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결과 내 Clustering을 통한 콘텐츠 노출

검색 결과 내 Clustering을 통한 콘텐츠 노출

검색 결과를 간결하게 표시하기 위해서 검색엔진이 같은 도메인 ·서브도메인의  웹페이지를 그룹화해서 들여쓰는 Clustering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같은 도메인・서브 도메인의 웹페이지를 그룹화

검색결과의 Clustering표시란 검색 결과를 간결하게 표시하기 위해서 같은 도메인・서브도메인 웹페이지를 그룹화하여 들여쓰는 Indent 표시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Google에서는 하나의 도메인・서브도메인 내에 속하는 웹페이지를 같은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 복수로 표시할 경우 그것들을 두 가지 또는 세 가지로 정리하여 두 번째 이후부터 접는 방식으로 Indent를 표시합니다.

한 가지 예시로, Google에서 「NTT동일본 + flets」으로 검색 해 봅시다. Flets.com 내의 웹페이지가 복수 표시 되어, 두 번째 이후부터 Indent가 표시(오른쪽에 한 단락 차이를 두고 표시)될 것입니다. 그 아래에는 「+ flets.com 의 그 이외 검색 결과를 표시한다」라는 text link가 표시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 링크에 들어가면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았던 flets.com 내에 포함된 웹페이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은 실제로는 수도없이 히트했을 flets.com 내의 페이지 안에서 가장 Scoring 수치가 높은 웹페이지와 그 다음으로 Scoring 수치가 높은 웹페이지만을 표시하고 그 이외의 다른 건 접어서 표시(Clustering)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폭넓은 정보 소스로부터 검색 결과를 한 화면에 표시

이 기능에 따라, 제한된 검색 결과 화면을 단일 사이트로부터의 검색 결과로 가득 채우지 않고 폭 넓은 소스로부터의 검색 결과를 제시할 수 있게 됩니다. 앞선 예시에서는 Clustering을 하지 않고, 본래 랭킹대로 표시하면 검색 결과의 최초 페이지에 flets.com 내의 웹페이지가 복수로 나열됩니다. 하나의 도메인 ・ 서브도메인 = 하나의 웹사이트라고 생각했을 때,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동일 사이트의 URL이 여러 개 나열 되어 있으면 유저가 다른 유용한 웹사이트를 찾기가 힘들어집니다. 검색 엔진은 그러한 유저의 부담을 줄이고, 다양한 소스로부터의 정보를 검색 결과에 표시하기 위해, Clustering을 하고 있습니다.

무료 블로그나 쇼핑몰은 주의

같은 도메인 ・ 서브도메인 내의 페이지가 Clustering 된다는 것은 서비스 프로바이더 내의 홈페이지 area나 디렉토리 단위로 User space가 할당 되는 무료 블로그, 무료 서버, 쇼핑몰 등에 설치된 웹사이트에 있어서는 큰 문제입니다. 이러한 웹사이트들은, 다른 웹사이트와 같은 도메인 ・ 서브도메인을 사용하는 서버의  디렉토리에 설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 복수의 웹사이트가 같은 웹사이트의 각각의 페이지로 간주되어 키워드로 적합도가 높은 2 ・ 3의 페이지를 제외하고 모두 Clustering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그것이 반드시 검색 되어야만 하는 것일 경우 독자적인 도메인 취득은 빼놓을 수 없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comment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2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