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의 참조 중요도(Link Popularity)란?

웹사이트의 참조 중요도(Link Popularity)란?

Link popularity(참조 중요도)란, 피링크의 질과 양을 바탕으로 웹페이지의 중요성을 판단하는 알고리즘으로, 대표적으로는 Google의 PageRank이 있습니다.


링크를 한 종류의 지지 투표로 간주해 보자

Link popularity는 링크를 한 종류의 지지 투표로 간주하여, 질이 높은 많은 링크를 모으는 사이트는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고 가정하고 그것이 검색결과 리스트 중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는 알고리즘입니다. Link popularity의 계산에서는 피링크의 수뿐 아니라 질도 고려합니다. 피링크가 많은 웹페이지로부터의 링크일수, 중요도가 높다고 간주되는 것입니다.

  • 수많은 참조를 받고 있는(피링크를 받고 있는) 페이지는 신뢰성이 높다.
  • 신뢰도가 높은 페이지로부터의 참조를 받고 있는(피링크를 받고 있는)페이지는 신뢰도가 더욱 높다

이것은 전 세계의 웹 마스터에게 「좋은 사이트는 어디입니까?」 라고 물어본 결과에 가장 가까운 것을 기계적으로 추출하려는 시도이자, 매우 우수한 평가방법입니다. Link popularity는 도큐멘트가 인터넷 상에서의 상대적인 얼마나 더 중요한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상당히 스마트한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검색 엔진의 중요한 검색 알고리즘의 하나로 자리잡아갈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PageRank 는 Link popularity의 설치 예

Link popularity를 이용한 기술로는 Google의 PageRank가 상당히 유명합니다. Google의 PageRank에서는 피링크의 양과 질에 따라 웹페이지의 중요도를 측정합니다. 과거의 Google 사이트에서는 「Google 인기의 비밀」 로써 다음과 같은 것이 쓰여져 있습니다.

PageRank는, 웹의 방대한 링크 구조를 사용하여 그 기능을 수행합니다. 페이지 A부터 페이지 B로의 링크를 페이지 A에 의한 페이지B로의 지지 투표로 간주하여, Google은 이 투표 수에 의해 그 페이지의 중요성을 판단합니다. 하지만 Google은 단순히 투표수, 즉 링크 수를 볼 뿐 아니라 투표를 한 페이지에 대해서도 분석합니다. 「중요도」가 높은 페이지가 한 투표는 보다 높은 평가를 받고, 그 투표를 받은 페이지를 「중요한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Link popularity는 페이지 고유의 순위 선정

참조 중요도만을 지표로 하는 단순한 Link popularity는 단순히 페이지 고유의 중요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반드시 쿼리와의 일치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지금의 검색 엔진에서는, 단순히 Link popularity에만 무게를 두지 않고 보다 진화된 Link popularit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Google 인기의 비밀」은 이미 삭제되었지만, 그와 동시에 삭제된 문장에 다음과 같은 것이 있었습니다.

PageRank는 Google에서 페이지의 중요도를 나타내는 종합적인 지표이고, 각 검색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PageRankTM는 복잡한 알고리즘에 따른 링크 구조의 분석을 바탕으로 한, 각 웹페이지 그 자체의 특성입니다.

다시 말해, PageRank는 각각의 페이지에 부여 된 페이지 고유의 순위 선정이고, 검색 키워드가 아니더라도 기능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많은 SEO업계 사람들이 「적어도 Tool Bar에 표시 되는 PageRank는 랭킹과 깊은 관계가 없다」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쿼리에 의해 변동되는 지표로의 이행

지금은 어떻게 Link popularity가 사용되고 있는가라는 것에 대한 관심이 있는 것이 당연하지만, 검색 결과의 랭킹에서는 페이지 고유의 순위 선정보다도 쿼리에 의해 변화하는 지표가 주류가 되어 있고,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두 가지가 잘 알려져 있습니다.

  • 테마 테크놀로지
  • HITS 알고리즘

Link popularity나 그것을 향상시키기 위한 피링크 구축의 중요성에 대한 변화는 없습니다. 하지만, 검색 결과의 순위를 정하는 것은 위와 같은 검색 키워드에 의해 변화하는 지표에 보다 큰 무게를 두고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당연한 것이기도 하지만, 페이지 고유의 Link popularity의 중요성이 낮아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크롤러 순회처의 결정으로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Anchor Text Match는 랭킹에 대해서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적어도 피링크 구축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높아질 것입니다.

 

Comments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6 +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