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페이지로부터 동일한 앵커 텍스트로 링크를 추가해 놓은 페이지는 그 키워드에 대한 평가가 높은 것으로 Scoring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겟이 되는 키워드로 많은 피링크를 모으는 것이, 검색 결과 향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링크처가 사용하는 앵커 텍스트로부터 적합도를 산출
앵커 텍스트란, 링크를 보낼 때 a요소의 내용에 해당하는 부분의 문자열을 뜻합니다. 많은 페이지로부터 키워드를 포함한 앵커 텍스트로 링크를 추가 해 놓은 페이지는 그 키워드에 대한 평가가 높게 Scoring 됩니다. 아래의 예시에서는 문자열 「한신 타이거즈」부분이 앵커 텍스트입니다.
<a href="URI">한신 타이거즈</a>
위의 예시에서는 참조되는 링크처의 웹페이지는 「한신 타이거즈」에 대해 자세히 쓰여져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페이지가 어떤 앵커 텍스트로 피링크를 받고 있는가를 알아보면, 키워드와 웹페이지 내용의 적합도를 측정하는 지표가 되는데, 이것을 앵커 텍스트 연관이라고 부릅니다.
앵커 텍스트 연관이란
앵커 텍스트 연관이란 링크에 사용 되는 앵커 텍스트가 링크처의 웹페이지 내용을 나타내는 설명문으로, 피링크처의 앵커 텍스트 내용으로부터 키워드와 웹페이지의 적합도를 측정하는 Scoring 알고리즘입니다. 이것은 검색에 사용 된 키워드와 페이지 내의 Text가 앵커 텍스트와 일치하는 것이 검색 결과에 표시 되는 조건이 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색 엔진과는 다르게, Google에서는 입력 된 키워드 전부가 Text나 Link Anchor와 일치하는 페이지만을 검색 결과에 표시합니다. 이렇게 하면 관계가 없는 검색 결과가 표시되어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링크의 레벨을 알아보기 쉽게 한다
검색 엔진은 링크의 기점에 사용되고 있는 a요소 내용의 문자열(앵커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 앵커 텍스트에 사용된 문자열과 링크처의 페이지를 연결시킵니다. 앵커 텍스트에는 링크처 웹 페이지의 키워드를 포함한 문자열을 사용하여 링크처의 앵커 텍스트관련을 이용한 가중치를 최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의 예시로 말하자면 링크처인 ”tigers.html”와 링크의 기점이 되는 페이지에 작성 된 앵커 텍스트 ”한신 타이거즈”가 연결되어, ”tigers.html”는 키워드 ”한신 타이거즈”로 검색 된 경우의 Score가 상승합니다.
<a href="tigers.html">한신 타이거즈</a>
링크 부분의 Text에는 링크처의 정보를 확실히 나타내는 문자열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링크처에 있는 정보가 어떤 것인지를 예상하기 쉬운 링크로 되어 있을 경우, 유저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됩니다.
- 본문 안의 앵커 텍스트 좋은 예
자세한 사항은<a href=”seo.html”>검색 엔진 최적화</a>를 참조해 주세요。- 본문 안의 앵커 텍스트의 나쁜 예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a href=”seo.html”>여기</a>
위와 같은 나쁜 예시처럼 링크의 문자열이 「여기」, 「이쪽」, 「클릭」 등과 같은 문자열만 되어있을 경우, 유저는 링크 주위의 문장을 모두 보지 않으면, 링크처의 정보를 예상할 수가 없습니다. 이는, 그 페이지를 훑어보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간다는 웹 상에서의 기본 동작에 지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링크의 레벨은 알기 쉽고 링크처의 정보를 쉽게 상상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링크처 페이지의 키워드를 포함하도록 합니다. 알기 쉬운 링크 라벨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저가 링크처의 정보를 예상하기 쉬워진다.
- 검색 엔진이 링크에 사용 된 문자열과 링크처의 페이지 간 연관성을 바탕으로 한 적합도를 계산하기 쉬워진다.
앵커 텍스트에 과도하게 키워드를 끼워 넣지 않는다
앵커 텍스트의 최적화는 사이트 내의 키워드 매칭을 높이기에 매우 강력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앵커 텍스트에 과도하게 키워드를 끼워 넣는 것은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내비게이션 메뉴와 같이 링크가 연속되는 블록 안에서 같은 키워드를 과도하게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도한 키워드의 끼워넣기는 페널티 발동으로 이어지기 쉬울 뿐 아니라, 유저빌리티의 악화로도 이어집니다. 앵커 텍스트는 유저에 대한 「쉬운 이해」를 가장 첫 번째로 생각하면서, 키워드는 적절히 포함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