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 업무는 무엇을 말하는가?

검색엔진 최적화(SEO) 업무는 무엇을 말하는가?

검색엔진 최적화 업무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그걸 SEO 업체에게 그런 의뢰를 했을 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해주는 걸까요? 그런 질문에 대한 10가지 순서를 정리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제작자나 운영자가 해야 할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려운 것은 별로 없습니다. 결국 스스로 SEO에 대한 역량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SEO 업체가 하는 업무란?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다루다 보면 같은 질문을 여러 번 받게 됩니다. 그 질문이란, 웹 제작회사나 기업의 웹 담당자가 SEO를 전문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은 경우 SEO전문 업체가 “구체적으로 어떤 작업을 하는가?”라는 것이었습니다. SEO 자체의 인지도는 이미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 작업 내용은 꽤나 가려진 상태에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실제로 SEO전문 업체라고 하더라도 뭔가 특수한 작업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실시하는 방법은 이 사이트를 비롯해 인터넷 상 이곳 저곳이나 서적 등으로 공개된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질문자들은 사실 그런 답으로 납득하지 않습니다. 질문자들의 의문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수한 작업을 하는 것도 아닌데 사업이 성립할리가 없다. 검색엔진 최적화 전문 업체가 아니면 절대 할 수 없는 그 나름대로 뭔가 특수한 기술이나 흐름같은 것이 있을 것이다. 그것에 대가를 지불하는 회사가 있다는 것은 대가를 지불할 가치가 있다는 의미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대체로 그렇지 않습니다. SEO전문 업체라고 해도 웹 제작회사 분들이나 기업의 웹 담당자 분들이 평소에 하고 계시는 작업과 비슷한 것이나 그 연장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정말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SEO 업무 10가지 순서>를 아래에 정리해 봤습니다. 제대로 된 방법은 이것이 거의 전부입니다. 그리고 항상 이것들을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전부 실행하는 것은 아니며, 조건에 맞춰 필요한 경우에 맞게 필요한 내용을 조합해서 컨설팅하거나 실행합니다.

SEO 업무의 10가지 순서

  1. 일단 현 상황을 분석한다.

뭔가를 실시하기 전에 액세스 분석 결과를 활용해서 자주 이용되는 키워드를 추출하거나, 랜딩 페이지에서의 동선을 분석하는 작업을 합니다. 구매 전환률이 높은 키워드로써 현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없는지, 동선에서 발생하는 손실은 없는지와 같은 사항을 조사합니다. 또한 주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자사 사이트나 경쟁 사이트의 결과를 확인하거나 경쟁 사이트가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서 최적화하고 있는지 등을 조사합니다. 이런 분석 결과는 나중에 실행할 “목표 설정”이나 “시나리오 작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1. 사이트 운영의 목표 설정을 다시 확인한다.

웹사이트 운영의 목적을 다시 확인합니다. 단순히 신규 트래픽 향상만을 목표로 하는 경우라면 특정 키워드로의 노출 향상, 백링크 수 증가, 구매 전환률 증대, 사이트 체류 시간 향상, 페이지뷰(PV) 개선, 재방문 트래픽 증대 등을 포함해서 복합적으로 설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세일즈 시나리오나 사용자의 동선을 디자인한다.

동선을 손보고 방문으로부터 구매까지의 유도과정을 시나리오로 설계합니다. 세일링과 관련된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구매까지의 심리적 변화나 행동을 촉진시키는 시나리오를 검토합니다. 정보 사이트나 뉴스 사이트 등 방문자를 구매로 이끄는 것이 목적이 아닌 사이트의 경우에는 랜딩 페이지를 기점으로 해서 관련 정보를 살펴보도록 유도하거나, 재방문 또는 타인에게 이 사이트를 소개하게끔 하는 아이디어를 검토합니다.

  1. 키워드를 선택한다.

검색 결과에 노출하고 싶은 페이지에 대해, 콘텐츠와 타겟 유저가 해당 콘텐츠를 검색할 때에 이용할 법한 검색 키워드를 예측해서 목록화합니다. 테스트로 검색 광고를 사용하거나, 검색 키워드 도구를 참고하면서 작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당자가 센스가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1. 내비게이션 및 하단 푸터 디자인을 최적화한다.

통상적으로 검색 결과로부터 방문자는 사이트 내부에 존재하는 깊은 심층 페이지에 직접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랜딩 페이지를 기점으로 해서, 관련된 콘텐츠를 살펴보거나 구매까지 이어지는 경로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을 최적화합니다. 이 작업에서는 시나리오로 설계한 것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내비게이션을 디자인하고, 필요하면 사이트의 구성에도 손을 댑니다. 또한 이 작업 중 사이트 내부의 링크 구조를 최적화하기도 합니다.

  1. 랜딩 페이지를 최적화하고 추가 제작한다.

SEO에서는 사이트 내부의 모든 페이지가 랜딩 페이지(최초에 접속하는 페이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모든 페이지를 최적화합니다. 트래픽을 모으고 싶은 키워드에 대응하는 적절한 랜딩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러한 페이지를 제작합니다. 추가로 제작하는 랜딩 페이지는 그 사이트의 세일즈 시나리오나 그 페이지가 어필하는 키워드에 대응해 제작합니다.

  1. 페이지를 논리적으로 구조화한다.

기존 페이지가 논리적인 구조를 갖고 있지 않았을 경우에는 문서를 재편집하고, 계층화시키는 작업이나 단락 구조를 HTML레벨로 끼워넣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카피라이팅이나 문장 그 자체를 손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작업은 웹 접근성의 기초적 요건이기도 합니다.

  1. 소스 코드를 최적화한다.

간단한 코드로 변환하는 작업입니다. 로봇의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한 작업이라 해도 좋을 것입니다. 모든 페이지가 제대로 정확하게 인색되게끔 하기 위해 실행합니다. 문서의 구조와 표현을 분리하거나 Javascript를 외부 파일화하거나, 복잡하게 삽입된 마크업을 정리하는 등의 작업입니다. 많은 경우 작성 툴이나 CMS를 이용해서 작업합니다.

  1. 카피라이팅이나 라벨링을 손본다.

제목이나 외관 등의 문구, 링크의 라벨 등이 검색 키워드를 포함하도록, 혹은 그 자체로서 눈길을 끌도록 조정합니다. 호소력을 높이는 크리에이티브와 키워드를 정확하게 포함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정 분야의 정보에 집중되는 사이트나 보험・금융 등 전문적 업계 사이트에서는 비교적 쉬우나, 사람의 기호에 많이 좌우되는 상품을 다루는 사이트 등에서는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1. 백링크를 관리한다.

사이트 외부로부터의 링크를 늘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실행합니다. 거래처나 관련 회사 사이트와의 상호 링크같은 기본적인 것부터, 규모가 커지는 경우에는 위성 사이트라고 불리는 외부 사이트를 제작해서 백링크를 스스로 늘리는 방법이 채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블로그나 소셜북마크 등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미디어 최적화(SMO)를 취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웹사이트 담당자와 SEO

위의 내용 그대로 이 글에서 소개한 것은 모두 웹 제작회사에서 일하시는 분들이나,  기업의 웹 담당자분들이 평소에 하고 계시는 작업과 별로 다를 게 없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검색엔진 최적화의 대부분은 사이트 운영자가 사내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은 방책일 것입니다. 어찌됐든 그 대부분은 제작자나 운영자가 아니면 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아웃소싱하는 것으로 인해 전문성과 비용 감소를 구매하는 것처럼 비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SEO를 아웃소싱하는 것으로 웹 제작회사나 기업의 웹 담당자의 잡무(의미 없는 일)이 늘어났다는 종류의 이야기도 적지않게 들리곤 합니다. SEO 업체에 따라서는 사용자를 위해서가 아닌 검색엔진을 위한 사이트를 구축하려고 하므로 그 결과로 비주얼이나 문구 등의 창조적인 측면이 파괴되어 버리며, 사용자가 좋게 생각하기 어려운 사이트가 완성되는 일도 있습니다. 믿기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만..

스스로 SEO를 배우고 익히자

실제로 5년 전까지는 검색엔진의 성능도 그다지 뛰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스패머가 검색 결과를 해킹하거나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고, 그러한 해킹법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검색을 경유해서 원하는 만큼 트래픽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스팸 행위에 대한 벌칙도 굉장히 강력한 것이어서 이를 회피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가 유통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시대가 아닙니다. 검색엔진은 똑똑해졌고, 스팸과 같은 속임수는 거의 통하지 않습니다. 스팸같은 속임수는 그저 무시당할 뿐이며, 굉장히 악질적인 것이 아닌 이상 검색결과 순위에는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못하는(상승에도 하강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 상태가 되고 있습니다. 지금은 제대로 된 사이트를 제작해서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최고의 방책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웹 제작회사나 기업의 웹 담당자가 실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웹 상에서의 비즈니스를 전개할 경우 SEO는 여전히 강력한 무기입니다. 거대한 트래픽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SMO가 손꼽히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지금도 여전히 웹 검색으로 대량의 트래픽을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SEO는 이미 특수한 것이 아니라 웹 제작회사나 기업의 웹 담당자의 업무의 일환입니다. 즉 SEO 전문 업체라고 칭하는 사람들이 독점적으로 취급하는 것이 될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부의 관심과 역량입니다.


Tips & Tricks from Ascent

  •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은 다름아닌 해당 기업의 구성원입니다. SEO에 필요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역시 해당 기업의 구성원이 가장 쉽게 생각해낼 수 있기 마련입니다.
  • 위성 사이트를 만들어 활용하는 것은 단순히 공식 사이트의 백링크를 늘리는 것만이 아니라 공식 사이트에서 커버하기 어려운 콘텐츠 영역을 커버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나라, SEO를 잊어버린 나라

Comments

comments


3 thoughts on “검색엔진 최적화(SEO) 업무는 무엇을 말하는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16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