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출현빈도의 최적화

키워드 출현빈도의 최적화

키워드 출현빈도란, 검색 키워드가 얼마나 포함 할 수 있는가의 비율에 따라 키워드와 웹페이지의 연관성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최적화해 검색 순위의 향상을 노릴 수 있습니다.


키워드가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적합도를 산출

특정 어휘가 높은 비율로 포함 된 문서는 비율이 낮은 문서에 비해서 그 어휘와의 연관성이 깊은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은 기본적으로 키워드 출현빈도가 높은 웹페이지에 대해서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이것을 키워드 출현빈도(또는 키워드 출현률)이라고 합니다. 단, 과거에 자주 있던 같은 키워드를 여러 번 넣어 검색 엔진의 평가를 높이려고 한 스팸행위에 대한 반성의 일환으로 지나치게 높은 키워드 출현빈도에 대해서는 스팸 행위에 의한 것이라고 판단하여 평가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키워드 출현빈도

키워드 출현빈도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산출합니다.(같은 계산을 자동으로 해주는 툴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출현빈도(%)= 특정 단어의 사용 수/페이지 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단어의 총 수X100

이 때, 「페이지 내에서 사용 되고 있는 단어의 총 수」란 문서 내의 문자수・문자의 양이 아니라, 문장을 구성하는 각각의 단어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아침 일기예보」라는 문장일 경우, 단어 별로 나누면 「아침/일기/예보」라는 네 가지 단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의 「아침」이라는 단어의 키워드 출현률을 계산해보면, 1/4/100=25(%)가 됩니다.

적정 범위

최근 검색 엔진은 키워드 출현빈도를 Scoring에 사용 할 때, 단순히 비율이 높은 것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적정 범위 내에 들어가 있는지를 중요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키워드 출현률만을 특별히 중요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우 높은 비율이 아니라면 문제될 만한 것은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또, 키워드 출현빈도의 적정치는 웹페이지 내의 단어 수에 의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페이지 전체가 100단어로 구성 되어 있는 경우와 1000단어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와는 적정 출현 횟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페이지 내의 총 단어수가 적은 페이지일수록 높은 키워드 출현빈도가 허용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전에는 이 페이지의 적정 범위는 5%정도를 기준으로 한다는 말을 했었습니다만 이것은 지금으로서는 별 의미가 없는 것으로,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Comments

comments


1 thought on “키워드 출현빈도의 최적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14 +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