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에 적합한 카피라이팅을 알아봅시다
카피는 그 카피를 보기만 해도 내용을 쉽게 상상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어야 알기 쉽고 훌륭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 이야기하는 내용을 확실하게 나타내는 구체적인 카피는 유저의 이해를 돕고, 웹 페이지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해줍니다.
웹 미디어 특성과 카피라이팅
웹 콘텐츠는 대충 읽는 경향이 많습니다. 웹 컨텐츠를 볼 때의 목적은 무언가를 조사하거나, 공지 확인, 자료 청구, 상품의 구입과 같은 업무로 대부분의 경우 콘텐츠를 여유있게 읽는 것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웹 콘텐츠는 소설처럼 ‘읽는 것 자체가 목적’ 이 아니라, ‘다른 목적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체크한다’ 는 개념입니다. 불필요한 부분은 가능한 한 읽지 않고, 자신에게 있어서 필요한 부분만을 읽으려고 하는 유저의 행동을 돕기 위해 큰 역할을 하는 것이 ‘표제’ 입니다. 그 표제의 뒤를 잇는 내용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표제가 쓰여 있다면 유저는 불필요한 부분을 효율적으로 배제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유저는 정확하게 자신이 목적으로 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불필요한 부분을 넘기 위한 표제’ 의 좋은 예로는 신문의 표제가 있습니다. 신문의 표제는 항상 내용을 정확히 나타내고 있고,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부분만을 빠르게 읽는 열람 스타일에 맞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웹 콘텐츠의 표제도, 신문의 표제와 같이 카피라이팅을 해서 유저가 이해하기 쉽고, 유저가 목적으로 하고 있는 업무를 서포트 할 수 있습니다.
멋부리기 보다는 구체적인 말을 사용하자
카피는 그 카피를 보기만 해도 내용을 쉽게 상상 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거기서 이야기하는 내용을 확실하게 나타내는 구체적인 카피는 유저의 이해를 돕고, 웹 페이지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해줍니다. 표제나 제목에 구체적이고 알기 쉬운 카피를 사용하면 유저가 페이지의 내용을 한 번에 이해하기 쉬워지고, 정보의 정확한 전달도 쉬워질 뿐 아니라, 검색엔진도 그 페이지의 내용이나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알기 쉬운 카피를 작성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
- 유저가 페이지의 정보를 파악하기 쉬워진다.
- 유저가 페이지의 정보를 정확히(한 번에)이해하기 쉬워진다.
- 검색엔진이 페이지의 테마를 분석하기 쉬워진다.
SEO에 적합한 카피라이팅이란
SEO의 관점에서 봤을 때, 알기 쉬운 카피란 함축된 의미의 말이나 멋있는 표현이 아니라 바로 그것을 짧은 문자열로 정리해 키워드를 넣어 작성한 심플한 카피입니다. 서적이나 TV 등 인터넷 이외의 미디어에서는 함축된 의미의 말이나 멋있는 표현을 사용 한 카피가 효과적이지만, 이러한 카피는 웹 상에서는 오히려 역효과가 되기 쉽습니다. 웹 페이지에서 사용하는 카피는 구체적이면서 내용을 알기 쉽게, 키워드를 포함한 카피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유저가 콘텐츠의 내용을 한 번에 이해 하기 쉬워지고, 내용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게 되고, 검색엔진의 적합도 계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곳에 있는 정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쓰자
카피는 그 카피 뒤에 이어지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쓰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표제의 카피의 경우 페이지 전체 내용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카피를 씁니다. 마찬가지로, 큰 제목의 카피일 경우 그 뒤에 이어지는 각각의 중제목이나 소제목의 내용을 쓰고, 중제목일 경우 그 뒤에 이어지는 소 제목이나 단락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카피를 씁니다. 이렇게 해서 페이지 내에서 다루고 있는 테마에 대해서 어떠한 전개로 이야기하고 있는지를 한 번에 볼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유저의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또, 각각의 카피에 키워드를 중간중간 섞어 놓음으로써, SEO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표제는 페이지 별로 유니크한 것을 쓰자
표제는 페이지 별로 유니크한 것을 쓰도록 하여, 페이지들 사이에 중복되는 표제가 생기지 않게 합니다. 표제는 그 페이지의 테마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페이지 별로 테마가 확실히 구분 되어 있다면 페이지 별로 서로 다른 것이 쓰여져 있을 것입니다. 표제는 검색 결과 화면에서의 링크에 사용되기도 하고, 즐겨찾기(북마크)로 등록할 때 제목으로도 사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트 내에 같은 표제가 사용되고 있으면 페이지가 중복되어, 여러 가지를 동시에 즐겨찾기로 등록했을 경우 구별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가 원인이 되어 유저의 혼란과 기회의 손실로 이어진다는 것을 인식하고, 반드시 페이지 별로 유니크한 표제를 사용합니다.
문장의 의미가 통하도록 자연스럽게 쓰자
카피는 그것 하나만으로 내용을 상상하기 쉽도록, 문장의 의미가 통하도록 자연스럽게 씁니다. 용어집이나 사전 같은 콘텐츠일 경우 그다지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기본적으로는 용어만 사용하거나 단어만 사용한 카피의 경우에는 내용을 상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딸기잼’ 을 다루는 페이지의 표제의 경우, 단순히 ‘딸기 잼’ 이라고 하는 것보다는 ‘무첨가 딸기잼 방문 판매’ 와 같이 쓰는 것이, 내용을 상상하기 쉬워지고, 유저의 클릭 동기도 높아집니다.
다만 이러한 것은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가 ‘딸기잼’ 한 단어일 경우, 단어 하나하나의 비율(키워드 출현빈도)이 떨어져 버리기 때문에, 처음에 히트시키고 싶었던 키워드에 대해 검색엔진이 힘을 실어주지 않습니다. ‘무첨가’ ’방문 판매’ 등의 키워드도 시야에 들어왔을 때 효과적이는 것을 인식 한 후에 사용합시다.
검색 키워드를 포함하자
각 페이지에 노출시키고 싶은 검색 키워드를 포함시키면서 텍스트를 써가는 것은 SEO를 의식한 Writing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SEO의 기본은 텍스트 매칭으로, 검색 키워드와 일치하는 문자열을 문서 안에 넣는 것이 검색엔진에 히트시키기 위한 조건이 되기 때문입니다.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서는 표제요소(title 요소)나 제목요소(h1~h6 요소)의 내용과 단락요소(p 요소)의 첫 머리 부근에 있는 단어에 무게를 싣습니다. 이것은 페이지의 타이틀, 제목, Topic Sentence에 해당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중요하다고 인식할 뿐 아니라 우리들 인간이 평소에 읽는 문맥 상에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것들에 적극적으로 키워드를 넣음으로써 검색엔진 뿐만 아니라 유저에게 있어서도 이해하기 쉬운 문서가 됩니다.
카피에 키워드를 배치할 때의 주의점
아래는 키워드를 넣은 카피라이팅을 할 때의 주의점입니다.
-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말자
하나의 카피에서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문맥 상의 이유에서 같은 키워드를 여러 번 사용하는 것이 정리하기 수월할 경우에도 반복 사용은 두 번까지만 하도록 합니다. - 여러 가지 키워드를 과도하게 넣지 말자
카피에 사용하는 단어에 힘이 실린다고 해서 하나의 카피에 여러 키워드를 과도하게 집어넣는 것은 피하고 히트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넣어 간결하게 씁니다. 하나의 카피에서 수많은 단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단어 하나하나의 비율(키워드 출현빈도)가 하락하기 때문에 처음에 히트시키고 싶었던 키워드에 대해 검색엔진이 힘을 실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 히트시키고 싶은 키워드는 가능한 한 앞 부분에 쓰자
검색엔진에 히트시키고 싶은 키워드는 카피에서도 가능한 한 앞 쪽에 위치 할 수 있도록 씁니다. 검색 결과의 표시 순위를 정하는 대부분의 알고리즘은 구조 안에서 가장 앞 쪽에 위치하는 단어에 힘을 싣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키워드는 가능한 한 앞쪽에 위치하도록 해서 SEO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또, 유저에 대해서도 시각적으로 눈이 가기 쉬운 위치에 중요한 키워드를 배치함으로써, 이해를 돕는 데 있어 보다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간결하게 쓰자
카피는 가능한 한 간결하게, 알기 쉽게 씁니다. 컴퓨터 화면 상에서 사이트의 콘텐츠를 열람하고 있는 유저의 집중력을 유지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쓸데 없이 긴 카피는 유저의 집중력과 이해를 방해하는 원인이 됩니다. 카피는 가능한 한 간결하고 알기 쉽게 씀으로써, 유저의 집중력을 유지시키고 이해를 돕습니다. 또, SEO의 시점에서도 카피를 간결하게 쓰는 것이 히트 시키고 싶은 키워드의 비율(키워드 출현빈도)을 높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SEO에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어필은 피하자
카피에 지나친 어필을 사용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검색엔진의 유저는 정보를 찾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유저들을 잡기 위해서는 그곳에 찾고 있는 정보가 있다는 것을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게 하는 것은 유저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 후의 제 2단계 작업입니다. 처음부터 지나치게 어필한다는 느낌을 주면, 대부분의 검색엔진 유저는 흥미를 잃어 버린다는 것에 주의하여 지나친 어필문구를 카피에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유저의 관심을 끌기 위한 방법이라고 해도, 보통 온라인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을 웹 사이트에 그대로 적용한다고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길거리의 간판이나 지하철 안 광고의 경우는 우선 광고를 보게 하기 위해 시선을 끌 필요가 있고, 선정적이고 지나친 디자인이나 문구를 사용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웹 사이트의 경우 전혀 흥미가 없는 사람이 사이트에 접속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고 따로 주의를 끌 만한 것도 없습니다. 따라서, 앞서 말한 광고와 같은 카피는 필요 없는 정도가 아니라, 때에 따라서는 부정적인 효과를 낳기도 합니다. 이처럼, 인터넷 유저는 지나친 광고 문구를 보게 되면 오히려 싫어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Tips & Tricks From Ascent
- 카피라이팅 안에 목표로 하는 키워드(히트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정확히 넣는 것이 최선이지만, 키워드의 특성 상 어렵다면 그 의미를 간직한 형태로 작성하는 것이 차선입니다. 콘텐츠를 보는 것은 검색엔진만이 아닌 유저가 중심이므로, 유저에게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SEO를 위해서는 콘텐츠의 텍스트 볼륨이 충분해야 합니다. 되도록 350 단어(1천 자) 이상의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적어도 350 자 이상의 텍스트를 담아 한 페이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 가장 중요한 내용을 콘텐츠 상단에서 언급하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 서술하면 될 것입니다. 이 때 H1/H2 태그 등을 사용하여 해당 단락이 무엇을 언급하고 있는지를 표제와 중제목/소제목을 통해 명확히 언급해 주는 것이 검색엔진과 유저에게 모두 도움이 됩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인하우스 SEO(셀프 SEO)를 위한 툴과 케이스 스터디
3 thoughts on “SEO에 적합한 카피라이팅을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