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301 리다이렉트 제대로 쓰고 있는 걸까?

우리는 301 리다이렉트 제대로 쓰고 있는 걸까?

사이트 리뉴얼이나 도메인 변경 시에 이제는 301 리다이렉트 사용한다는 정도의 지식을 가진 분들이 많이 늘었다. 그러나 디테일에서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간략히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사이트 리뉴얼로 URL체계가 바뀌거나, 도메인 변경이 있어 기존 웹 페이지가 종료되고 즉시 신규 웹페이지가 대체해야 할 경우.

  • 기존 URL을 바로 폐쇄하지 말고, 신규 페이지로 301 Redirection를 설치하여 SEO적인 피해를 최소화 해야합니다.
  • 리다이렉트 이후에 이전 페이지로의 URL로의 억세스는 불가능함

#2. 기존 웹페이지와 신규 웹페이지가 일정 기간 병치되다가 기존 웹페이지가 종료되는 경우.

#2-1 기존 웹페이지가 트래픽이나 매출 등에 중요하고, 신규 웹 페이지의 내용이 사실상 기존 웹 페이지의 내용과 동일할 경우

  • 기존 웹 페이지에 대한 검색엔진의 평가를 신규 웹페이지가 넘겨받아야 하므로 기존 웹 페이지에 신규 웹 페이지의 URL로의 canonical을 설정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검색 엔진이 기존 웹 페이지에 대하여 파악하고 있던 백링크와 URL Authority를 신규 웹페이지로 이전할 수 있게 됩니다.
  • 이후 기존 웹 페이지의 주요 유입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 기존 웹 페이지를 대신해 신규 웹페이지가 노출되기 시작하면 기존 웹페이지에 신규 웹페이지로의 301 Redirection을 설정합니다.

#2-2 신규 웹 페이지의 내용이 기존 웹 페이지의 내용과 동일하지 않을 경우

  • 이 경우에는 기존 웹 페이지에 대한 검색엔진의 평가를 신규 웹페이지가 넘겨받아도 컨텐츠의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 유입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2-1과 같이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기존 웹 페이지와 URL에 Canonical과 301 Redirection을 동시에 설정합니다.
  • 캐노니컬을 설정하는 것은 신규 웹페이지에 기존 웹 페이지의 백링크 파워 등을 신규 웹페이지로 이전시켜 조금이나마 SEO적인 도움을 크게 하기 위 위함입니다만, 컨텐츠의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효과는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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