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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질 콘텐츠란 어떤 것인가?

출처 : https://www.flickr.com/photos/opensourceway/5556249000/in/photolist-89gUh8-7YzxV4-914DRS-4VHahY-dUNcR4-qRBeG8-azjA4s-oQGVBr-cUqFe-dwk1du-kzhAa-acgAQ4-nyoJRS-e9uBjU-pxiyKm-a3sbMd-6kB24n-qBFD5S-7fcFVu-qza6Bn-dUNdvH-a3j6p6-fy3c8J-btDQp-a3sasu-beHZDz-8S661B-9sZefy-ai65uG-bbBBuF-nVQG4F-kqJ8TE-aps1pZ-bbBCeT-6SbR4M-9wTtko-p7GNdu-56arZ3-d6DmK-bbBBbR-7Yhvxz-8KcUzL-d6uJBW-5p8DZG-nAWu4Q-6Q6iMJ-9oLixc-5nJ7iW-6coaDd-bbBBQF

검색 엔진은 반복해서「고품질 콘텐츠를 평가한다」라는 것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검색 엔진이 양질의 콘텐츠로 평가하는 콘텐츠는 어떤 것인가를 고찰하고 그 조건을 보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관계구조에 따른 콘텐츠 품질의 평가

딱 잘라서 결론부터 말하자면, SEO에 있어서 질이 높은 콘텐츠란「이용자가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라는 점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그것을 실현 하는 콘텐츠란 어떤 것인가를 생각할 것입니다. 먼저 관계구조를 바탕으로 한 평가에 대해서 복습합니다. 링크 그래프나 소셜 그래프라는 관계구조를 바탕으로 한 평가에서 고품질로 평가 받는 콘텐츠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많은 페이지로부터 참조 되고 있다
    수많은 중요한 페이지로부터 링크 되고 있다.(Link popularity)
  •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 되고 있다
    수많은 중요한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하고 있다.
  • HITS
    중요한 정보 소스를 링크하고 있는 것과 동시에, 링크된 곳에 낮은 품질이나 부자연스러운 것들이 없다.(HITS 알고리즘)

이용자를 변화시키는 정보

다음으로 생각 할 것은「어떠한 콘텐츠라면 앞서 말한 것과 같은 평가를 이끌어 낼 수 있는가」입니다. 실제로 콘텐츠 작성에 있어서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이 항목의 포인트는 이용자의 변화에 있습니다만, 그 전에 「정보」 라는 것에 대한 사고 방식을 정리합니다. 인지 과학 분야에서는 정보를 「수신자의 지식에 변화를 주는 것」이라고 정의 합니다. ‘지금까지 몰랐던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라고 할 때의「새롭게 알게 된 것」이 정보라는 사고방식입니다.

검색이라는 행동은「몰랐던 것을 알게 됐다」라는 것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이 인지 과학의 사고방식을 배우게 됩니다. 이 사고 방식에서 중요한 점은 주체가 되는 것은 정보가 아닌 정보의 수신자 측이다라는 것에 있습니다. 사람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에 따라 지식이 변화하면 그 지식 변화의 결과로 감정이나 의지, 사고, 행동, 가치관, 의식, 인식, 욕구, 관심, 의욕 등이 변합니다. 여기서는 이 변화가 큰 정보일수록, 수신자에게 있어서 보다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수신자에게 끼치는 영향이 작고, 중요한 정보는 수신자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콘텐츠로 바꿔 생각할 경우, 다음과 같은 것들이 콘텐츠에 필요합니다.

  1. 제공되고 있는 정보 그 자체에 가치가 있는 것
  2. 그 정보의 전달 방식이 우수한 것
  3. 결과적으로 이용자를 움직이는 힘이 강한 것

이것들에 입각해, 이용자를 변화시킨다는 관점에서의 고품질 콘텐츠란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에게 도움이 된다
    이용자에 대해서 어떤 가치를 제공 하고 있고, 검색결과에 표시 되는 다른 페이지보다 도움이 된다.
  • 내용 파악이 쉽다
    알기 쉬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제대로 된 구성을 갖추고 있고, 끝까지 이해 할 수 있고, 한 번에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다.
  • 구체적인 결론이 있다
    정리되지 않거나 의미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전달하고 싶은 구체적인 메시지나 결론이 있다.
  • 이용자의 관심을 따른다
    대상자의 관심을 따른다. 키워드에서 상위 표시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 적절한 시기를 잡는다
    연중행사나 시간문제처럼, 이용자의 관심이 높아지거나 화제성이 널리 퍼지는 타이밍에 맞춰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 인상이 깊고 강하다
    그림이나 영상 등의 시각적 요소가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거나, 메시지를 강하게 어필하는 전개로 구성되어 있는 등, 이용자의 변화를 유도하는 힘이 강하다.
  • 행동으로 옮겨지는 힘이 있다
    자신이 가진 관심과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이어서도 그 콘텐츠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 실제로 공유로 옮겨가는 힘을 가지고 있다.

기계적 처리에 따른 콘텐츠 품질의 평가

지금까지는 콘텐츠가 이용자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를 중심으로 설명했습니다만, 좀 더 기본적인 것으로서, 잠재 의미 색인(LSI: Latent Semantic Indexing)이나 패턴 인식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컴퓨터가 콘텐츠의 품질을 분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 처리도 최종적으로는 사람에 의해 좋은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에 이어서 이것들을 의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고품질 콘텐츠란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독자적이다
    문자열이 다른 것과 다를 뿐 아니라, 내용 자체가 조사나 취재를 바탕으로 한 분석, 고찰, 새로운 시점, 깊은 견식 등의 독자적인 정보로 구성 되어 있다. 기존의 콘텐츠 카피나 버전 차이, 단순한 고쳐쓰기가 아니다.
  • 개별 페이지가 사이트의 중심적 테마를 따르고 있다
    사이트의 테마가 명확하고, 사이트 내의 각 기사에 관련성이 있다. (사이트 테마)
  • 문장의 양이 적절하다
    너무 짧다거나 거의 없거나, 또는 필요 이상으로 너무 많거나 하지 않는다. 그 화제에 대해서 언급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양의 문장이 쓰여져 있다.
  • 레이아웃이 적절하다
    홍보나 그 외의 요소가 아닌 기사 본문에 포커스를 맞춘 레이아웃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 철자나 문법이 정확하다
    문장이 잘 쓰여져 있고, 제대로 다듬어진 후에 공개된다.
  • 전문가나 애호가 등, 그 화제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 글쓴이이다
    이도 저도 아닌 글쓴이가 대충 쓴 글이 아니라, 그 화제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인물에 의해 기사가 쓰여져 있다.

사이트 전체의 품질 평가

지금까지 말해 온 것을 만족시키는 콘텐츠를 계속 제공하며 잘 관리 되고 있는 사이트는 전체적으로 높은 평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포인트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 명성이 잘 알려진 사이트이다
    장기간에 걸쳐 제공되어 온 대량의 정보가 정리된 형태로 축적되었고, 각 기사에는 다수의 참조나 공유가 있다.
  • 풍부한 양의 정보가 축적 되어 있다
    비슷한 테마를 취급하는 다른 사이트보다 정보의 양이 풍부하다.
  • 장기간에 걸친 영업 실적이 있다
    비슷한 테마를 취급하는 다른 사이트들 보다도, 장기간에 걸쳐 운영 되고 있다.
  • 신선하다
    콘텐츠 추가나 개정이 적절히 시행되고 있다.
  • 저품질 페이지가 사이트 내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중복 콘텐츠, 카피 콘텐츠, 내용이 없는 기사 등, 저품질 페이지가 없다.(적다)
  • 잘 관리 된 신뢰성 높은 사이트이다
    링크 차단이 없고(적고), 해킹이나 바이러스 위험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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