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단순히 정보를 준다고 생각하면 되는 걸까?
웹에서의 정보 검색 행동은 원래 웹 검색을 중심으로 한 정보 문제 해결이 주류였습니다. 그래서 정보 발신자는 SEO에만 주력하는 것으로 커다란 트래픽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환경 모니터링형의 정보 검색 행동이 대두된 현재에는 그에 대응하는 새로운 대책이 필요해졌습니다.
인지과학에서의 ‘정보’의 정의
인지 과학의 관점에서 ‘정보’란 수신자의 지식에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정보로 인해 사람의 지식은 변화되고, 변화한 그 지식을 사용해 사람은 다양한 판단과 커뮤니케이션 또는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보다 안전하고 현명하게 그것들을 실행하기 위해서 사람은 더욱 정보를 탐색하고 또 다른 지식의 변화를 요구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우리들의 생애는 정보 탐색의 연속이며 보다 나은 정보 탐색은 보다 나은 인생을 만들어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정보 검색 행동의 종류
정보를 검색하는 행위, 즉 정보 검색 행동에 대한 책 <정보검색의 기술 -미지의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 미와 마키코 저>에 의하면, 정보 검색 행동에는 다음과 같은 3종류의 양식이 있다고 합니다.
- 확실한 목적이 있어서 정보를 찾는 경우인 “정보 문제 해결”
- 신문이나 잡지, TV 등에서 무의식 중에 정보를 취사 선택하는 “환경 모니터링”
- 의식해서 찾고 있는 것이 아닌데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우연히 접하는 “정보와의 조우”
우리는 이런 정보 검색 행동을 반복하면서 학습을 하며 지식을 익히고, 익힌 지식을 사용해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또한 다시 정보를 탐색하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들의 정보 탐색 행동은 웹을 중심으로 한 것이 주입니다만, 웹 상에서의 정보 탐색 행동에 예시로 들었던 3종류의 형식을 대입해 보면 흥미로운 구조가 보입니다.
- 정보 문제 해결 : 키워드 검색을 이용한 검색
- 환경 모니터링 : 뉴스 사이트의 관람, RSS의 구독, SNS 체크
- 정보와의 조우 : 앞의 2가지 정보 탐색 행동이나 만연한 인터넷 서핑 중에 의도하지 않았으나 우연하게 조우
웹 상에서 이루어지는 정보 검색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우리들은 웹을 주로 정보 문제 해결을 위한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해 왔습니다. 조사하고 싶은 것을 나타내는 키워드를 생각해서 검색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없으면 키워드를 재검토해서 검색하거나, 찾은 정보를 기반으로 해서 새로운 키워드로 다시 검색하는 등의 행동을 반복하며 지식을 강화했던 것입니다. 이런 사용법은 지금도 웹에서의 주요한 정보 탐색 행동 중 하나입니다.그러나 오늘날은 정보 문제 해결로 활용하는 것 이외에 환경 모니터링에도 크게 웹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음에 든 뉴스나 블로그를 RSS리더에 등록하고 고정적으로 순회하거나, SNS를 사용해서 동료간의 화제를 공유하는 등의 행동은 RSS나 각종 소셜 서비스이 보급된 것에 의해 가능해진 환경 모니터링 형태의 정보 탐색 행동입니다.
대체로 웹 상에서의 정보 탐색 행동에 있어 검색을 중심으로 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 탐색 행동을 하는 빈도나 시간은 요 몇 년 간 변화는 없지만, 환경 모니터링을 위해 정보 탐색 행동을 하는 빈도나 시간은 요 몇 년 간 꽤나 증가했습니다. 이는 기존 TV나 잡지를 중심으로 한 정보 모니터링이 대부분 웹 상에서의 행동으로 이행된 것과도 관련있어 보입니다. 즉 빠른 속도로 TV나 잡지를 웹이 흡수한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 검색 행동의 변화는 기존의 주요한 검색 장소가 도서관에서 웹 검색으로 이행된 것과 비슷합니다.
환경 모니터링형의 대두
이처럼 정보 탐색 행동에 대해 웹이 하는 역할은 “정보 문제 해결”뿐만이 아니라 “환경 모니터링”으로 범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정보 탐색자로서의 우리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우리들은 정보 탐색자이면서 동시에 정보 발신자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이 발신하는 정보를 검색자와 잘 연결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발신 방법도 바꿀 필요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기존 상황이라면, 우리가 발신한 정보를 검색자들과 연결하는 수단은 거의 “광고”와 “검색”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정보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과 정보를 연결하는 방법으로써 SEO는 절대적인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행해지는 정보 탐색 행동은 “정보 문제 해결”이 중심이 되고, “환경 모니터링”의 트래픽은 다른 장소를 중심으로 생겨나고 있는 것입니다.
환경 모니터링형에 대응하기
환경 모니터링형의 정보 검색 행동에 대한 정보 매칭은 현재 RSS리더나 소셜 서비스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보 발신자로서의 우리는 이러한 경로를 사용해서 우리가 발신한 정보와 정보 탐색자를 연결하는 방책 또한 모색해야 하는 시기에 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정보 문제 해결형의 정보 탐색 행동뿐만 아니라 환경 모니터링형의 정보 탐색 행동에도 대응하도록 정보 발신 경로를 최적화하는 것으로, 거의 확실하게 사이트로의 트래픽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시책이 고려될 수 있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추가하고 RSS를 발송한다.
- SMO의 다양한 전략을 도입한다.
- 페이지 제목을 매력적인 문구로 한다.
- 인터넷 상에 선제적으로 화제를 뿌린다.
- 우선적으로 선택하기 쉽게 하는 네트워크 적합성을 갖도록 한다.
물론, 이것들 이외에도 다양한 대책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결국 우리들 정보 발신자는 사용자의 다양한 정보 검색 행동에 연결한 정보 발신 형태를 모색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웹의 사용 방법이 변화하는 것에 따라 우리들의 접근 방법도 변화해 나가야만 하는 것입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기업 홈페이지의 미디어화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에서는 검색이 안되는 이유는 뭘까
1 thought on “SEO, 단순히 정보를 준다고 생각하면 되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