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문서에 포함 되는 모든 요소들 중, 검색 알고리즘은 이 title요소의 내용으로 작성 된 문자열에 가장 큰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title요소는 문자 그대로 그 문서의 표제를 나타내고, 그 문서의 내용을 가장 확실하게 보여주는 문자열이 들어가야 하는 부분으로, 적절한 키워드를 포함시켜 SEO를 효과적으로 만듭니다.
문서 내에서 가장 큰 가중치를 부여하는 부분
페이지 안의 모든 요소들 중에서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이 가장 크게 무게 중심을 두는 것이 타이틀 요소입니다. 작성은 head 요소의 하위 요소로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title>도큐멘트를 확실히 나타내는 타이틀</title>
title요소의 내용은 간결하고 적절하게 작성한다
title요소는 검색 엔진이 큰 가중치를 부여하는 중요한 부분이지만, 작성한 내용이 너무 길면 검색결과에서 표시 될 때 후반부가 무시되거나 내용의 키워드 출현빈도가 떨어져 거기에 포함 되어 있는 키워드의 개별 중요도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문자 수로 이야기 할 경우, 반각 영어숫자는 40자, 전각의 경우에는 20자 정도를 일반적인 기준으로 보고, 가능한 한 간결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편집자주 : 한국어로는 25-35자 정도가 적절합니다.)
<title>디지털 카메라 카탈로그</title>
위의 예시에서는, title tag 내에 포함 된 단어는 「디지털 카메라」와「카탈로그」두 가지 뿐이기 때문에, title tag 내에서의 키워드 출현빈도를 생각할 때, 각각의 단어 출현빈도는 50%로,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것은 SEO에서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매력적이고 간결한 타이틀을 생각해낸다
아주 단순히 검색 결과의 상위 포지션을 원하는 것이라면, 히트 시키고 싶은 키워드만 title 내용에 작성함으로써 어느 정도의 포지션은 쉽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검색 엔진이 title요소의 내용에 작성 된 내용을 검색 결과 리스트에 표시한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너무 수수한 타이틀로는 클릭률이 높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title>최신 디지털 카메라 카탈로그- SEO상점</title>
위의 예시에서는, 사용 된 단어가 「최신」, 「디지털 카메라」, 「카탈로그」, 「SEO」, 「상점」 5가지로 늘어났기 때문에, 각각의 단어의 키워드 출현빈도는 20%까지 떨어져 버렸습니다. 대상 키워드가 「디지털 카메라」이었을 경우, 키워드 빈도로 보자면 첫 번째 예시가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최종적인 목표는 검색 엔진으로부터 액세스를 유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검색 결과를 본 사람이 생각 없이 클릭 하고 싶어질 만한 매력적인 타이틀을 생각해 낼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시점을 바꿔, 다음과 같은 타이틀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title>▲▼▲일본 최초!가만히 있어도 수익이 나는 꿈의 비즈니스!지금 바로 클릭!▼▲▼</title>
이런 과대 광고 문구를 사용한 타이틀을 자주 볼 수 있지만 검색 엔진 유저는 과대 광고 문구가 들어간 타이틀의 내용을 봐도 유익한 정보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검색 엔진 유저들은 간결하고 강압적이지 않은 타이틀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는 앞의 2번째 예시로 든 타이틀,
<title>최신 디지털 카메라 카탈로그- SEO상점</title>
이런 것들은 상당히 잘 만들어진 타이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타이틀을 작성하면 예를 들어 유저가 북 마크에 추가 했을 경우에도 나중에 다시 봐도 그것이 어느 사이트에 있던 것인지 등을 한 번에 알 수 있고, 탭 브라우저나 텍스트 브라우저 유저에게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검색 결과에서의 랭킹 뿐만 아니라, 웹 이용성나 웹 접근성의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페이지 내용을 나타내는 작성을 간결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title>SEOについて(その1) - SEOブログ</title> <title>SEOについて(その2) - SEOブログ</title> <title>SEOについて(その3) - SEOブログ</title>
표제는 페이지 별로 유니크하게 작성한다
표제는 페이지 별로 유니크(고유)하게 작성하도록 하고, 페이지 간 중복되는 표제가 없도록 합니다. 표제는 페이지에 부여 된 테마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페이지 별로 테마를 확실히 구분짓고, 페이지 별로 서로 다르게 해야 합니다. 자주 있는 실수로는, 번호가 연속되는 타이틀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title>SEO에 대해서(no.1) - SEO블로그</title> <title>SEO에 대해서(no.2) - SEO블로그</title> <title>SEO에 대해서(no.3) - SEO블로그</title>
이런 표제는 유니크함(고유함)이 결여되어 있을 뿐 아니라, 기사 내용도 전혀 표시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타이틀을 보고 내용을 상상 할 수도 없기 때문에 검색 결과 화면에서 검색자의 관심을 끌기도 힘들어 집니다. 각각의 페이지 내용에 맞는 표제로 바꾸거나, 또는 세 페이지를 하나로 묶어, 내용이 잘 나타나는 표제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title>사람은 언제 웹 검색을 하는가 - SEO블로그</title> <title>검색 결과에 부합하는 콘텐츠는- SEO블로그</title> <title>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 SEO블로그</title>
위처럼, 페이지 별로 타이틀을 바꿔도 좋고, 각각의 페이지가 짧기 때문에, 차라리 그것들을 한 번에 모아 다음과 같이 바꿔도 좋습니다.
<title>검색 행동을 보고 만들어야 할 콘텐츠를 예측한다 - SEO블로그</title>
특히 표제는 검색 결과 화면에서의 링크로 사용 되며, 즐겨찾기(북마크)로 등록할 때, 타이틀로도 사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트 안에서 동일한 표제가 사용 되고 있는 페이지가 여러 개 존재할 경우, 이것들을 동시에 즐겨찾기에 등록하면 구별할 수 없게 됩니다. 이것이 원인이 되어 유저가 혼란을 겪게 되면 그만큼 기회손실로 이어진다는 것을 인식해 반드시 페이지 별로 유니크한 표제를 작성해야 합니다.
title요소의 내용과 카피라이팅
표제에는 그 문서에 맞는 Copy를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Copy를 title tag 내용에 사용하면, 유저의 이해를 돕고, SEO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는 Copy Writing에 대한 주의사항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 화려하기만 한 문장보다는 구체적인 문장을
- 키워드를 넣어서 작성한다.
- 같은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 여러 키워드를 과도하게 섞지 않는다.
- 표제는 페이지 별로 유니크한 것을 사용한다.
- 그 페이지의 정보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 과대 포장 문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