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를 고려한 웹사이트 문구 작성의 6가지 포인트

SEO를 고려한 웹사이트 문구 작성의 6가지 포인트

SEO에 있어서 적절한 문구 작성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페이지 안, 특히 제목과 표제에 키워드와 적절한 문구를 포함하는 것은 검색 순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제목이나 표제를 쓸 때에 키워드나 핵심 내용을 알맞게 포함하고 있으며, 동시에 독자가 선호하는 문구를 쓸 필요가 있습니다. 


SEO와 문구의 중요성

제목의 문구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검색 유저의 눈길을 끄는 중요한 역할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문구는 독자가 호의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어야 하며, 부자연스럽게 키워드가 주입된 것으로는 독자에게 사랑받을 수 없기 때문에 역효과가 됩니다. 이처럼 SEO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것은 문구 쓰기이며, 문구 쓰기의 무엇보다 효과적인 실천 방법은 언뜻 보기에는 상반된 것처럼 보이는 다음의 두 가지 사항이 양립되어야 합니다.

  • 읽기 쉽고 독자에 있어서 매력적인 문구가 되어야 하는 점
  • 검색의 타깃이 되는 키워드와 핵심 문구를 포함해야 하는 점

그러한 문구를 작성하는 가장 효과적인 실천 방법에 대해서 SEO copywriting Techniques That Readers Love l Copyblogger 이라는 기사가 많은 참고가  됩니다. 이번에는 그것을 번역해 전하려고 합니다.

독자가 좋아하는 SEO 문구 쓰기

  1. 제목

title 요소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제목과 같은 문자열을 H1태그나 H2태그 중 하나에 포함하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목에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은 물론, 그 페이지가 어떤 콘텐츠를 제공하는지 간결하고 완결성 있게 표현하는 것을 절대 잊어버려서는 안됩니다. 콘텐츠와의 관련성이 낮은 제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1. 서두(설명문)

독자의 취향에 맞고 콘텐츠와의 관련성을 높일 수 있는 경우, 문장의 서두 부분에서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은 유익합니다. 많은 검색엔진이 페이지 첫머리에 키워드를 포함한 문장을 설명문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것을 잘 사용하는 것에 의해 클릭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소제목

키워드를 포함해야 할 중요한 장소 중 하나로 독자를 페이지의 하부로 초대하는 소제목이 있습니다. 소제목을 통해 페이지 내의 다음 섹션에서 대상이 되는 키워드 및 핵심 문장을 자연스럽게 서술하여 다음 섹션으로 독자를 초대하는 것입니다. 소제목에는 통상 H2-H3 태그가 사용됩니다.

  1. 관련된 어구와 동의어

잘 완성된 문구는 타깃이 되는 키워드에 관련된 어구나 그 동의어를 자연스럽게 포함하도록 씁니다. 검색 엔진은 같은 키워드를 마구 반복하지 않아도 타깃이 되는 키워드가 문맥적으로 적절한 형태로 포함되어 있으면 그것을 명확하게 발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1. 문구의 생동감

잘 지어진 문구는 흔한 일반적인 용어가 아니라 생생하게 묘사하는 특징이 있는 말로 구성됩니다. 타깃이 되는 특정의 키워드를 포함하되, 독자와의 관련성을 보다 원활하게 강조할 수 있는 문구를 고려하고 그것을 문맥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는 방향으로 키워드의 출현율을 높여가야 합니다.

  1. 콜투액션(Call-To-Action, 전환으로의 유도)

문구는 그것을 통해 독자가 어떤 행동을 취하게 하고 싶다는 것을 잊어버려서는 안됩니다. 문구는 독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결론을 붙여야 합니다. 문구에 포함된 키워드는 구독이나 문의, 페이지를 읽어나가는 것 등 독자에게 요구하는 액션과 맞게 가져가야 합니다.

결론

웹페이지 문구의 이상향은 독자가 보는데 방해가 되지 않고, 작위성 없이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실제 좋은 문구는 키워드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고 독자의 편의성을 적극적으로 알릴 뿐 독자에게 반복적인 키워드가 눈에 띄게 만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렵지만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Tips & Tricks From Ascent

  • 웹사이트의 타이틀 문구는 한글 기준으로 50자 미만에서 끊어야 검색 결과 페이지를 통해 문구를 제대로 표출할 수 있습니다.
  • 타이틀 문구, 설명문(Description), H1 Tag의 키워드와 문구는 개별 페이지 컨텐츠의 SEO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 웹사이트의 설명문(Description)은 직접적인 검색 노출 순위보다는 노출되었을 때의 클릭율에 영향을 줍니다. 길어도 80-90자 선에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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