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 웹 제작회사가 살아남기 위해서 해야할 것

지방의 웹 제작회사가 살아남기 위해서 해야할 것

만들기만 하고 방치되어 있는 사이트가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은, 지금은 누구나가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웹 제작회사의 사이트 중 과반수는 방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는 것이 웹 제작 회사가 살아남기 위한 첫걸음은 아닐까요. 함께 생각해봅시다.


지방 기업의 웹 활용

기업이 웹사이트를 활용해서 수익으로 연결시키는 과정 중에서 중요한 것은 평소의 운영입니다. 신상품 혹은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광고 문구 혹은 레이아웃을 손보거나,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하거나, 또는 사이트 뒷편의 영업, 제조, 유통을 정비하거나 하는 다양한 시책이 있어야 비로소 수익이 생깁니다. 웹사이트에서의 수익을 더욱 향상시키고 싶은 기업은, 다양한 방법으로 웹이나 서적, 스터디 등을 통해 배우고, 자신들의 현재 상황에 대입해 본 뒤 더욱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실시와 검증을 반복합니다. 오늘날의 이야기인 만큼 많은 기업에게 웹 활용은 회사의 존폐를 건 일대사업이며, 거기에 들이는 노력은 필사적입니다.

이러한 경향은 지방으로 가면 갈수록 심화되는데, 지방기업의 창의적인 연구나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에는 본받을 점이 있습니다. 지방, 특히 대도시권에 속하지 않은 지방에서는 원래부터 근처의 시장규모 자체가 작고, 인터넷을 사용해서 외부로 치고 나갈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있기 때문입니다.

강사로서 내가 보고있는 것

이러한 현상의 영향으로, 각지의 상공회나 산업지원을 담당하는 재단법인, 행정기관 등을 중심으로 그들이 주최하는 세미나나 스터디 등에 제가 불리는 일도 지난 10년 동안 점점 늘고 있습니다.

제가 수락한 세미나 등의 수강자 층은, 주최가 상공회 혹은 행정기관의 경우에는 중소기업의 경영자 혹은 후계자, 주최가 재단인 경우에는 EC사업자인 점장 겸 경영자 정도의 직함을 달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들의 공통점은 인터넷 사업뿐만 아니라 회사 자체에 대한 책임을 진 사람들이라는 점입니다. 이들 수강자의 대부분은 높은 의욕과 깊은 지식을 갖고, 책임감과 주체성, 실행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운명이 걸린 웹사이트 운용을 담당하고 있는 분들이므로, 이러한 특징을 갖추고 있다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제가 진행하는 세미나는 저녁즈음에 끝나서, 그 후에 바로 사무소로 돌아가 사이트를 수정하는 수강자도 드물지 않습니다. 1분 빨리 일하면 1분 빨리 번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공론은 통하지 않습니다. 강의하는 저도 사뭇 진지해 집니다. 저는 강사 활동을 본업으로 하고 있지는 않으나, 이런 환경에서 강사직을 맡을 수 있는 기회에 축복받은 것은 저 자신에게 자극이 되고, 긴장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어 좋아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또 (취미인 오토바이로) 각지에 가는 것은 즐겁습니다. 때문에 지방에서 강연하는 일을 (보수가 싸다고 해도) 거절하는 일은 기본적으로 없고, 강연할 수 있는 기회는 늘어가기만 합니다.

그러나 느긋하게 즐기고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친목회 같은 자리에서 각 사이트의 구체적인 시책 내용을 들으면, 저 따위는 경의를 표하는 것 밖에 할 수 없는 정도의 치밀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수강자와 만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수강자의 레벨은 확실히 높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지방의 중소기업은 곤란에 처해 있다

열심히 웹 활용에 힘을 쏟는 지방의 중소기업은 많은 수가 전국 각지에 무수히 편재되어 있습니다. 그런 그들이 모두 곤란해하는 문제가 한 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상담 상대가 되어줄 전문가가 근처에 없다.”는 것입니다. 저처럼 전문가 비스무리한 사람의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듣는 것 뿐인 기회라면, 상공회나 재단이 정기적으로 개최해주고 있습니다. 또 웹으로 검색하는 것으로도 전문가의 사이트에서 대략적인 방침이나 전략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곳에서 배우는 것은 기업별로 다른 사정에 맞는 구체적인 것은 아닙니다.

자사 내에서 실시하던 시책이 막다른 곳에 부딪히거나, 해결하기 곤란한 과제나 문제나 발생했다거나 등의 개별적이며 구체적인 사안을 누군가에게 상담하고 싶다고 생각할 때, 그들의 주변에 상담 상대가 없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 착안해서, 언젠가 저는 이렇게 제안했던 적이 있습니다.

“웹 제작회사라면 근처에도 있을 겁니다. 그쪽에 상담해 보시는 건 어떻습니까?”

라고 말이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듣고 저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답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가게 운영하는 비결을 목수한테 상담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저는 사이트의 활용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서 고민인 것이지, 제작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평소의 수정이라면 제가 스스로 하고 있고, 조금 어려운 문제도 라쿠텐 비즈니스에서 싸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결국 웹 제작회사에는 아무런 볼일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제작회사는 운영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고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 전혀 의지가 되지 않는다고 말해주셨습니다.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는 제작 회사는 본 적이 없다고까지 말하는 분도 계셨습니다.

높은 안목과 식견을 가진 경영자들

웹을 활용해서 회사를 지탱하고 있는 중소기업이 많이 있는 한 편으로, 외부에서 볼 때 웹사이트를 유효하게 활용하게 있는 것처럼 보이는 웹 제작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느 정도의 성과를 내제로 내는 회사가 상담할 상대로써 웹 제작회사를 선택하지 않는 것도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현 시점에서 웹을 활용해서 성과를 내고 있는 중소기업의 대부분은 경영자나 후계자가 스스로 사이트를 계속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제작 그 자체도 외주에 맡기지 않고 내제로 해결하고 있는 회사도 적지 않습니다. EC사업자에 한정해서 말한다면, 잘 경영되고 있는 사업체의 대부분은 인하우스화라고 말해도 무리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러한 현재 상황이 바람직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웹이라는 것은, 그것을 활용할 필요가 있는 사람이나 회사가 스스로 활용하는 것이 본래의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이런 내제화의 흐름은 앞으로도 바뀌지 않거나 더 진전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이유의 대부분은, 지금부터 7년 전인 2006년에 <중소기업의 웹 제작 업계에 거는 기대와 실제>라는 글에 서술했던 그대로입니다. 지금 이 시기를 생존하며 버티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있어서 웹 사이트의 디자인(설계)는 사업의 디자인(계획)과 거의 같은 의미이며, 웹 사이트의 운용은 사업의 운용과 거의 같은 의미입니다. 전 단에서 소개했던 기사를 썼던 당시에는 아직 소수파에 불과했을지도 모를 “웹을 활용하는 중소기업”은 그로부터 7년이 경과한 2013년 현재, 이미 주류에 가까운 곳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는 것이, 강연을 통해 수많은 사업자와 만날 기회가 있던 제가 실감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안목은 매우 높아졌습니다. 굉장히 단순하게 표현해보자면, “돈을 버는 사이트를 판별할 수 있는 눈을 갖고 있다.”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향상심을 갖고, 정보 수집을 게을리하지 않고, 매의 눈으로 매일같이 자사 사이트나 경쟁 사이트를 검증하고 있으니 당연합니다. 웹 제작회사는 그들의 안목과 식견을 만족시킬만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까? 혹시 그렇지 않다면, 그대로 멈춰서서 그들이 말을 걸어줄 때가 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으십니까?

웹을 활용하지 못하는 웹 제작자들

웹 사이트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노동력과 시간 등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유용한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추가해서 잠재고객을 모으고, 판매전략을 세련되게 만들어서 구매전환률을 향상시키는 등의 노력에는 전부 비용이 발생합니다. 물론 광고로 가망고객을 모으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비용이 얼마나 투입되고 있는가를 보면, 그 사이트로 돈을 벌고 있는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비용을 투입하지 않는 사이트는 돈을 벌고 있지 않기 때문에 비용을 투입하지 않는 것이며, 반대로 비용을 투입하고 있는 사이트는 돈을 벌고 있기 때문에 투자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자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은 시점으로 다른 사이트를 보고 있습니다. 많은 웹 제작회사는 자사의 사이트를 만들어 놓은 채로 방치하고 있습니다만, 위와 같은 시점에 기반을 두고 그러한 제작회사를 봤을 때 어떻게 보일까를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십니까?

  • 이 회사는 사이트에 투입하는 비용을 투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이 회사는 사이트에 비용을 투입해봤자 소용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 이 회사는 애초에 사이트를 활용할 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

이것이 중소기업이 본 웹 제작회사입니다. 웹의 활용문제 때문에 고민하고 있을 때의 상담 상대로써는 적절하지 않은 것이 명확해 보입니다. 많은 중소기업에게 있어서 웹에 비용을 투입하는 것은 내일의 단골을 만들고, 내일의 이익을 만들기 위해서 필사적으로 하는 투자입니다. 자사 사이트의 운용조차 제대로 못하는 웹 제작회사에게 맡길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사이트를 방치하고 있는 제작회사는, 실제로는 평판만으로도 운영할 수 있는 인기 회사일지도 모릅니다. 혹은 공모전 등에서 항상 우승하는 실력 있는 회사일지도 모릅니다. 대기업의 하청을 견실하게 해내는 안정된 회사일지도 모릅니다. 그러한 사정으로 인해서 자사 사이트까지 돌릴 인력이 없는 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런 내부의 사정은 아무리 높은 식견과 안목을 갖고 있다고 해도, 외부에서는 알 방도가 없습니다. 또한 사이트를 방치하는 배경에 어떤 사정이 있다고 할지라도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인력을 투입할 가치가 없기 때문에 그 사이트는 방치되고 있다는 것이며, 그 상태로는 능력을 의심받는다고 해도 해명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제작 회사는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움직이는가

혹시라도 그렇다면 매우 유감스러운 일입니다만, 혹시나 지방에 있는 많은 제작회사 분들께서는 제가 여기에 적은 타입의 중소기업을 본 적이 없을 지도 모릅니다. 만일 그렇다면, 중소기업 쪽 또한 여러분의 제작회사를 모를 것입니다. 즉, 접점이 없다는 말입니다.

내제화로 성과를 내고 있는 중소기업 입장에서 보자면 제작회사 따위는 안중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면, 제작회사는 싫어도 그들의 눈에 들어가도록 계획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들이 요구하는 것이 자신들에게 빠져있는 것이라면, 그것을 보충하고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든 B2B 비즈니스는 살아남는 기업을 의뢰인으로 끌어오지 못하면, 자신들의 사업도 점점 영락하게 되어 언젠가 끝을 맞이하게 됩니다. 좀 과하게 말하자면, 돈을 벌고 있는 회사가 원하는 회사가 되지 못하면 미래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제작회사도 같습니다. 지방의 웹 제작회사는 전환기를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살아남은 잠재고객으로 눈을 돌려서, 그들이 요구에 발맞추어 스스로를 재정비할 때가 온 것입니다. 이를 현실로 이루어내기 위해서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 잠재고객인 중소기업의 과제와 문제는 무엇인가
  • 중소기업이 제작회사에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 자신들은 어떤 기업에 무엇은 제공할 수 있는가
  • 이것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

사업을 경영하는 이상 고려함이 마땅한 기본적인 사항들뿐입니다만, 그러나 끝까지 생각해보고, 더욱이 항상 제대로 실천해나간다고 생각한다면, 그렇게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이를 실천할수록 경쟁 상대와 차를 벌리고 우위에 설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고 실천해 나가기 위한 힌트가 될만한 것에 대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강연을 하면서 의욕 넘치는 중소기업과 교류를 맺고, 그들의 목소리를 들을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일본에는 있고 한국에는 없는 SEO

 

Comments

comments


1 thought on “지방의 웹 제작회사가 살아남기 위해서 해야할 것”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12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