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유저의 특성을 이해하라

검색 유저의 특성을 이해하라

SEO가 타겟으로 하는 유저는 검색결과로부터 오는 유저, 즉 검색 유저입니다. 이러한 유저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SEO의 첫 걸음이 됩니다.


검색 결과를 통해 오는 방문자 특성

우리가 조사나 인터넷 상에서 무언가를 찾을 때는, 대부분 반드시 검색엔진을 사용합니다. 처음으로 방문하는 사이트의 입구로서 검색엔진의 역할은 크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 사이트가 표시되는 것은 중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검색 결과를 통해 오는 방문자에게는 독특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을 통해 방문하는 유저의 특징

  • 사이트의 깊숙한 곳에 직접 유입된다.
  • 정보를 찾고 있다.
  • 그 사이트에 익숙하지 않다.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의 대부분은 사이트 내의 깊은 곳에 있는 페이지에 직접 접속해 오는 경우가 많을 뿐 아니라, 그런 유저들 대부분은 첫 방문이기 때문에 그 사이트의 사용법에 숙련된 유저는 아닙니다.

익숙하지 않은 유저가 메인 페이지가 아닌 사이트 내의 깊은 곳에 있는 페이지에 접속해 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유저에 대한 높은 사용자 편의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서부터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또한 그것이 최초 방문이라는 것을 가정하여 높은 레벨의 사용자 편의성을 확보함으로써, SEO는 보다 큰 성과를 가져옵니다.

검색의 목적으로 본 검색 유저

검색의 목적에서 구분하면, 유저의 검색에는 다음 4종류의 니즈가 있습니다.

1. Informational 검색 쿼리

정보탐색을 위한 검색. 검색대상은 폭넓고, 적절한 검색결과도 검색자에 따라 다르다.

예 :「자전거 + 펑크 수리 + 방법」「오징어 + 파스타 + 레시피」

2. Navigational 검색 쿼리

특정 사이트나 콘텐츠로 이동하기 위한 검색.

예 :「2채널」「YouTube」「NHK」

3. Transactional 검색 쿼리

구입이나 다운로드처럼 결제나 거래 등을 의도한 검색

예 :「라쿠텐 + 공기청소기 + 세일」「애플스토어 + MacBook」

4. Connectivity 검색 쿼리

사이트와의 접속성을 확인하기 위한 검색. 대부분 사이트 관리자가 시행

예 :「site:www.mydomain.com」「link:www.mydomain.com」

위의 쿼리를 가진 검색자 중, SEO가 대상으로하는 것은 대부분 「1. Informational 검색 queries」를 사용하는 검색 유저입니다. 이 검색 유저는 검색결과를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의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정보 탐색 행동으로 본 검색 유저

인지 과학의 입장에서「정보」란, 수용자의 지식에 변화를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정보에 따라 지식이 바뀌고, 그 변화 된 지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다양한 판단을 하거나, 타인과 사교, 교섭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거나, 일을 합니다.

그러한 정보를 탐색하는 행동양식에는 다음 3종류가 있습니다.

1. 정보 문제 해결

목적이 있어 정보를 찾는 행동. 검색엔진을 사용한 Informational 검색과 같은 전형

2. 환경 모니터링

무의식적으로 정보를 택하거나 버리는 행동(取捨選択). 신문이나 잡지, TV 등의 정보를 보면서 취사선택을 하거나, 인터넷 상에서는 RSS 리더나 소셜 북마크 이용 등도 이것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3. 정보와의 조우(遭遇)

특별히 의식해서 찾은 것은 아니지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우연히 찾은 것. 인터넷상에서는 SNS나 Twitter 등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던 중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SEO란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1. 정보문제해결」을 의도하는 정보탐색자를 대상으로 한 작업이 중심이 되지만, 각종 소셜 미디어의 보급으로 인해, 인터넷 상에서의 「2. 환경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 정보탐색자에게 접근하거나, 「3. 정보와의 조우」를 연출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정보를 탐색하고 있는 유저에게 접근한다는 의미에서는 유저의 정보탐색 양식에 상관없이 정보 제공이 가능한 체계를 만들어 놓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정보탐색행동 양식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사항은「정보탐색자의 스킬 부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三輪真木子 저)」를 참조해 주세요.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검색 기반 온드 미디어 마케팅의 시대가 온다
검색 마케팅과 의사 결정 방식 프레임

 

Comments

comments


1 thought on “검색 유저의 특성을 이해하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10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