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의 유입을 늘리려면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필수
사이트의 퍼포먼스 향상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불가피합니다. 이것은 사실이며 사이트 운영에서 극히 중요한 것이지만 중시하고 있는 사이트는 전체의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란 무엇인가
한국어로 갱신, 또는 영어의 “update”는 단어는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데 어느 쪽이든 2가지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며 양쪽이 공통으로 하고 있는 것은 “최신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사이트의 업데이트에 한정해서 말하면 그 두 가지의 의미란 다음의 내용과 같습니다.
의미1: 새로운 기사의 추가
“사이트를 업데이트 한다”는 의미로서 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사를 추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의미2: 오래된 기사의 개정 증보
“오래된 기사를 업데이트 한다”하는 의미로서 오래된 컨텐츠를 최신 상태로 개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이트에의 접속 증가를 목표로 한다면 보다 중요한 것은 ”의미1”의 쪽이 되겠습니다만, 변화가 빠른 화제를 주로 다루고 있는 경우에는 “의미2”도 중요합니다. 이런 것이 중요하며 필수적이라 생각되는 이유에 대해서 다섯 가지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단골 고객의 재방문을 촉진하기 위해서
단골의 재방문을 촉구하는 계기로 무엇보다 좋은 기능을 하는 것은 새로운 콘텐츠를 사이트 상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지 않고 다시 방문하게 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것입니다. 통상 사람은 어제와 완전 똑같은 정보를 오늘도 보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것들을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이유는 “거기에 접속하면 새로운 화제나 정보가 있기 때문”입니다. 업데이트하지 않는 뉴스 사이트나 아무것도 다시 내놓지 않는 SNS에 볼 일은 딱히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정보가 추가되지 않는 사이트에 다시 방문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2. 입소문을 유도하기 위해서
새로운 화제가 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간단히 방문자의 재방문을 촉구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일 뿐만 아니라 그렇게 해서 다시 방문한 재방문자가 기점이 되는 입소문을 통해 새로운 독자를 데리고 오기 위해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를 위해서는 그 재료가 되는 새로운 화제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은 특히 소셜 미디어 상에 있어서 과거의 화제보다도 최신의 화제를 원합니다. 1년 전에 공개한 콘텐츠보다 오늘 공개된 콘텐츠 쪽이 화제가 되기 쉽습니다.
극단적인 이야기가 될 수 있겠습니다만, 같은 내용이 적혀 있는 콘텐츠가 여러 가지 있다고 하더라도 화제가 되기 쉬운 것은 보다 새로운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정기적으로 새로운 기사를 사이트에 추가하는 것은 입소문을 발생 시키기 위해서 최소한으로 필요한 대처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콘텐츠의 재고를 늘리기 위해서
새롭게 추가된 콘텐츠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많은 트래픽을 모을 수 있는 기간은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콘텐츠의 공개로부터 세어보면 고작 수 일에서 1주일 정도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에서 검색엔진으로 눈을 돌려보면, 소셜미디어 상에는 시기가 지난 콘텐츠라도 검색엔진을 경유한 트래픽은 서서히 증가해 나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을 통한 트래픽은 지속성이 있고 그 자체가 장기적으로 트래픽을 불러 들이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에서 트래픽을 불러 들이는 콘텐츠를 사이트 내에 축적해 나가는 것은 어떤 의미로는 사이트의 자산을 늘리는 것입니다. 고품질의 기사를 사이트 내에 많이 저장하는 것에 의해 검색이나 참조의 트래픽 추이는 안정되게 증가해 나갑니다.
4. 콘텐츠 작성 능력을 꾸준히 연마하기 위해서
이제 웹마스터에게 필수적인 스킬은 문장 작성과 그것에 얽힌 기획과 구성이나 표현이나 편집의 스킬입니다. 이런 것을 효율적으로 배우는 방법도 있고 또한 유익하지만, 안타깝게도 배우는 것만이 아니라 몸에 익히려고 하면 역시 실전을 반복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중소기업 내지는 영세한 기업(또는 스타트업도 포함되겠지요)에 있어서 사이트 운영자가 문장의 프로인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나 그 기업이 하는 사업에 있어서 구성원들은 명백히 프로여야 하고, 프로로서 콘텐츠를 공개하고 있다면 “프로다운” 라이팅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문장 구성력과 표현력, 그리고 내용을 하나로 모아 전달하기 위한 적절한 윤문 및 교정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만 이런 스킬은 어느 정도 기초를 배운 후에 실천하는 것으로 충분히 연마해야 합니다. 그 실천이란 즉 간단하게 말하면 사이트에 새로운 콘텐츠를 계속적으로 추가해 나가는 것입니다. 많은 수를 다루는 이상으로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5. 오래된 콘텐츠를 부활시키기 위해서
어느 정도 장기간에 걸쳐서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라면 정보가 너무 낡아 독자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없어지거나 또는 잘못된 지식을 제공하는 콘텐츠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런 콘텐츠에는 내용을 수정해 최신 상태로 개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용이 오래되고, 상황에 따라서는 부정확하거나 틀린 콘텐츠를 그대로 방치하면 방문자를 실망시키거나 잘못된 지식을 가져가 버리게 됩니다. 둘 중의 어느 한쪽의 결과도 어쨌든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가능하다면 오래된 콘텐츠에도 손을 써 최신 상태로 개정하고 방문자가 실망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주로 검색을 통한 방문자의 체험을 개선하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또 그런 개정 작업을 실시하였다는 것을 적절히 공지하게 되면 신규 콘텐츠를 추가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리해봅시다
웹 사이트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접점은 콘텐츠입니다. 그것이 소셜미디어를 경유한 것이든 검색을 경유한 것이든 그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콘텐츠를 늘리는 것은 즉 사용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콘텐츠는 오래된 것보다 새로운 것이 선호됩니다. 방치되어 방문자가 없는 사이트에 가치는 없으며, 마찬가지로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지 않는 사이트에도 가치는 없습니다.
SEO의 관점에서도 역시 새로운 화제를 제공하고 링크 그래프나 소셜 그래프 같은 신호를 검색엔진에 보내는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있어서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이것은 실제 인간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검색 결과에 시험 삼아 반영하려는 것에 가깝습니다. 결국 사이트 방문자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것을 제일로,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를 보다 많이 축적하기 위한 목표로 그런 것을 제공하기 위한 능력과 습관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사이트의 업데이트를 통해 그것은 자연히 자신의 것이 될 것입니다.
Tips & Tricks From Ascent
- 검색엔진은 특정 사이트의 콘텐츠 갱신 주기를 검색 결과 순위를 산정하는 요소 중 하나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콘텐츠를 올리는 것 자체도 중요하지만, 신규 콘텐츠를 관련성 있는 기존의 콘텐츠와 링크를 통해 연결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1 thought on “사이트의 유입을 늘리려면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