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를 통한 10가지 달성 목표
SEO의 핵심은 유저의 니즈에 맞는 고품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끊임없이 제작해 전달하는 겁니다. 이때 SEO 담당자에게 필요한 건 고정된 기술이나 기법이 아닙니다. 실행하고 또 실행하여 최고 성과를 낳는 최선의 실행 방안(Best Practice)을 꾀하는 겁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지속해, 우리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각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유입 경로의 정비와 확대
SEO의 목표 중에서도 방문자의 증가는 가장 직관적이며, 실행에 앞서 가장 강력한 동기를 부여합니다. 방문자의 증가는 트래픽 유입 경로의 정비와 확대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 작업의 중심은 검색자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달성해야 할 목표는 세 가지입니다.
1. 검색 결과에 있어서의 노출의 확대 : 검색자의 니즈에 맞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보유함으로써 유저가 스스로 찾아오게 하는 사이트를 구축한다. 이는 자연 검색 유입을 늘린다.
2. 검색결과 랭킹의 상향 : 다른 웹사이트/웹페이지보다 더 정확하고 상세하며, 신선하고 유용한 콘텐츠를 제작하라. 이를 통해 유저로부터 더 많은 피링크를 얻을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검색 결과 페이지 내 상위 랭킹을 도모한다.
3. 폭넓은 트래픽 유입 경로의 개발 : 소셜미디어를 비롯하여 다른 웹사이트에 널리 공유될만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피링크를 확보하라. 이를 통해 광고로 커버할 수 없는,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트래픽 유입 경로를 개발할 수 있다.
웹은 유저가 필요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취득하는 견인형(pull type) 미디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SEO는 검색자가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을 활용하는 것으로, 웹 미디어의 특성에 일치하는 견인형(pull type) 방식입니다.
SEO에는 콘텐츠가 빠질 수 없습니다. 이때 콘텐츠는 검색 결과 상위에 랭킹될만큼 유용하고 그 품질이 우수해야 하며, 동시에 소셜미디어에서의 확산이 피링크 구축으로 이어질만큼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고객 육성과 전환의 획득
기업 활동으로 고객 수를 늘리는 시책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최종적으로는 전환(Conversion)을 획득해 매출을 늘려야 합니다. 따라서 방문자의 증가 다음으로 필요한 것이 고객 육성입니다. 잠재 고객을 예비 고객으로, 예비 고객을 이용 고객으로, 이용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육성해나가기 위해서는 각각의 단계에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4. 잠재 고객에서 예비 고객으로의 육성 : 검색자의 과제나 문제를 해결하는 유용한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하여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십시오. 결과적으로 잠재 고객을 예비 고객으로 육성할 수 있습니다.
5. 전환의 획득 : 잠재 고객이나 예비고객의 심리적 단계에 맞춘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십시오. 각각의 고객이 어느 제품/서비스를 선택할지 결정하는 과정에서 지식과 판단 준거를 배양함으로써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6. 이용자 경험의 향상 :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기 전, 선택이나 구입할 때, 또는 구입 후 이용할 때, 고장이나 트러블이 생겼을 때 등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련된 모든 상황에 맞춘 유용한 정보를 폭넓게 제공하십시오. 이를 통해 고객의 체험을 풍요롭게 할 수 있습니다.
유저는 대부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을 합니다. 이는 지식의 획득일 수도, 생활이나 업무 상에서의 문제를 명확히 하거나 해결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유저가 안고 있는 과제나 문제에 명확하게 답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면, 유저와 웹사이트 간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SEO는 웹 광고와는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웹 광고는 예비고객을 모아 효과적으로 묶어내는, 수렵에 가까운 접근법입니다. 반면 SEO는 문제나 과제를 안고 있으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표면화되지 않은 잠재고객을 예비 고객으로 육성하는, 농업과 같은 접근법입니다.
웹사이트 최적화
SEO에는 지금까지 서술한 것과 같이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적인 측면 외에, 기술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기술적인 작업은 콘텐츠 제작에 비교하면, 중요성이나 작업강도는 낮고, 한 번 실시하면 매일 끊임없이 반복하는 것도 아니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7. 콘텐츠 자산의 활용 가능성 확보 : 콘텐츠의 구조에 맞는 정확한 Mark up을 실시하십시오. 이는 검색엔진을 포함한 기업 내·외부에서 콘텐츠 활용성과 융통성을 높임으로써 콘텐츠 자산의 접근성을 강화합니다.
8. 높은 접근성의 확보 : 크롤러빌리티와 인덱서빌리티를 최적화하여, 검색엔진에 의한 크롤링과 인덱싱을 보다 확실하고 정확하게 합니다. 이는 다양한 환경이나 조건에 있는 이용자의 접근성을 강화합니다.
9. 높은 사용자 편의성 확보 : 검색을 통해 (상세 페이지나 카테고리 페이지 등) 웹사이트 내 하위 페이지에 방문하는 유저도 소기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하십시오.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유저로 하여금,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합니다.
콘텐츠의 작성은 외주에 의존하기 힘든 성질이 있지만, 여기서 소개한 기술적 측면에 대해서는 에이전시 등에 외주를 의뢰하기도 쉽습니다. SEO에 속한 여러 방법 중 외주를 통해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유일한 포인트가 기술적인 최적화이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서 신뢰 할 수 있는 에이전시에 의뢰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입니다.
온라인 자산의 형성
SEO의 효과는 누적된 콘텐츠의 질 또는 양에 비례하여 증대합니다. 개별 콘텐츠는 검색이나 소셜 미디어의 피링크를 통해서 반영구적으로 트래픽을 불러들여, 수신한 각각의 피링크는 사이트 전체 랭킹을 끌어올립니다. 이는 온라인에서의 자산 형성의 한 종류입니다.
10. 온라인 자산의 형성 : 고품질의 콘텐츠 축적과 함께 트래픽이나 피링크도 동시에 축적됩니다. 이는 웹사이트의 지명도나 신뢰성, 충성심, 브랜드, 이용자와의 약속이라는 온라인 자산을 구축합니다.
신뢰성이 높은 콘텐츠나 그 콘텐츠가 받아들인 피링크, 또는 그 콘텐츠를 목적으로 RSS나 메일 매거진을 구독하거나 소셜미디어 계정을 팔로우하는 유저는 온라인에서의 기업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무형 자산입니다. 이 가치에는 영속성(永続性)이 있고, 지속적으로 축적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같은 방법은 즉각적인 효과가 있지만 축적되지 않고, 보다 많은 트래픽을 획득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투입해야만 합니다. 한편, SEO는 즉각적이지는 않지만 영속성이 있어 중장기적으로 효과가 점점 쌓여갑니다. SEO의 강점이자, SEO를 해야만 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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