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를 위한 사이트 테마 최적화

웹사이트를 위한 사이트 테마 최적화

사이트 테마(또는 테마 테크놀로지)란, 공통된 테마성을 가진 웹사이트나 그것들과의 연관성에 높은 평가를 부여하는 Scoring 알고리즘입니다.


공통된 테마를 가진 웹페이지의 연관성을 평가

검색엔진이 키워드와 웹페이지의 적합도를 재는 지표 중 하나로 사이트 테마(또는 테마 테크놀로지)가 있습니다. 비슷한 테마와 연관된 키워드 그룹을 포함하는 페이지 간의 링크 관계에 주목, 내용과 관련 있는 페이지로부터의 링크에 가중치를 둡니다. 테마의 추출은, 각 웹페이지에 포함 된 키워드에 따라 테마를 판단한 후, 공통 테마를 가진 페이지끼리의 링크 관계를 거듭 분석함에 따라 나타나게 됩니다.

페이지 내 원인에 따른 테마의 판단

웹페이지 내에서 높은 빈도로 나타나는 키워드 그룹을 바탕으로 그 웹페이지의 테마를 추출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itile, h 요소, Anchor Text, 본문 중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키워드나 그 관련어를 테마로 간주합니다. 이것은 Google Adsense 등의 콘텐츠 매치 홍보와 같은 기술입니다.

링크에 따른 테마의 유추

공통의 링크를 가진 복수의 웹페이지는 공통 된 테마를 바탕으로 연관성이 있다고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야후 카테고리의 같은 페이지로부터 링크를 받고 있는 각각의 사이트는 당연히 공통된 테마를 가진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Google의 「related:URI」구문검색과 같은 사고방식입니다. 사이트 테마에서는 공통된 테마를 가진 Web페이지 집단을 구성하는데, 내부의 피링크가 많은 Web페이지 일수록 그 테마에 관해 중심적인 존재로 간주되고 Scoring을 할 때 큰 가중치를 매깁니다. 공통 된 테마를 가진 페이지 그룹 안에서 보다 많은 피링크를 얻고 있는 페이지를 찾는 것으로 보다 중요한 페이지를 더 정밀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테마를 최적화하는 방법

사이트 테마는 키워드와 링크로부터 유추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내에서 사용하는 키워드와 사이트의 링크 구조를 적절히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 사이트나 페이지에서 사용하는 키워드를 최적화하기
  • 사이트 내의 링크구조를 최적화하기

더욱이, 외부로부터의 피링크에 대해서는, 특별히 무슨 방법을 사용해서 최적화할 것도 없이 피링크를 모으면 모을수록 테마가 강화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자동적으로 링크나 공통 된 링크를 가진 페이지와 관련 지어집니다), 여기서는 제외하고 생각하겠습니다.

사이트 내에서 사용하는 키워드의 최적화

어느 정도 테마가 정해진 사이트라면, 특별한 배려 없이 콘텐츠를 써도 상호 연관성이 있는 키워드가 사이트 전체에 퍼져 테마에 최적화된 상태가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오히려, 그렇게 사용된 키워드 그룹이 검색엔진에 의해 관련 된 키워드 그룹으로써 인식되는 것이 본래 순서입니다. 하지만, 조금 쉬운 방법으로 작위적으로 관련 키워드를 퍼트린다고 생각해 보죠. 그렇다면 이미 검색엔진이 연관된 키워드 그룹에 속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키워드 리스트를 취득하고 그것들의 키워드를 사이트 내에서 사용함으로써 의식적으로 사이트 테마를 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PPC 광고용 키워드 툴입니다.

예를 들면, Google AdWords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Adwords 상에 키워드 툴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키워드를 몇 가지 입력하면, 이미 Google이 관련어라고 인식하고 있는 키워드 리스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작성하면 사이트 테마에 대해 손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 링크 구조의 최적화

사이트 테마에서는 공통된 링크를 가진 페이지나 링크와 직접적으로 묶인 페이지 간의 연관성에 주목합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사이트 내의 링크 구조를 최적화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접근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를 비슷한 테마별로 분류하고, 그것들을 피라미드형으로 정리한 조직형 사이트 구조를 취한다.
  • Wikipedia에서 보이는 것처럼, 문장 속에 나타나는 키워드로의 링크를 많이 사용해 페이지 간의 연결성을 강화한다.
  • 블로그 등의 CMS에서 볼 수 있는 태그분류(태깅)을 사용, 카테고리의 나무구조(조직형)의 정보 분류와는 별개로 관련 키워드 또는 관련 콘텐츠에 따른 내비게이션을 설치한다

테마 테크놀로지의 초기, WiseRank에 대하여

사이트 테마나 테마 테크놀로지라고 불리는 검색 알고리즘이 주목을 모으게 된 계기는 2001년에 공개된, Google 킬러로써 주목을 모은 검색엔진 「WiseNut」에 설치 되어 있는 WiseRank의 혁신성 때문이었습니다. 이후 다른 검색엔진에도 같은 기술이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Google의 PageRank가 질문에 의존하지 않는 페이지 고유의 가치를 산출하는 기술이었던 반면, WiseNut 의 WiseRank 는 질문과 연동 된 연산(演算)을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당시의 발표에서는 아래와 같은 Scoring을 시행하고 있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검색 키워드와 일치하는 페이지 그룹을 추출한다

2. 추출한 페이지 그룹 안에서의 페이지별 참조 중요도를 계산한다

3. 참조 중요도(Link popularity)와 텍스트 매치를 바탕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위의 프로세스의 특징은 참조 중요도(Link popularity)를 계산할 때, 공통된 테마를 가진 페이지 그룹만을 대상으로 하고 공통되지 않은 테마를 가진 페이지(FFA링크집 등)는 제외한다는 점입니다. 또, WiseRank는 질문을 받고 처음으로 각 페이지에 할당되는 것으로, 같은 페이지라 하더라도 질문이 다르면 WiseRank는 변한다는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Web검색엔진으로써의 WiseNut은 사명을 다했지만, 그 기술은 다른 많은 검색엔진에 의해 계승되어 보다 세련된 형태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Comments

comments


1 thought on “웹사이트를 위한 사이트 테마 최적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10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