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새로운 독자를 유치하는 23가지 방법

블로그에 새로운 독자를 유치하는 23가지 방법

블로그에 고객을 유치하는 노하우는 많이 있습니다만, 신규 독자를 늘리는 방법, 더욱이 실천하면 바로 결과가 나오는 방법이라고 하면 실제로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외에서 화제가 된, 새로운 독자를 블로그에 유치하는 방법을 번역해서 전달하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는 ProBlogger에 투고된 23 Ideas for Finding New Readers for Your Blog라는 글을 번역해서 소개합니다. 이 글은 많은 블로거에게 받은 의견을 집계한 것으로, 누군가 특정 블로거가 원 소재가 되었던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편견도 적고 유용한 노하우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본(한국)에서도 실천가능한 노하우가 많이 담겨있는 흥미로운 글입니다.

1. 관련된 다른 블로그에 코멘트하자

raising4boys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관련된 다른 블로그에 코멘트를 쓰는 것은 블로그 초기에 활용할 수 있는 아마도 가장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당신이 쓴 코멘트는 당신의 블로그에 독자를 끌어모을 것입니다.(또 그것을 계속할 수도 있습니다.)” 또 Brody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제 전문 분야를 다루는 다른 블로그를 방문해서 코멘트 란에 정보를 공급하면서, 그 블로그의 코멘트란에서 일어나는 토론에 참가합니다. 흥미로운 코멘트를 낼 수 있으면 사람들은 제 블로그를 보러 오겠죠.”

2. 포럼에 참가하자

elprezident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새로운 블로그가 빠르게 독자의 눈에 남을 방법으로서, 여러분의 블로그와 관련된 화제가 포럼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여러분과 관계되어 있는 화제 중에서 뭐든 도움을 청할 만할 질문을 하고, 여러분의 체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3. 효과적인 제목을 쓰자

Aziz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간결하고 핵심을 노린 제목은 당신의 엔트리를 읽고 싶다는 충동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물론 그 제목이 여러분이 운영하는 블로그의 화제와 일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인터뷰를 하자

Olli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일례로, 같은 전문 분야에 속해 있는 블로거를 인터뷰 합니다. 이는 매우 반응이 좋은 방법인데, 자신과 인터뷰에 응한 사람 쌍방에게 트래픽이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5. 같은 URL을 사용해서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자

Dan Norm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계속 운영하는 것이 중요한 열쇠입니다. 지난 달 새로운 블로그를 공개하고, 이번달 다른 블로그를 폐쇄하고 나서 트래픽은 하루 아침에 모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앗습니다. Ask.com이 제 블로그를 찾는데 거의 6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6. 지리적으로 근접한 블로거와 연대하자

Rob 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최근 근처 지역에 살고있는 블로거와 연계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일종의 상호 링크를 시도해봤는데, 놀랍게도 부가적 효과로 근처에 상당한 수의 블로거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7.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소재를 꾸준히 제공하자

Peterandrej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WordPress의 템플릿과 같은 무료 소재를 꾸준히 제공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노르웨이어로 작성되어있기 때문에 템플릿의 다운로드는 직접적으로는 그다지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Google이 높은 페이지 순위를 부여해 주었고, 점점 Google 검색을 통해서 독자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8. 신념에 기반한 의견을 말하자

Trent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조금 완고하게, 대부분의 코멘트와는 다른 시점에서 의견을 표출하도록 합시다. 일관적으로 의견을 표시하는 것으로 여러분은 흥미로운 사람으로 비칩니다. 그리고 각 의견들이 평행을 유지하는 것으로, 여러분은 필수불가결한 사람으로 비칠 것입니다.”

9. 다른 블로거에게 의문을 던져보자

Trent는 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럭저럭 잘 나가는 블로거에게 의문을 던져서 접촉할 수 있는지 시험해 보세요. 단, 너무 강하게 나가면 그런 블로거들은 꽤나 이론으로 무장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여러분이 오히려 당할 수도 있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10. 트랙백을 사용하자

Mak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블로거의 오리지날 엔트리에 창조적이고 첨예한 트랙백을 사용합시다.”

11. 광고를 내자

Mike Panic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관련된 웹사이트에 광고 공간을 사세요.”

12. 독자에게 “RSS”란 무엇인가를 알려주자

Mike Panic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제가 처음 공개한 블로그에서는 RSS 아이콘이 단순한 아이콘이 아니라 가장 일반적인 구독방법의 하나인 것, 그리고 Feed 사용법을 설명하는 페이지를 WordPress로 1페이지 정도 되는 분량으로 만들었습니다.”

13. 오프라인에서 선전하자

Mike Panic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친구, 가족, 동료, 그 밖의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 등의 전통적인 네트워킹 방법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알면 놀랄 것입니다. 명함이나 식료품 가게의 게시판 등지에서 자신이 어떤 블로그를 만들고 있는가를 게시해 보세요.”

14.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자

Michell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제대로 블로그를 최적화시키는 것으로 독자층을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SEO를 연구해서 Google에서 정기적으로 평소의 25~35%에 달하는 방문자가 증가했습니다.”

15. 많이 언급되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모으자

ilker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딱 봐도 좋은 코멘트를 투고합시다. 좋은 엔트리는 코멘트나 다른 블로그의 언급에 의해 보다 토론이 활발해집니다.”

16. 블로그에서 축제를 열자

Slad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블로그가 축제로 떠들썩할 엔트리를 투고합시다.”

17. 밈을 전달하자

Leann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13일의 목요일을 시작으로 멋진 친구들 소수와 독자를 손에 넣었습니다. 그것이 밈이 되었습니다. 블로거는 다른 블로거에 대해 알고 싶어하지만, 그것은 비즈니스 측면에서가 아니라 블로거의 인품을 알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아주 짧게 쓰인 “나는 누구인가” 라는 목록을 보면, 그 블로그의 정기적인 독자가 될 것인가 말 것인가를 판단할 수 있게 하는 개인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목록을 비즈니스에 이용하는 사람도 얼마든지 있습니다만, 솔직히 말하면 그 방법은 사람을 쫒아버리는 결과를 부를 것입니다. 사람들은 우선 인물에 흥미를 가지며, 그 사람이 하고 있는 일에 흥미를 갖는 것은 그 후입니다.

18. 빈번하게 투고하자

baggag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빈번하게 투고합니다. 보다 많이 투고하는 것으로 보다 많은 독자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코멘트가 줄어들었다고 해도 보다 많은 독자는 존재합니다.”

19. 다른 블로거의 기고를 환영하자

Random Good Stuff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다른 블로거를 자신의 블로그에 초대해서 엔트리에 기고해달라고 하고, 그 엔트리 중에서 그들의 사이트에 한 개의 링크를 허가합니다. 저에게는 활발하게 활동하는 3명의 게스트 블로거가 있으며, 저는 그들이 때때로 저의 블로그에 링크를 거는 것으로 보수를 얻고 있습니다.”

20. 다른 블로그에서 링크를 입수하자

Jamd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관련 분야의 다른 블로그에서 언급되는 것이야말로 블로그 정기적으로 독자를 얻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분야의 다른 블로거에게 코멘트란이나 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지 등을 이용해서 교류합니다.”

21. 메일 매거진을 발행하자

Adri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메일 매거진 <Zookoda>는 첨예하고 재밌는 화제를 제공하며 독자는 친구들과 그것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2.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이용하자

Ilya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Digg나 repit 같은 엔트리에 등록합시다. 그러면 그것이 메인 페이지에 걸리는지 아닌지는 제쳐두고서라도 무료로 50에서 100 정도의 액세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가장 간단하게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잘 안 되었을 경우에는 취향에 맞는 블로그에 빈번하게 코멘트를 남깁니다. 운이 좋으면 블로거가 당신을 알기 위해 당신의 블로그에 들러볼 것입니다. 그 결과, 혹시 당신의 엔트리를 참조한 것처럼 엔트리를 쓸지도 모릅니다.”

23. 엔트리를 팔아보자

Marty Weil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전통적인 미디어를 이용한 PR직원과 같은 시점에서 다른 블로거를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디어 관계의 세계에서 자주 사용되는 전술을 사용하는 블로거에게 연락을 해봅니다. 예를 들면 블로거의 글과 관련해서 가치를 높일 가능성이 있는 엔트리를 작성해서 이메일로 그들에게 제 블로그를 알립니다. 이 방법은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을 선택해서 접근하기 위한 열쇠이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스마트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나라, SEO를 잊어버린 나라

 

Comments

comments


3 thoughts on “블로그에 새로운 독자를 유치하는 23가지 방법”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wo +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