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화제인 SEO

해외에서 화제인 SEO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단기간 트래픽의 유입을 극대화하고 블로그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피링크 구축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는 검색에서의 유입을 늘린다는 이상적인 방법[SEO]이 해외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화제인 SMO!

최근 해외에서는 SMO(Social Media Optimization)라는 단어가 이슈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트래픽 증가를 위해 블로그, 페이스북, 비디오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을 소셜미디어 최적화(Social Media Optimization)라고 합니다. 또한 SNS나 뉴스 큐레이션 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트래픽을 올리는 방안까지 확대되어 이미 미국에서는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 SMO의 구체적인 지침으로서 다음의 5가지 항목이 소개됩니다.

  1. Increase your linkability
    블로그를 생성하고 매력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외부로부터 최대한 많은 링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백서 형식의 콘텐츠 또한 중요합니다.
  2. Make tagging and bookmarking easy
    북마크같은 버튼을 마련하고, 소셜 웹사이트에서 북마크를 통해 콘텐츠를 쉽게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Reward inbound links 
    블로거가 링크를 포함할 수 있는 상황인지 점검해야 합니다. 우선 웹사이트 내의 각 콘텐츠는 반드시 영구적인 링크로 합니다. 또한 최신의 콘텐츠 링크를 웹사이트 상에 게재하는 것도 링크의 인센티브를 강화합니다.
  4. Help your content travel
    웹사이트 내에서는 PDF나 비디오 파일, 오디오 파일처럼 이동이 쉬운 콘텐츠를 준비하면 외부로의 교류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YouTube의 동영상 파일이 좋은 예입니다. 미디어 사이트에서도 YouTube의 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5. Encourage the mashup
    예를 들어 RSS 피드 전송을 실시하면, 웹사이트 내 콘텐츠가 외부에서 다른 콘텐츠와 결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트래픽을 유도하는 동시에 외부에서 지속적으로 우리 콘텐츠에 대해 논의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단기 소셜 트래픽

광고 캠페인을 제외한다면 단기적으로 막대한 양의 트래픽을 사이트로 유입할 방법은 현실적으로는 SNS 트래픽 이외에는 없다는 것을 느끼고 있는 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특히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북마크, SNS 채널, 다른 블로그로부터 참조 링크 등으로 단기간에 수만에서 수십만의 트래픽이 증가되는 상황이 드물지 않습니다. 이런 폭발적인 트래픽의 증가의 비슷한 사례로는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링크된 경우 뿐입니다.

중장기 검색 트래픽

소셜미디어에서 이슈가 된 페이지가 점점 밖으로 활성화되어 단기간에 거대한 트래픽을 가져온 사례는 여러 번 경험했으나, 이러한 외부 링크 구축에 대한 효과에 대해 타 기사에서 정리한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Web2.0 시대의 SEO는 ‘사람들에게 화제를 제공하고 링크를 얻는 것’이며, 이는 흔한 표현으로 ‘낚시’ 같은 것 입니다.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끌리기 쉬운 소재를 제공하고 낚인 사람들 사이에서 찬성과 반대 등의 논의를 일으키고 더 부추겨, 결과적으로 대량의 피링크를 획득하려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이미 파워 블로거로 불리는 사람들이 실행하고 있으며 단순한 트래픽 유도나 피링크의 획득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스포일러’나 ‘낚시’ 등의 표현이 적절하지 않다면 ‘버즈 마케팅’과 ‘입소문 마케팅’ 혹은 ‘바이럴 마케팅’ 으로 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글의 서두에서 언급했던 <SMO의 5가지 지침>과 일치하다는 것을 깨닫는 사람들도 많을 걸로 생각합니다. 이런 일을 실감하는 사람이 늘면서 웹 마케팅이 크게 SMO 측으로 쏠릴지도 모릅니다. (이 SMO라는 개념이 정착 할 수 있을지 어떨지는 별개의 문제로 봅니다).

왜냐하면, 이 SMO는 위에서 언급한것 처럼, 직접적인 소셜 트래픽의 유인 효과가 매우 크며 SEO의 피링크 구축 효과도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향후 SEO에서 아마도 빼놓을 수 없는 전략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온라인 상 고객의 새로운 기준

온라인 상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이 방법은 상당한 가능성을 가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기적으로 소셜미디어에서 직접 트래픽을 획득하고, 중장기적으로는 SMO로 모아진 링크의 힘으로 검색 트래픽을 실현하는 흐름 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앞으로의 고객을 모으는 흐름이 새롭게 태어나는 순간이 아니겠습니까.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매트릭스

 

Comments

comments


1 thought on “해외에서 화제인 SEO”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20 −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