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로 손님을 부르는 피링크를 늘리기 위한 4가지 전략

사이트로 손님을 부르는 피링크를 늘리기 위한 4가지 전략

고객의 사이트 방문을 늘리기 위해서 양질의 피링크를 늘려가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보다 직접적으로 말하면, 피링크를 늘려가는 것은 검색엔진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얻어 자사 컨텐츠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데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피링크의 질보다는 양을 우선하는 경우에 유리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물론 안전하면서 비용이 적고 효과적이므로, 많은 사이트에 추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이럴 콘텐츠를 공개한다

입소문을 통해 단번에 지명도가 향상되는 파워를 가진 콘텐츠에 대한 것을 “바이럴 콘텐츠” 라고 부릅니다. 구체적인 예로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 만한 비디오, 유용한 프로그램, 독특하고 간편한 Flash 게임 등이 그 대표적 예입니다. OO 메이커는 물론 OO 진단이나 OO 툴 같은 것은 대부분의 사람이 몇 번이고 보고 있으며 실제 쓰고 본 적이 있거나 블로그나 트위터에서 소개한 일이 있죠.

이들의 콘텐츠를 사이트 상에 공개하면 인터넷의 입소문을 통해서 그 화제가 확산되고 화제의 확산에 따라서 피링크도 증대합니다. 링크 베이팅을 함께 가는 것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마찬가지로 같은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당신의 사이트를 링크할 수 있는 잠재적인 링크 제공자입니다. 이들 각각을 한번에 잡을 수 있는 링크 베이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면 시간과 함께 피링크 구축 속도가 둔화하는 사태를 막고 안정적으로 피링크를 증가 시키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링크를 전제로 한 자료를 배포한다

Blog나 CMS 용의 템플릿, 블로그 파트(위젯), 사이트에 내장할 수 있는 각종 스크립트 등을 준비하고 배포 전 사이트에 링크하는 것을 조건으로 무료로 공개합니다. 이용자가 늘어나는 만큼 피링크는 증대해 나갑니다. 이 효과는 절대적입니다.

바이럴 콘텐츠와 링크를 전제로 한 자료를 배포하는 아이디어는 연구하는 것에 따라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통상이라면 자연스러운 피링크를 획득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 같은 업종(업태)에서도 잘만 하면 막대한 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로서 소비자 금융 비교 사이트 같은 피링크를 얻기 것이 매우 힘든 사이트라도 이자 계산과 변제 계획 시뮬레이션 같은 스크립트를 바이럴 콘텐츠로 설치하고 거기에 이를 배포한다면 피링크를 모으는 것은 아주 쉬워집니다.

마찬가지로 FX의 제휴 사이트라도 원금과 이자의 시뮬레이션 계산처럼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거기에 이를 링크를 전제로 해서 공개한다면 폭발적인 피링크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무한정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콘텐츠에 맞추어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위에서 기술한 바이럴 콘텐츠도, 링크를 전제로 한 자료도 초기 단계에서 그 존재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면 피링크 구축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를 위해서 유용한 것이 보도 자료의 전달 사이트입니다.

뉴스성 없는 자료를 빈번하게 전송하는 것은 NG입니다. 기존의 서비스나 수단을 재탕한 정도의 것을 가지고 보도 자료를 전달하는 것으로는 이미지를 다운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신중하면서 야심찬 것이 보도 자료를 만들기 위한 태도입니다. 그 자료에 뉴스성이 있는지 없는지는 다음과 같은 포인트에서 쉽게 검증할 수 있습니다.

  • “최초”입니다. 세계 최초, 국내 최초, 업계 최초 등의 처음에는 뉴스 가치가 있습니다.
  • “최고”입니다. 세계 최고, 국내 최고, 업계 최대 등의 “가장 OO한”  것에는 뉴스 가치가 있습니다.

최근 보도 자료 전달 사이트는 각종 인터넷 언론에도 공개 내용이 자동으로 올라가는 것이 많으므로 초기의 선점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하면서 대형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서 선전하여 인지도를 최대로 만들어 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SMO로 한층 더 가속을 노린다

혹시 당신이 자신의 블로그를 가지고 있고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블로거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러한 블로거 각각이 동일한 흥미를 가진 독자가 있다면 SMO에서 입소문의 전파를 더 추가 시키는 일은 쉬워집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의 트위터 계정에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팔로워가 붙어 있고, 그것들의 팔로워가 같은 관심사를 가진 팔로워를 안고 있다면 여기에서도 입소문의 전파를 가속시키는 것은 쉽습니다.

또 혹시 당신이 지식 공유 커뮤니티(인력 검색 사이트나 Q&A 사이트. 지식인 등)에서 자신이 가진 전문성을 살리고 활발하게 활동하며, 커뮤니티에 공헌하고 어느 정도의 신뢰를 이미 얻고 있는 경우에는 그 영향력을 활용하면 역시 입소문의 전파를 가속 시키는 것은 쉬워집니다.

물론 페이스북과 Line 등의 SNS로 이어져 있는 친한 사람들이 많은 경우에도 입소문을 넓히는 것은 더 쉽게 될 것입니다. 바이럴 콘텐츠나 링크를 전제로 한 자료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개하는 것은 폭넓은 리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SMO 기법은 각종 소셜 미디어, 예를 들면 포토 셰어링(예를 들면 Frickr)또는 비디오 공유(예를 들어 youtube)등으로 액티비티를 올리는 것에서도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소셜 미디어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겠습니다.

피링크 구축은 어렵지 않다

여기까지 설명해온 이런저런 수단은 특별한 스킬이 필요한 것도 아니며 하려고 생각하면 누구라도 실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바이럴 콘텐츠와 쓸만한 자료를 스스로 제작하는 것이 곤란하다고 하더라도 자신은 아이디어를 내는데 집중하고 실제 제작은 아웃소싱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 비용은 얻어지는 결과로 볼 때 그렇게 큰 것이 아닙니다.

또 입소문과 SMO을 사용하는 장점은 단순히 피링크 구축이 용이해 결과적으로 검색 순위 향상을 가져오는 것뿐만 아니라, 입소문 자체가 엄청난 트래픽을 만들어 낸다는 효과도 있다는 것은 빼놓을 수 없습니다.

최근의 조사 결과에서 “페이스북이 전미 인기 넘버 1 사이트”라고 하는 것이 있었는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트래픽을 만들어 내는 주역이 검색에서 소셜 미디어로 이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피링크 구축이나 SEO 등에 주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트래픽의 원천으로서 소셜 미디어에도 같은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가 오고 있다는 것도 머리 한구석에 놓아둔다면 손해는 없을 것입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링크 베이트로 피링크를 구축하자
콘텐츠가 왕이라면 여왕은 누구일까
소셜 미디어 최적화를 통한 웹사이트 구축

Comments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12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