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드미디어 마케팅 솔루션을 통한 SEO 관리

온드 미디어 마케팅과 SEO

전통적인 마케팅 활동과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구분함에 있어 미디엄-컨텐츠보다 더 의미 있는 분류는 간섭 (Disrupt) vs. 검색 (Search) 이라는 축으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마케팅 활동, 즉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의 페이드 마케팅(PAID Marketing)은 고객의 주의 (Attention)를 간섭하는 구조입니다. 컨텐츠를 보고 듣는 과정에 상업적 메시지가 갑자기 끼어들어 (Disrupt) 해당 컨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형태입니다.

온드미디어 마케팅은 반대로 접근합니다. 잠재고객의 관심에 대응되는 컨텐츠를 자사 디지털 채널과 소셜 채널에 발신하고, 검색 상에서 잘 발견될 수 있도록 하여 자사 채널(Owned-Media)로 잠재고객을 유입시키고, 고객을 깊게 이해하고,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성과로 유도(Conversion) 하는 새로운 마케팅 접근법입니다.

이 때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고객에게 검색을 통해 자사의 컨텐츠가 발견되도록 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온드 미디어 마케팅의 관점에서 보면 자사 채널의 SEO 현황이 하나의 솔루션으로 기존 마케팅 정보와 함께 통합되어 관리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미스터 SEO를 통해 접할 수 있는 SEO에 대한 내용을 실제 적용하고 마케팅 성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어려운 부분이 있으며, 특히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어렵다는 난점이 있습니다. 이 때 ListeningMind와 같은 온드미디어 마케팅 솔루션의 SEO 기능을 활용하면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온드미디어 마케팅 솔루션 ListeningMind

리스닝마인드(ListeningMind)는 온드미디어 마케팅의 전략 수립 단계부터 성과 모니터링까지를 아우르는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문 솔루션입니다. 리스닝마인드는 온드 미디어 마케팅의 관점에서 자사 채널의 SEO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디지털 채널 현황 파악

마케팅 전략수립 단계에서, 자사와 경쟁사의 비교 분석은 중요합니다. 문제는 경쟁사의 지표는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었습니다. 리스닝마인드는 경쟁사들의 전체 유입 수, 소셜 유입 수와 주요 소셜 채널명, 검색 유입 수와 주요 유입 키워드, 레퍼럴 유입 수와 주요 참조 웹사이트들의 리스트, 또 페이지뷰, 듀레이션 등의 주요 지표들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SEO의 관점에서 보면 경쟁사의 디지털 채널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타 경쟁사의 채널과 자사 채널의 차이가 무엇인지, 어떤 목표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기능

리스닝마인드는 네이버, 구글코리아, 구글재팬 검색엔진과 연동되어 키워드 검색볼륨과 관련 키워드들을 추출해 주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니즈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솔루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키워드 리서치 기능은 SEO의 핵심인 검색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리서치하여 자사 채널의 SEO 전략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잠재고객이 찾는 정보를 예측한 후, 주요 키워드들에 대하여 자사 채널과 컨텐츠를 제작하고 개선하여 온드 미디어 마케팅의 중요 트래픽 유입 경로인 검색 트래픽을 강화합니다.

SEO 체크 기능

SEO를 통해 검색엔진 결과에서 자사 채널과 컨텐츠가 상위 순위로 노출되는 것은 구체적인 니즈를 가진 잠재고객들을 자사 웹사이트로 유입시키기 위한 중요 과제입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떤 항목들을 점검해야 하는지?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리스닝마인드는 웹사이트의 도메인 수준, 페이지 수준, 기타 수준에서 중요한 항목들을 체크해 주는 SEO 체크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미스터 SEO를 통해 확인한 다양한 SEO 요소와 방식이 실제 자사의 채널에 옳게 적용되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ERP・서제스트 모니터링

자사에게 중요한 키워드를 검색했을 시 자사 컨텐츠의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 순위와, SEO를 위한 검색 키워드 정보의 중요한 원천인 자동완성 검색어(서제스트)를 모니터링 하는 것은 자사 채널의 SEO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리스닝마인드를 통해 현재 자사 채널이 우리에게 중요한 키워드를 검색 시 어떻게 노출되는지, 지금 이 시점에 잠재 고객들이 검색을 통해 드러내는 실시간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리스닝마인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리스닝 마인드 공식 웹사이트의 ‘SEO・검색엔진최적화‘ 와 ‘SEO 체크 기능‘ , ‘SEO・서제스트 모니터링‘에서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