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미스터 SEO

SEO의 기본은 좋은 답변을 많이 제공하는 것이다

Processed with VSCO with 4 preset

검색이라는 행위는 해답을 원하는 검색자가 검색엔진에 질문하는 행위입니다. 이것에 입각하면, SEO는 검색자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검색자를 중심으로 생각하면 SEO로 큰 성과를 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SEO의 기본은 무엇인가

모든 게 그렇지만, SEO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세밀한 부분에 신경을 쓴다거나 난이도가 높은 응용에 도전하기보다 기본을 확실히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SEO의 기본적인 사고방식을 아주 단순하게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이란 : 검색엔진에 질문하는 것

SEO란 :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는 것

보다 치밀한 뭔가를 할 경우에는 다양한 지식이나 기능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그런 것은 기본이 된 후의 이야기입니다. 자사 사이트의 SEO를 작업할 경우, 자사의 사업영역에 관련 된 질문에 대해 프로로서 답하는 것이 SEO의 기본입니다.

HTML 마크업이 어떻다,  링크 구조가 어떻다, 최신 알고리즘이 어떠하다는 것은 이미 검색자의 질문에도 그 답에도 관계가 없는 쓸모없는 부분입니다. 그런 것을 전혀 몰라도 SEO는 가능합니다.

· 질문을 상상한다.

· 해답을 제공한다.

SEO에 필요한 것은 단적으로 위의 2가지 입니다. 사이트 내에 축적 되고 있는 해답의 질과 양을 우선 따져보십시오. 그것을 높여나감에 따라 검색에서의 유입은 점점 증가합니다. 그리고, 해답의 질과 양을 향상 시키기 위해 생각해야 할 것은 크게 다음 3가지 입니다.

· 검색자가 질문에 사용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

· 검색자가 질문에 도달하기까지의 문맥은 어떠한 것인가?

· 보다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중한 해답은 무엇인가?

SEO가 어려워지는 건 질문을 상상하는 능력이 없는 경우나 해답을 제공하는 능력이 없는 경우뿐입니다. 즉, 외부의 제작업자나 SEO업자에게 맡겨만 두고 결과를 기다린다거나, 자사에서 한다고 해도 신입사원에게 맡기거나 하는 경우가 거기에 해당합니다. 질문을 예측하는 능력도 답하는 능력도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SEO가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답을 준비하지 않고서는 SEO는 불가능하다

검색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당연한 것이지만, 검색을 하는 상황에서 답이 게재되어 있지 않은 페이지에 링크가 표시되어도 방해만 될 뿐입니다. 이것은 검색엔진 측에서 봐도 같은 것으로, 답이 게재 되어 있지 않은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 게재하는 것은 이용자의 편의성을 헤친다고 생각해 그런 것을 배제하려고 합니다.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페이지는 단적으로 검색자가 찾고 있는 답이 있는 페이지입니다. 그 페이지에 답이 없거나, 부정확하거나, 부족하다면, 그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표시 될 가치가 없습니다. 검색자에게 있어 가치가 없고, 검색엔진에 있어서도 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검색자의 질문에 대한 답을 게재한다라는 이 단순한 것이 SEO의 첫 걸음이자, 거의 전부입니다.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내는 것이 SEO의 근간이고, 그 이외의 자잘한 것들에 얽매이는 것은 좋은 방향이 아닙니다.

마이너스를 제로로 바꾸기보다 제로를 플러스로

그 정도로 중요하진 않지만, 검색자의 의도와 무관한 SEO도 존재합니다. 그것은 검색엔진에서 마이너스 평가를 받을 요인을 줄여 본전을 치는 것입니다. 이 작업은 대략 마크업의 정확성이나 링크 구조의 적합성을 높이는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마이너스를 제로에 가깝게 하는 이러한 접근법은 2004년까지의 SEO에서는 주류였지만, 검색엔진의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점점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지금은 오차범위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현재의 검색엔진은 마크업이 조금 이상하더라도, 링크구조가 조금 이상하더라도 문제없이 내용을 파악하고 평가합니다.

사이트 운영자로서 SEO를 실시하는 상황에 있어 거의 아무런 성과도 내지 않는, 본전을 치기 위한 작업에 전력을 다하는게 아니라, 큰 성과를 내는 플러스 효과를 얻기 위한 일에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플러스 효과를 얻기 위한 시책이란 즉 검색자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보다 정확하게, 보다 이해하기 쉽게, 보다 정중하게, 보다 많이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이트 운용자가 각각의 콘텐츠의 품질을 보장할 수 없는 사이트의 경우, 예를 들어 유저가 콘텐츠를 만드는 타입의 웹서비스와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본전을 치기 위한’ 접근이 SEO 중심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특수한 상황으로서, 제로를 플러스로 만드는 접근법이 통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 접근법을 채용하는 것 뿐입니다.

일반적인 사이트에서는 콘텐츠의 질을 사이트 운영자가 완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 경우, 콘텐츠에 주력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노력을 할애해야 한다면 보다 효과가 높은 것에 의해 많은 노력을 할애할 수 있어야 하고, 스스로 콘텐츠를 관리 하고 있다면 콘텐츠의 질과 양에 주력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검색의도에 따르는 것과 뭔가를 설치하는 것은 관계가 없다

이만큼 검색엔진의 성능이 향상된 지금도 「SEO에 유리한 CMS는?」과 같은 화제가 정기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CMS나 플러그인의 선택이 검색 결과에 있어서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지금도 꽤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는 얘기지만..

CMS나 플러그인을 고르는 것은 누구라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누구나 같은 것을 고를 수 있고 누구나 같은 설정을 할 수 있는 것이 의미있는 차이를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마크업 최적화 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지만, 검색의도와의 관련성이라는 의미에서 뭔가를 설치하는 것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스스로 검색자의 입장이 되어서, 혹은 검색엔진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면 잘 알 수 있겠지만, 어떤 CMS나 플러그인으로 운영하는가 같은 문제, 또는 무슨 언어로 마크업을 할까 같은 것은 검색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것과는 별 상관이 없습니다. 검색 의도에도 검색 결과의 만족에도 관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설치 상의 세세한 부분은 검색 엔진의 성능이 상향됨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생겨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 경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그러한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들지 않는 것에 수고나 시간을 들이는 것은 사이트 운용자로서 현명한 생각이 못 됩니다.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드는 것에 주력하라

그럼,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드는 것은 어떤 것들인가 하는 문제가 남아있겠군요. 그것이야말로 이 기사의 서두부터 말해 온 「검색자의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답의 품질은 의미 있는 차이를 가진 해답을 많이 보유하는 것입니다. 그 차이를 만드는 것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식의 깊이

그 질문의 테마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 인물에 의한 해답과 무지한 인물이 쓴 해답의 품질에는 의미 있는 차이가 생깁니다.

걸린 시간

해답을 보다 정확하고 알기 쉽고, 정중하게 만들기 위해서 들이는 수고로움이 얼마나 되느냐 하는 부분도 품질에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듭니다.

해답의 양

보다 많은 질문에 답하면, 그만큼 많은 검색자의 눈에 띌 수 있고, 해답이 적은 사이트에 대해서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같은 시간과 수고를 들인다면, 보다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을 우선적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작은 차이밖에 만들지 못하는데 시간과 수고를 들인다면, 결과도 그에 맞는 작은 것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큰 차이를 만드는 것에 주력하면, 큰 결과를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검색자의 의도에 주의를 기울이고, 지식을 총동원해서 답을 주는 것의 반복이 큰 차이를 만드는 SEO이고, 플러스 가치를 더해가는 매일 같은 작업이 되는 것입니다. 이 기본을 확실하게 실시하도록 합시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국내 웹 마케팅의 근본적인 문제들
SEO 실행 프로세스
검색엔진 최적화는 검색자의 관심과 검색 의도를 통찰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검색 유저의 질문에 답하기 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Comments

comments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