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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페이지 웹사이트 VS 멀티페이지 웹사이트 이 중 무엇을 선택할까?(SINGLE PAGE VS MULTI PAGE)

몇일 전 페이스북에 이런 질문을 올려봤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묻습니다. 싱글페이지(Single page)  VS 멀티페이지(Multi Page) 동일한 정도의 컨텐츠 양과 질이라면 어느 쪽이 더욱 좋은 선택일까요?”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의견을 주셨는데 싱글페이지 구조를 지지하는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아티언스의 강무진 대표님은 SEO 관점에서만 보자면 예전 보다는 분명히 one page one specific keyword 전략이 약해지고 있는 건 최근에 검색결과를 보면서 확연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Hummingbird 알고리즘 영향이 분명 있는 것 같고 이런 관점에서는 UX를 분명 고려해야겠지만single 페이지의 contents가 주제 전달 단어 사용 범위가 더 넓고 다양하다면 그리고 관련된 다양한 query의 답을 줄 수 있는 contents라면 single page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SEO 전문가 답게 깊이있는 코멘트였다고 생각합니다. 강대표님의 말씀을 좀더 설명해보면 새로운 구글의 알고리즘이컨텐츠를 높은 퀄리티로 평가하면서 특정 주제(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다양한 토픽을 모두 다뤄주었는지를 중요하게 보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에 굳이 멀티페이지가 아니라도 싱글페이지 안에 다양한 토픽을 충분하게 다뤄 준다면 SEO적으로도 멀티페이지 못지 않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무진 대표님의 의견에 동의하면서도 개인적으로는 모바일 UX와 제작 비용 절감이란 장점만으로 싱글페이지를 쉽게 결정해버리는 최근 분위기에는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성급한 결론이 웹페이지를 기획하는 우리들이 균형있게 고려해야하는 (1) 집객, (2) 고객 이해 촉진, (3) 편의성, (4) 성과 측정 가능성 (5) 시장 경쟁 상황 (6) 제작 시간과 비용 등의 요소 중 일부를 간과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Single Page
의 장점


Single Page
의 단점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싱글페이지 구조는 명확한 장점과 단점 둘다를 모두 가지고 있는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더욱 싱글페이지란 선택이 가져올 결과를 충분히 예측하고 이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사가 싱글페이지로 바꿔었으니까 혹은 실세 임원의 의견이 싱글페이지라는 이유로 선택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도 싱글페이지를 위한 콘텐츠 시책과 SEO 시책 등의 충분한 준비없이 싱글페이지를 선택하여 트래픽의 양과 퀄리티라는 면에서 큰 손해를 보는 곳들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싱글페이지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싱글 페이지라는 선택에 따른 준비 부족을 문제삼고 있는 것입니다.

웹 기획에 있어서 싱글페이지이냐 멀티페이지냐가 가장 핵심적이거나 가장 먼저 기획해야할 요소가 아닙니다. 그 보다는 웹 사이트가 대응할 고객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야합니다. 그 후에 고객의 니즈에 보다 잘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고민해야합니다.

제품 카테고리 전반의 Generic 키워드 등의 넌브랜드 키워드 등을 폭넓게 대응하고 싶다면 싱글페이지에는 명확한 한계가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제품이나 브랜드가 포함된 유입 키워드에만 충실하게 대응하겠다는 판단이 있다면 싱글페이지만으로도 효과적으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시장에서 리더를 쫓아가고 있는 넘버2나 넘버3의 브랜드나 제품이라면 잠재고객에게 대한 노출 기회를 늘려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힘써야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유행에 따라 UX와 비용을 고려해서 싱글페이지 구조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멀티페이지를 선택해서 조금이나마 더 많은 롱테일 키워드에서 노출을 늘려 유입을 늘려보는 것이 맞는지는 신중하게 결정해야할 문제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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