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인기도란 검색 결과에 대한 유저의 클릭 수를 검색 순위의 평가에 사용하는 Scoring 알고리즘입니다.
유저의 클릭률로부터 적합도를 산출하기
검색 엔진이 키워드와 웹페이지의 적합도를 재는 지표의 한 가지로, 클릭 인기도(Click Popularity)에 의한 가중치가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 대한 유저의 클릭 수 또는 클릭률을 검색 순위의 평가에 사용하는 Scoring 알고리즘입니다. 클릭 인기도는 검색 결과 화면에 표시되는 대부분의 URL 중에서 유저가 어떤 URL에 접속하고 어떤 URL에 접속하지 않았는지를 추적하여, 그 이후의 검색 결과에 반영시키는 알고리즘 방법입니다. 이전에는 inktomi계열 검색 엔진이 이것을 평가 지표로 사용하고 있다고 공표했었습니다만, 지금은 클릭 인기를 가중치에 사용하고 있다고 공표하고 있는 검색 엔진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Scoring 법은 과거에만 사용하던 방법이라고 생각 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그렇지도 않습니다.
PPC홍보와 개인화된 검색에서 보는 CTR의 중요성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를 비롯한 검색연동형 PPC 광고에서는, 광고의 순위 표시나 단가의 결정에 CTR을 반영 합니다. CTR이란 Click Through Rate의 약자로, 클릭률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단순히 말하자면, 클릭률이 높은 광고일수록 표시 순위는 높고 단가는 저렴해집니다. 클릭률이 높은 광고는 유저와의 궁합이나 공헌도가 높다고 간주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Google의 개인화된 검색에서는 개인 검색 이력 중에서 클릭률이 높았던 URL은 점차적으로 상위에 표시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과거에 그 URL을 선택하여 클릭 했다는 사실이 검색결과에 반영되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클릭률은 유저로부터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얼마 되지 않는 피드백 중 한가지로, 검색엔진 각 회사는 이것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PPC 광고나 개인화된 검색 방법에 있어서 클릭률의 중요성을 봐도, 자연 검색의 Scoring에도 클릭률이 어느 정도 가미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CTR(클릭률)을 높이는 시책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검색 결과 리스트 중에서, 자사 사이트의 URL 클릭률을 상승시킬 수 있다면, 얻을 수 있는 것은 결코 작은 것이 아닙니다. 확실한 것 만해도 아래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접속수에 직결된다.
- 검색자에 따라 개인화된 검색 결과에 있어서 이후에도 상위에 표시되기 쉬워진다.
유저가 항상 상위에 표시된 링크부터 차례대로 클릭 한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특히, 정보 탐색형 검색의 경우에는, 링크 문자열(title 요소에 지정 된 문자열)과 자동 생성된 설명문(Snippet이라고 부릅니다)을 읽으면서, 자신에게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링크부터 순서대로 클릭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에서는 매력적인 타이틀이나 Snippet을 표시함으로써, 클릭률의 상승이 가능해지고 결과적으로 트래픽의 증대로 이어집니다.
Snippet(page summary)의 최적화
검색 결과에 표시 되는 Page Summary(Snippet)에 표시 되는 내용은 meta 요소 description이 쓰여져 있으면 그 내용을 중심으로 페이지 본문 중에서 검색 키워드와 일치한 부분을 발췌함과 동시에 표시됩니다. 이 내용을 유저에게 마음에 들게 하기 위해서는 meta 요소 description의 작성, 또는 페이지의 첫 머리 부근에 요약문을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meta 요소 description을 사용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설명문” />
위와 같은 작성을 head 요소 안에서 하고, content 속성의 속성치로써 페이지의 요약문을 작성 해 두면 일부 검색 엔진에서는 검색 결과의 Summary로 이 문장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성은 검색 결과의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또, 페이지 본문 중에서 첫 머리 부근(body 요소의 시작으로부터 가까운 부분)에 검색 키워드를 포함한 요약문을 작성 해 둠으로써, 자동생성 되는 Snippet에도 매력적인 카피를 표시 할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의 SEO 관련 사이트는 이러한 페이지 첫 머리 부근의 Summary 작성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특히, 페이지의 첫 머리 부근에 키워드를 포함 한 요약문을 작성하는 방법은 의도 한 Snippet를 표시할 뿐 아니라 키워드 돌출도를 높인다는 의미도 있고 검색결과 상위화를 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사이트 상황에 따라서는 시도해 볼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단, 키워드를 과도하게 넣으면 과잉 최적화로 간주되어 페널티를 받을 위험이 있다는 것에 유의 해야 합니다. 어디까지나 유저에게 있어서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부자연스럽지 않은 정도의 수준을 맞춰야 합니다.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