이나 거래처와 인플루언서는 별로 일치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인플루언서를 타겟으로 하여 피링크를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콘텐츠 작성은 그 자체가 하나의 특정한 방식으로 볼 만한 여지도 충분히 존재합니다.

링크 베이팅 이전에 염두에 둘 것

링크 베이팅은 인플루언서의 관심을 끌려는 용도이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인플루언서를 화나게 하는 것으로 반응을 이끌어내는 이야기도 될 수 있기 때문에, 때로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는 위험을 동반합니다. 그러므로 실행에 옮길 때는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의도가 불순한 낚시질 같은 것이 아니라,적절히 발표하면 도움이 되는 정리기사 같은 것이라 하더라도, 그 횟수가 도를 넘어서게 되면 독자의 반감을 사거나 싫증을 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점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링크 베이팅의 종류

아래는 링크 베이팅의 6가지 종류 예를 나타낸 것입니다.

  • 특정 주제에 대한 이차적 콘텐츠로서 정리 혹은 큐레이팅하는 것
  • 뉴스 소스가 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
  • 유명인의 입장에 대한 반대나 비판적인 논조를 취하는 것
  • 유머를 활용하는 것
  • 충격(적인 느낌)을 주는 것
  • 리뷰 형태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

(1) 정리 혹은 큐레이팅 포맷을 사용한 링크 베이트

무엇인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유익해 보이는 「정리 기사」 형태로 발표하여, 일단 소셜 북마킹에 추가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반응을 끌어내는 테크닉입니다.

「X 에 관한 n 개의 정보 정리」

특정 분야에 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정리한 콘텐츠를 작성하여, 그 분야에 흥미를 보이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냅니다. 숫자가 크면 클수록 메모와 공유를 위한 소셜 공유를 획득하기가 쉬워 집니다.

「X 에 관한 n 개의 효과적인 방법」

특정 분야에 관한 How to나 Know-How 리스트를 작성하여, 그 분야에 흥미 있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냅니다. 한 개 한 개의 정보에 임팩트가 적어도, 숫자를 늘려 임팩트가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X 를 Y 할 수 있는 편리한 툴 n 종류」

특정 분야 작업에 관계 된 툴을 모은 리스트를 작성하여 관심을 끌어냅니다. 이것도 숫자의 임팩트를 활용하는 승부입니다.

(2) 뉴스 소스로 활용되기 위한 링크 베이트

신선하거나 화제가 될 만한 정보를 바탕으로  뉴스 소스로써 참조 되는 것을 목표로 한 테크닉입니다. 주간지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방법으로, 타이틀이 잘 나왔는지 안 나왔는지에 따라, 반향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속보! X 가 Y 의 발표를 계획 중」

실제 특종기사를 제공하여 뉴스 소스로써 참조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내용적으로는 대단하지 않더라도 타이틀을 얼마나 잘 붙이느냐에 따라서 즉각적인 반응이나 참조, 북 마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X 사의 Y 보도에 대해서 생각한다」

원래 가지고 있는 소스 이상의 낚시성 과장글을 덧붙여 뉴스를 전달합니다. 자신이 1차 정보원이 아니더라도, 다른 곳으로부터 인용한 소스를 사용하여 링크 베이트 콘텐츠를 만들어 화제를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특종 기사! X 사건의 Y 는 Z 였다」

누군가의 정체를 폭로하거나 사기 사건의 전말을 파헤치는 것으로 화제를 모을 수 있습니다. 내용이 부정적일수록 화제가 되기 쉬운 경향이 있고, 동시에 내용보다도 타이틀의 얼마나 잘 붙이느냐가 중요합니다. 강한 인상을 남길수록 화제가 되기도 쉬워집니다.

(3) 반대나 비판적 논조에 의한 링크 베이트

인기 있는 제품이나 유명 블로거에 대해, 강력한 증거나 이유를 바탕으로 반대 표명이나 비판을 통해 논쟁거리를 만드는 테크닉입니다. 성공하면 그 효과는 크지만, 실패했을 경우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이를 행동으로 옮길 때는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X 의 발언은 Y 라는 점에서 틀렸다」

유명인이나 유명 블로거 등의 특정된 개인에 대해서 반론이나 반대표명을 함으로써, 당사자의 반응과 주위 사람들과의 논쟁을 불러 일으킵니다. 그 상대가 유명하면 유명할수록, 따르는 사람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효과 또한 높아집니다.

「X 들이 Y 하는 것은 불쾌하다」

특정 집단에 대한 불쾌감이나 반대의견을 발표함으로써,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테크닉입니다. 대상이 되는 집단의 귀속의식이 높으면 높을수록, 그 반향 또한 강해지고, 집단에 속한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폭 넓은 반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X 는 Y 라고 말하고 있지만 사실은 Z」

특정적인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반증을 들어 공격함으로써 논쟁을 불러 일으킵니다. 대상의 지명도나 집단에 속한 사람들의 수에 따라 큰 반향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4) 유머를 이용한 링크 베이트

우스운 이야기나 농담, 이상한 그림, 영상 등을 업로드 하여, 유쾌한 화제를 불러 일으키는 테크닉입니다. 특히 해외 자료의 반응이 좋은 것 같습니다. 단, 자신의 사이트의 테마와 관계 있는 카테고리만을 모으는 것이 힘들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충격!마치 X 와 같은 Y 영상」

flickr 등에서 찾은 재밌는 영상을 센세이셔널한 타이틀을 붙여 소개합니다. 해외 자료를 사용하면 시간과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X 가 Y 하는 결정적 순간」

YouTube 등에서 찾은 재미있는 영상을 업로드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X 와 Y 의 분류 방법」

뻔한 농담(영어의 경우, における “You know you’re a 〜 when 〜” 과 같은 것)을 사용해 짧은 이야기를 만들어, 소소한 반응을 일으킵니다. 2ch과 같은 좋은 소스를 활용하면 시간과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5) 충격을 이용한 링크 베이트

상식이나 고정관념을 뒤집을 말한 사실을 어떤 증거와 함께 제출하고, 그에 따르는 위기감을 부추기는 형태로 화제를 모으는 방법입니다. 주간지나 와이드 쇼에서 자주 사용하기 떄문에, 교통광고나 TV란을 참고하면 폭넓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알고 있는 만큼 X 는 Y하지 않다」

여성 주간지나 오후의 와이드 쇼에 자주 나올 법한 것을 사용한 링크 베이트입니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것들도 있습니다.

「착각하지마! X 는 Y 가 아니야」

「X 는 정말 Y일까?」

「X 도 칭찬한, 지금 유행하는 Y 의 비밀을 파헤치다」

「X 한 사람이 빠지기 쉬운 Y 의 함정」

이 경우는 남성지에서 볼 법한 것을 사용한 것입니다. 현명하게 행동하고 있는 사람을 흠칫 놀라게 할 법한 것이 좋겠죠.

「모르면 손해! X 에 관한 n 개의 지식」

상대의 무지에 대한 위기감을 조성하는 방법으로, TV 정보 버라이어티 방송이 일반적입니다. TV란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6) Review를 이용한 링크 베이트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그 중에서도 유행 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장소에  대해서, 유쾌하고 즐겁게(때론 비판적으로) Review하는 방법입니다. 목표로 한 세그먼트 안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을 이용하면 보다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X 의 신제품 Y 의 이런 점이 대단하다」

화제가 되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 변화를 준 부분부터 언급하여 관심을 끌어봅니다.

「새로운 명소 X 에 다녀 왔습니다」

화제가 되고 있는 장소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단순한 Review라 하더라도 링크 베이트로써 기능하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화제의 X 에 숨어 있는 아주 위험한 Y 」

화제가 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비판적인 측면에서 Review를 작성하는 것으로, 그 제품이나 서비스의 신봉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읍니다.

링크 베이팅의 실시

다음은 강력하게 링크를 모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순서에 대한 설명입니다.

  1. 타겟이 되는 유저를 결정한다.
  2. 반응을 이끌어낼 토픽을 결정한다.
  3. 강력한 링크 베이트 기사를 작성한다.

타겟이 되는 유저를 결정한다

링크 베이팅의 커다란 목적 중 하나는 양질의 자연적 링크(사이트 토픽과 관련 된 페이지로부터의 링크나 거기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 의한 공유)를 대량으로 모으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링크 베이팅의 타겟은 다음과 같이 정해집니다. 이 사람들에게 특화된 링크 베이트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링크 베이팅은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와 관련된 테마의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양질의 링크는 같은 테마를 가진 다른 사이트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와 관련된 테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셜 미디어 유저(소셜 미디어에서의 전파는 개개인의 유저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와 관련 된 테마의 유명인이나 파워 블로거(이런 사람이 걸려들면 폭발적인 화제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반응을 이끌 토픽을 결정하자

위에서 선정한 타겟이 반응을 보일만한 것은 어떤 것일까를 생각합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나오면 링크 베이팅은 대부분 성공했다고 봐도 무관합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은 것입니다.

  • 그들이 좋아할 만한 것들. 링크 하지 않고는 못 배길 만한 내용은 어떤 것일까를 생각한다.(타겟의 취향이 확실하다면 흥미를 끌만한 주제도 확실할 것입니다)
  • 링크 베이팅의 종류를 참고하여 내용과 타이틀을 동시에 생각한다.(내용과 타이틀은 동시에 생각하는 편이 효과적입니다)

강력한 링크 베이트 기사를 작성하자

타겟과 화제가 정해졌다면, 그 다음은 그것에 관한 정보를 긁어모아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성할 것인지, 어떻게 효과적으로 만들어갈지를 생각합니다.

검색이나 각종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화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flickr나 YouTube 등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기사의 논조는 「그것을 본 사람이 링크(공유)하지 않고는 못 참는다」 같은 느낌으로 갑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단면이 치우쳐져 있을수록 논쟁이 붙기 쉽고, 특정 인물이나 기업을 깎아 내릴만한 논조일수록 대중에게 흥미를 끌기 쉬워집니다. 타겟의 취향을 염두에 두고, 얼마나 감정이과 욕구를 끌어 올릴 수 있는가, 얼마나 타겟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가를 의식해서 기사를 전개해 나가는 구성을 만들어 봅시다.

링크 베이팅의 사용처

링크 베이팅은, 시청률 지상주의인 버라이어티 방송이나 타이틀 승부로 매출이 결정되는 석간신문, 스포츠 신문 등과 같은 방법을 인터넷에 맞춰 응용 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대체로 좋은 인상을 남기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론 링크 베이팅의 효과는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큰 것이기도 합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확실 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제한하는 등, 다소 엄격한 룰로 운용한다면, 장기적인 사용도 가능해질 것입니다.


Tips & Tricks From Ascent

  • 매력적인(공유하고 싶은, 언급하고 싶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결과 자체를 위해서 거짓말에 가까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당신이 몰랐던 X에 관한 Y가지” “X를 Y하는 Z가지 방법” 등의 헤드는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링크 베이팅 방법으로, 누군가를 자극하지 않고서도 정보성이 강해 보이는 느낌을 주기에 유리합니다.
  • 소셜 미디어를 감안한 임팩트 있는 공유용 이미지를 선정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됩니다.
  • 타이틀과 함께 디스크립션(설명문)을 어떻게 짤 것인지도 주의깊게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들의 클릭률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콘텐츠는 왕이라는 말을 우리는 제대로 이해하고 있을까?
SEO에 적합한 카피라이팅을 알아봅시다

 

Comments

comments


4 thoughts on “언급될만한 콘텐츠(링크 베이트)로 피링크 구축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11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