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7가지 습관

뛰어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7가지 습관

뛰어난 블로그를 만들고 뛰어난 블로거가 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런데 그런 습관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여기, 스티븐 코비의 명저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습관>의 블로그 버전을 참조하시면 어떻습니까?


Communication Overtones라는 블로그에 게재된 기사”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Blogs“를 번역해 전달합니다. 이 기사는 PR업에 종사하는 필자가 효과적인 블로그를 쓰기 위한 7가지 습관에 대해서 설명한 것으로 개인으로 블로그를 쓰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도 회사 등의 조직 안에서 블로그를 쓰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도 공통으로 참고가 되는 행동 지침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효과적인 블로그를 위한 7가지 습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관계 구축에는 일정한 원칙이 있습니다. 스티븐 R 코비의 “7가지 습관” 에 있는 것처럼, 그 원칙은 직감적으로 이해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생활에도 업무상의 생활에도 여러 장면에서 적용 가능합니다. 7가지 습관에 나오는 각각의 원칙은 블로그를 쓰는 것,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경우에도 역시 완전히 부합됩니다. 원칙에 따라서 블로그를 쓰는 것은 개인에 있어서도 회사에 있어서도 효과적인 성장을 위한 좋은 재료가 됩니다.

습관1. 주체적인 가치관을 발휘하자

자신의 가치관을 자각하는 것은 자신이 행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요점을 묶는 것입니다. 자각해야 할 자신의 가치관이란, 예를 들어 정직성을 평가하는 것, 의미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 아무튼 즐기는 것이라든지 바로 그러한 경우입니다. 블로그는 필자의 주체적인 가치관에 근거해서 표현해야 합니다.

습관2. 비전과 미션을 정하자

제 개인적인 미션은 Covey 사이트에서 공개된 “Mission Statement Builder”를 보고 불과 몇 분 들여 작성한 아래의 행동 지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주: 원문의 필자는 Public Relations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항상 개인적·사회적 생활의 양면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질과 깊이를 함께 높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저는 제가 옳다고 믿고 있는 것을 관철하는 것을 결코 두려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평생 학습하고 스스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저는 제가 그렇게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타인을 대할 것입니다.

저는 자기 자신을 과도하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웃음과 재미로 인생을 채워 나갈 것입니다.

습관3. 중요한 사항을 우선시하자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주변의 일에 휘말리는 것을 없애고 가장 중요한 사항부터 순서대로 손을 대도록 합시다. 이 원칙을 지키는 한 그렇게 많은 문제에 휘말리는 일은 없이 균형이 잡히게 되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중요한 사항이란 블로그를 업데이트하고 독자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지 않으면 일에서 몇 시간 떨어지거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거나 하는 것에 따라서 초조함을 느끼는 것은 없습니다.

습관4. Win-Win을 생각하자

블로그나 다른 소셜 미디어는 쌍방향의 대화이지만 종종 심한 의견의 불일치가 일어납니다. 거기에서 양측이 Win-Win 관계가 되기 위한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의견의 불일치를 일으킨 이들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일치하지 않는 의견 그 자체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긍정적인 논의가 촉진되어 혼자 쓸쓸하게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보다 나은 해결책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참고: 습관 6). 이것이 “소셜 미디어의 마법”인 것입니다.

습관 5. 상대방을 이해하고 나서 자신을 이해하자

댓글 란을 사용해 이 원칙을 지키는 것은 최선의 방법입니다. 댓글 란에서 방문자와 저자가 반복해서 생각을 교환하고, 그것에 의해 이해가 깊어지는 것은 블로그에 있어 최선입니다. 받은 코멘트에 접수된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저자들이 최종 결론에 이를 도입하는 일은 실현 가능한 것입니다.

습관 6. 상승 효과를 발휘하자

서로 존경하는 공동체를 형성하면 그렇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사람들의 참여에 의해서 아이디어를 세련되게 만드는 것이야말로 “1+1이 3이 되는” 소셜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끌 것입니다.

습관 7. 자신을 꾸준히 돌보자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것만으로 당신은 그렇게 풍족해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모두 신체의 건강과 타인과의 교류, 정신적 성장 등을 추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있으면 뭔가 새롭고 재미 있는 대화의 소재가 따라올 것입니다.


이 내용은 “7가지 습관”을 바탕으로 쓰여지고 있어 그야말로 “7가지 습관의 블로그 버전” 같습니다. 이 엔트리에 적힌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그래도 소재원인 서적을 읽지 않고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 엔트리의 “습관 3″은 저의 감상에서는 서적을 읽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는 스티븐 코비의 “7가지 습관”을 한번 읽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일본 IT 트렌드 블로거 Top 10

 

Comments

comments


1 thought on “뛰어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7가지 습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five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