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SEO를 위한 정보 분류와 정보 설계 최적화

웹사이트 SEO를 위한 정보 분류와 정보 설계 최적화

적절하게 정보가 정리되고, 유저에게 있어서 알기 쉽게 구성 되어 있는 사이트는 검색엔진에게도 높은 평가를 받기 쉬워집니다. 적절하게 정보가 정리 되어 있다면, 검색엔진이 사이트나 페이지의 정보를 취득 할 때나 내용을 분석할 때, 정확하게 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저를 헤매지 않게 하는 정보설계

유저가 사이트 안에서 이동할 때 헤매지 않고 목표로 한 정보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정보 설계는 사이트에 아직 서투른, 검색을 통해 방문한 사람에게 있어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적절한 정보의 분류나 그것들의 링크 구조는 검색엔진에 의한 적합도의 계산을 도와줍니다. 논리적인 정합성(整合性)이 충분함과 동시에 유저가 직감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메뉴 구성이나 계층 구조를 사이트에 적용하는 것은 사용자 편의성의 향상과 검색 유입 증가로 연결되어 사이트의 목적 달성에 좀 더 가까워집니다.

연속구조, 계층구조, 망목(網目)구조의 모델

정보 설계에는 3종류의 대표적인 모델이 존재하고, 각각 연속 구조, 계층 구조, 망목 구조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각각의 구조를 간단하게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웹사이트 정보설꼐 구조

연속구조 – 계층구조 – 망목구조

1. 연속구조(Sequence 구조)

정보의 배치 방법으로서 가장 일반적이고 알기 쉬운 방법입니다.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열람해 나가는 것을 의도한 구조로, 책이나 영상들 대부분이 이 구조입니다. 웹사이트에서는 튜토리얼처럼 Step by Step으로 진행되는 콘텐츠에 적합합니다.

2. 계층구조(Hierarchy 구조)

다양한 종류에 걸친 대량의 정보를 조직화하여 정리하는데 가장 적합한 정보 구조입니다. 도서관 목록이나 디렉토리 검색에 이용되고,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이 방법으로 정보를 정리하고, 인터넷 상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구조입니다.

3. 망목구조(거미줄형 구조)

관련성이나 연상, 문맥 등을 바탕으로 문서를 접속해 나가는 정보구조로, 웹 이외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구조입니다. 계층을 뛰어넘어 동선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고 본문 안에 삽입되는 참조 링크나 문장 끝에 표시되는 관련 기사의 리스트, 관련 제품을 소개하는  추천 링크 등이 전형적입니다.

알기 쉬운 계층구조의 설계

많은 사이트에서 차용되고 있는 우수한 설계 방식인 계층 구조에서는 하나 하나의 콘텐츠가 각각의 관련사항을 바탕으로 적절한 소그룹으로 분류되고, 그것들이 모여 대그룹을 형성하며, 그 대그룹이 모여 사이트 전체를 형성한다는 형태로 사이트 안의 정보를 정리합니다. 이 경우, 각 분류는 유저가 직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분류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분류에 대해서는 Yahoo! 카테고리(*편집자주 : 한국에서는 네이버)의 구조를 상상하면 알기 쉬울 것 입니다. 알기 쉬운 계층구조를 설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저가 사이트 내에서 이동하기가 쉬워진다.
  • 유저가 목적으로 하는 정보를 찾기 쉬워진다.
  • 검색엔진이 테마를 바탕으로 평가하기 쉬워진다.

그룹을 형성하는 각 정보가 각기 다르거나, 정합성(整合性)이 없이 분류되어 있을 경우, 유저는 자신이 목적으로 하는 정보가 있는 페이지를 찾기가 힘들어지고 검색엔진은 적절한 테마를 분석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런 점들에 주의하여 알기 쉬운 사이트 설계를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저의 시점에서 정보를 분류하기

정보를 분류할 때 서비스를 취급하는 부서별로 나누는 분류나 제품의 형식번호에 따른 분류처럼 유저의 시점에서 벗어난 분류의 경우, 검색엔진을 통해 액세스한 유저, 즉 그 사이트에 아직 적응하지 못한 유저가 정확하게 자신이 목적으로 하는 정보를 찾아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나쁜 분류의 예

  • 사이트를 공개하고 있는 기업의 사내 사정에 따른 분류
  • 분류를 정리하기 위해 예비지식이 필요한 분류

콘텐츠의 분류는 유저의 입장과 시점에서, 유저의 직감이나 기대에 부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내 사정으로 나누어진 분류가 유저에게 있어서 직감적인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으로부터 사이트 내의 깊은 계층의 페이지에 직접 액세스한 유저라 하더라도 헤매지 않고 관련된 정보나 상품을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유저의 시점을 감안한 정보분류가 필요합니다.

사내 사정으로 인한 분류(나쁜 예)

수지제품 | 금속제품 | 섬유제품

유저의 시점을 감안한 분류(좋은 예)

주방용품 | 욕실용품 | 화장실용품

가능한 한 콘텐츠의 분산과 세분화를 피하기

하나의 테마에 관련된 콘텐츠는 가능한 한 분류하지 않고, 같은 계층 안에 두도록 합니다. 같은 테마에 관련된 콘텐츠가 계층을 뛰어넘어 배치되는 등 분산되어 배치되어 있으면 유저가 그 모든 것을 찾기가 어려워집니다. 유저가 필요한 콘텐츠를 모두 찾을 수 있도록 정리해서 배치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하나의 테마에 관련 된 콘텐츠를 정리해 두는 것은 테마를 바탕으로 한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같은 테마에 관련된 연계 된 페이지들을 정리해 두면, 검색엔진이 그것을 평가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콘텐츠를 분류・계층화할 때에도, 너무 세분화 되지 않도록 합니다. 분류가 세분화되면 될수록 유저가 분류를 직감적으로 이해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계층이 너무 깊어지면 유저가 그 콘텐츠를 찾기 어려워집니다.

  •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는 가능한 한 같은 계층에 정리한다.
  • 분류・계층화를 너무 세분화 되지 않게 하여, 유저가 쉽게 정보를 찾게 한다.
  • 계층이 깊어지지 않도록 하여, 유저가 쉽게 정보를 찾게 한다.

연속 구조와 망목 구조의 병용으로 계층 구조의 결점을 보완하기

지금까지 설명해 온 나무(트리) 구조를 이용 한 분류학적 계층구조는 도서관의 목차나 디렉토리 검색 등에 응용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선 일반적으로 폭넓게 알려진 것으며 많은 사이트들의 정보 설계에도 차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결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계층 구조의 결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제작자가 의도한 분류와 유저의 인식이 항상 일치한다고는 할 수 없다.
  • 복수의 테마를 포함하는 화제를 취급하는 페이지처럼, 하나의 계층에 정리해 두면, 그곳에 어울리지 않는 정보가 존재한다.
  • 읽어들이는 정보량이 증가하면 할수록 분류나 계층구조가 복잡해지고, 예비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유저에게 있어서는 불친절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이러한 계층구조의 결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써, 연속 구조(Sequence구조)나 망목 구조(웹상구조)를 병용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실제로 많은 웹사이트들도 계층구조를 기초로 하여 연속 구조와 망목 구조를 병용하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연속구조와 망목구조의 병용
연속구조와 망목구조의 병용

 

위의 그림은 3종류의 정보 구조를 병용한 사이트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전체적으로는 계층구조를 차용하고, 부분적으로 연속구조(노란색 배경부분)를, 그리고 내비게이션에서는 망목구조(녹색 화살표부분)를 병용하고 있습니다. 비디오를 빨리 감거나 참고서를 대충 훑어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유저가 항상 연속구조를 따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이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서를 지켜가며 차례대로 보는 것도 아닙니다. 유저는 자신에게 있어서 필요한 것을 우선적으로 하여 사이트 안을 이동할 수 있도록, 또는 계층에 상관없이 관련 있는 정보로 이동할 수 있도록 – 위의 그림에서 말하면 녹색 화살표 부분에 해당하는 동선(망목 구조에 의한 정보정리)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망목 구조를 형성하는 링크의 삽입효과

본문 안에 삽입되는 주석, 또는 참고 링크나, 문장 끝에 표시되는 관련기사나 추천상품 리스트 등, 순서나 계층에 상관없는 보조적인 내비게이션은 사이트의 정보구조에 망목상(状)의 구조를 더하고, 유저의 주체적인 이동을 돕는 것과 동시에 검색 엔진에 의한 적합도 계산도 도와줍니다.

주석, 참조 링크, 관련 기사 리스트 등을 설치함에 따른 효과로 잘 알려진 것으로는 Wikipedia라고 볼 수 있습니다. Wikipedia에서는 본문 안에 중간중간 나타나는 주석이나 참조 링크를 통해, 부족한 지식을 보완하면서 본문을 읽어 나가고 기사의 맨 마지막에는 그것과 관련 된 다른 항목 일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이트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주석이나 참조링크는 부족한 지식을 획득하는 경로로 기능하고, 문장 끝에 표시되는 관련기사나 추천 상품 리스트는 다음에 취득해야 할 정보의 소재를 찾기 쉽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것들은 정보의 이해를 도와줌과 동시에 바로 사이트에서 나가는 것을 줄이고, 사이트 안의 머무르는 시간을 늘려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O의 관점에서도 주석이나 참조는 Anchor Text의 형태로 키워드와의 일치성을 검색엔진에 전달하고, 관련기사의 리스트는 테마의 관련성을 검색엔진에 인식시키는 것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망목구조를 형성하는 링크의 설치는 효율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플함은 검색엔진을 위해서이기도 하다

사이트의 정보설계는 어디까지나 유저가 간단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작업입니다. 특히 검색을 경유해 사이트를 방문한 유저는 기본적으로 그 사이트에 아직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SEO를 실시하는 사이트는 특히 높은 사용자편의성을 갖춰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기사 내에서 지금까지 설명한 아래의 3가지는 사이트 내에서의 유저의 주체적인 이동을 돕고, 부족한 지식을 획득하거나 다음으로 얻어야 할 정보에 관한 힌트를 제시하는 등, 주로 유저를 돕는다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 유저의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정보를 분류한다.
  • 계층구조를 기본으로, 연속구조와 망목구조의 이점을 살려, 사이트 구조를 설계한다.
  • 본문 안의 주석이나 참조링크를 설치하고, 문장 끝에는 관련링크의 리스트를 설치하여, 유저의 지식 형성과 주체적인 이동을 돕는다.

이것들은 동시에, 유저에 대해서만이 아닌 검색엔진에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SEO의 관점에서 볼 때 너무나도 중요한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이용해 인간인 유저에게도 검색엔진에게도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사이트를 설계해 나갑시다.

Web제작기술의 일환으로써의 SEO

SEO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자에 의한 시책은 이미 완성 되어 있는 사이트라는 제한적인 조건 안에서 최대의 효과를 올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제한이 큰 만큼, 고도의 경험과 노하우가 요구됩니다. SEO 전문업자가 제공하고 있는 SEO는 대부분의 경우, 사이트가 갖고 있는 정보의 단점이나 사이트의 정보설계의 단점을 HTML 튜닝으로 보완하는 서비스입니다. HTML태그의 튜닝만 하는 SEO는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제한이 전혀 없다면, 즉, 사이트의 신규 제작이나 리뉴얼 타이밍에 SEO를 투입한다고 하면, 그렇게 큰 고도의 노하우는 필요 없습니다. 사이트의 신규제작이나 리뉴얼 타이밍에서의 SEO 투입이라면, 한 번도 경험이 없는 작업자가 프로 SEO 에이전시 이상의 효과를 내는 것도 어렵지는 않습니다. 흔히 듣는 「SEO 대책」이라는 말이 나타내는 것처럼, 뒤늦은 대책은 효율성이 없습니다. 웹사이트 제작 기술의 일환으로써 사이트의 기획이나 설계 단계부터 SEO를 짜고, 신규제작이나 리뉴얼에 맞춰 SEO를 추가함으로써, 근본적인 부분에서부터 확실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사이트의 이용자는 이 사이트 안에서 취급하는 웹사이트 제작기술로써의 SEO를 도입하여 기획단계부터 SEO와 정합성(整合性)이 좋은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고 이 때문에 보다 확실한 SEO시책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기업 홈페이지의 미디어화

 

Comments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9 +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