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주제가 될 키워드를 선정하자

콘텐츠의 주제가 될 키워드를 선정하자

SEO에 있어서 키워드 선정은 만들어야 하는 콘텐츠의 파악이기도 합니다. 어떤 키워드로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그 키워드로 노출되기에 적합한 콘텐츠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이 페이지에서는 SEO를 위한 콘텐츠 키워드 선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콘텐츠 중심의 키워드 선정

어떤 키워드로 상위에 랭킹되기 위해서는 그 키워드로 상위에 랭킹되기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에 있어서 키워드의 선정은 동시에 그 키워드에 대응하는 콘텐츠의 기획 그 자체이기도 합니다. 행위는 「검색 유저가 정보를 알기 위해 실행하는 것」 이고, SEO는 「검색 유저가 찾고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키워드 선정은 콘텐츠의 기획과 병행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 작업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겠습니다.

정보의 수신자가 찾고 있는 정보는 무엇인가?

정보의 수신자에게 있어서 유익한 정보란 무엇인가?

위처럼, 각각에 해당하는 정보를 충분히 담은 콘텐츠야말로 제작해야 할 콘텐츠라고 할 수 있고, 동시에 콘텐츠는 고품질이어야 합니다. 검색 유저가 그 콘텐츠를 찾을 때 사용할 법한 키워드가 SEO에서 사용하는 키워드가 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검색 유저 입장에서 찾고 있는 것도 아닐 뿐더러, 유익하지도 않은 콘텐츠밖에 없는 상황에서 SEO는 매우 어려워 집니다. 검색 결과의 상위에 랭킹되는 것도 어렵고, 설령 높은 랭킹을 얻었다고 해도 검색 유저를 실망시키는 것은 사이트의 이미지 악화로 이어집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고 있는 검색 유저에 대해서

사이트가 정보 제공만을 의도한 것일 경우에야 키워드 및 콘텐츠에 대해서 앞의 항목만으로도 충분하지만, 검색을 통해 유도한 유저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싶을 경우에는 조금 더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도 역시 「검색 유저는 정보를 찾고 있다」라는 전제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것 같은 검색 유저는 어떤 정보를 찾고 있는가」 하는 부분부터 생각해 나가야 합니다. 검색 유저가 찾고 있는 것을 검색 유저의 심리적 단계에 따라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의 문제를 해결 해 줄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자신에게 있어서 보다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고르는 것이 좋은가?

자신에게 있어서 보다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는 무엇인가?

비교 및 검토 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어떤 것인가?

그 각각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상세한 점은 어떤 것들인가?

자신에게 있어서 보다 좋은 판매점이나 서비스 제공자를 어떻게 고르는 것이 좋은가?

자신에게 있어서 보다 좋은 판매점이나 서비스 제공자는 누구인가?

그 각각의 판매점이나 서비스 제공자는 어떠한 사람인가?

제품을 보다 쾌적하고 길게 사용하는 방법이나 비법은 무엇인가?

보다 쾌적하고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 받기 위한 방법이나 비법은 무엇인가?

이것들에 대해서 검색 유저가 찾고 있는 정보를 콘텐츠로 제공하고 그 정보를 찾을 때 사용할 법한 검색 키워드를 최적화의 대상 키워드로 삼으면 됩니다.

정보를 더 많이 제공한다는 것의 의미

사이트 안에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은 수많은 키워드를 사이트 안에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많은 종류의 키워드를 가지면 처음으로 접속하게 되는 입구와 같은 페이지를 많이 보유하는 것으로 이어짐으로써 많은 유저에게 어필할 찬스를 얻을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사이트에서 취급하고 있는 테마에 관련된 콘텐츠에 힘을 실어 그 각각의 콘텐츠들에 관심이 있는 유저를 검색 엔진을 통해 불러들이는 것은 사이트 전체 트래픽량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단, 뭐든 좋으니 단순히 콘텐츠를 늘리기만 하면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콘텐츠는 사이트의 테마에 관련된 것이면서 고품질이어야 합니다.

유저의 니즈로부터 콘텐츠와 키워드를 생각하자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그 자체뿐 아니라,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바탕으로 필요한 콘텐츠 및 키워드를 생각해 나가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즉,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왜 필요한가 하는 이유로부터 시작하는 사고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영어 회화 학교 사이트의 경우, 유저가 영어 회화 학교를 필요로 하는 이유를 바탕으로 콘텐츠와 키워드를 생각합니다. 유저가 영어 회화 학교를 필요로 하는 이유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해외유학, 해외부임

외국계 회사 취직, Career Up

국제결혼

영어회화 학교가 이것들의 명확한 목적을 가진 유저층 공략을 목표로 한다면 이것들에 관련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고객을 모집할 수 있게 됩니다. 더욱이, 이것들을 베이스로 관련 된 다양한 콘텐츠와 키워드를 준비할 수도 있겠습니다.

물품 판매에 있어서의 콘텐츠 계획

물품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쇼핑몰 사이트에 있어서는 정보를 제공하기 어렵다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제공해야 하는 정보가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물품 판매 사이트라고 하더라도 제공 해야 할 정보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면, 가정용 가공식품을 통신판매(홈쇼핑)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상품 라인 업 중에 「딸기 잼」이 있다고 가정 해 봅시다. 이 상품에 대해서 유저가 알고 싶은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쉽게 떠오르는 것만 하더라도, 아래와 같은 것들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원료인 딸기의 품질, 원산지, 재배 방법, 생산자 등의 소개

제법, 그 이외의 원재료, 맛의 비밀, 다른 제품과의 차이점, 제조자 등의 소개

맛의 특징, 외관적 특징, 식감의 특징 등과 같은 소개

맛있게 먹는 방법, 색다르게 먹는 방법,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 등의 소개

보존 방법, 맛있게 오래 먹을 수 있는 방법 등의 소개

음식 섭취로 얻을 수 있는 효과, 역사, 소설, 궁합이 좋은 다른 식품 등의 소개

각종 사진, 표, 그래프, 동영상 등

단가, 내용량, 최저 출하 개수, 화물포장, 배송방법, 주문 후 상품이 도착하기까지 걸리는 날짜 등의 소개

이러한 것들 중에서, 다른 유사 상품과 비교해서 두드러진 특징을 가진 것을 중심으로 정보를제공하는 콘텐츠로 만들면, 검색 엔진을 통한 고객모집이 가능해짐과 동시에 예비 고객이 전환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길로 이어집니다.

경쟁 사이트를 참고하기

경쟁 사이트의 콘텐츠나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를 참고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경쟁 사이트란 같은 테마의 상품이나 정보를 취급하고 있는 사이트, 유저에게 있어서 같은 목적으로 사용 되는 다른 종류의 상품이나 정보를 취급하고 있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이트들입니다.

  • 같은 업종의 사이트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상대. 참고 해야 할 점을 가장 많이 찾을 수 있다.
  • 같은 종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하는 사이트
    예를 들면, 메이커와 소매점과 같이 유통 채널이 다를 뿐, 취급하고 있는 제품이 같은 사이트. 기업의 상태는 다르지만 취급 제품이 비슷한 사이트
  • 정보만 취급하고 있는 사이트
    비교 사이트나 리뷰 사이트처럼, 판매는 하지 않지만 정보는 취급하고 있는 사이트
  • 대체제품・서비스를 취급하는 사이트
    자사의 상품을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 사이트. 예를 들면, 다이어트 식품의 경우에는 다이어트 기구, 수능대비학원의 경우에는 가정교사. 업종이나 기업의 상태는 다르더라도 유저층이나 유저의 Needs가 경쟁구도인 사이트

이 사이트들에 대해서 폭넓게 분석하고, 자사 사이트의 콘텐츠나 키워드에 반영할 만한 점이나 반영할 수 있는 점이 있는지를 생각해 봅시다.

동의어나 줄임말 등의 사용

동의어나 약자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는 사이트 전체적으로 통일된 표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검색엔진은 동의어와 줄임말 등을 적절히 처리하기 때문에 이것들에 대해서 검색 엔진을 신경쓸 필요는 없고, 유저를 위해서 적절한 어휘로 통일해 주시기 바랍니다. 같은 것을 표현하기 위해서 각기 다른 표기를 하고 있는 경우, 이것이 유저의 이해하는 과정에서 방해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각기 다른 표기에 유저가 미묘한 거부감을 느끼는 등 사이트에 대한 신뢰성을 저하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적인 용어부터 고른다
    키워드는 가능한 한 일반적인 용어를 고릅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의미를 가진 말이 많을 경우, 대부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말이, 가장 검색빈도가 높습니다.
  • 업계용어・전문용어는 대상 유저층에 맞게 사용한다
    대상 유저가 업계 내에서 또는 관련업계에 많을 경우에는, 키워드에 업계 용어나 전문용어를 사용합니다. 대상 유저 층의 어휘에 가까운 말을 키워드로 사용함으로써, 대상 유저층의 트래픽을 정확히 유도 할 수 있습니다.
  • 지역의 특성을 띈 사이트에서는 추가적으로 키워드에 지역명을 사용한다
    제공하는 정보나 제공하는 서비스가 어떤 지역의 특성을 띌 경우, 추가적으로 키워드에 지역명을 사용합니다. 또, 단순한 지명이나 지역명 뿐만 아니라, 도로명이나 가까운 랜드마크가 키워드가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경리단길」이나「남산타워」등과 같은 것입니다.
  • 방언은 사이트의 지역적 특성에 맞춰 사용한다
    특정 지역에 관련 깊은 서비스나 정보를 제공 하고 있는 경우, 그 지역의 방언도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위」와 「가세」 등일 경우, 방언인 「가세」를 키워드에 포함시킴으로써 보다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동의어는 유저의 사용 빈도가 높다고 생각 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한다
    대상이 되는 키워드에 「gardening」과「원예」 등의 동의어가 존재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빈도가 높다고 예상 되는 것이나 대상 유저층의 어휘에 가깝다고 생각되는 것을 사용합니다.
  • 줄임말은 유저의 사용빈도가 높다고 생각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한다
    대상이 되는 키워드에, 「이화여자대학교」와 「이대」, 「어플」과「어플리케이션」 등의 줄임말이 존재 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사용 빈도가 높다고 예상되는 것이나 대상 유저층의 어휘에 가깝다고 생각되는 것을 사용합니다.
  • 생략어는 유저의 사용빈도가 높다고 생각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한다
    대상이 되는 키워드에, 「DB」와「데이터 베이스」, 「RE」와「rotary engine」 등의 생략어가 존재 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빈도가 높다고 예상되는 것이나 대상 유저층의 어휘에 가깝다고 생각되는 것을 사용합니다.
  • 성별 차이에 따른 표현은 대상 유저층의 어휘에 맞춘다
    성별에 따라 표현을 달리해야 할 경우, 대상 유저층이 포함 된 성별의 어휘에 가깝다고 예상되는 것을 사용합니다. 성별에 따라 대상 유저층을 분류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를 키워드로 사용합니다.
  • 연령대 차이에 따른 표현은 대상 유저층의 어휘에 맞춘다
    연령대에 따라 표현을 달리해야 할 경우, 대상 유저층이 포함 된 연령대의 어휘에 가깝다고 예상되는 것을 사용합니다. 연령대에 따라 대상 유저층을 분류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를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Google AdWords 키워드 툴에 대해서

Google이 검색 연동형 홍보 AdWords의 키워드 선정을 위해 만든 AdWords 키워드 툴은, AdWords 계정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툴로, 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키워드 후보
    입력 한 키워드에 대해서 and검색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키워드 리스트 및 입력 한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 리스트
  • 경쟁력
    각각의 키워드 후보에 대해서, 고・중・저 3단계로 검색 연동형 광고에서의 경쟁력 정도를 알 수 있다.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일수록 경쟁이 치열하고, 다시 말해 검색 연동형 홍보에 있어서 성과를 내기 쉬운 키워드라고 볼 수 있다
  • 월간 검색량
    각각의 검색 키워드 후보에 대해서, 구체적인 월간 검색 수치를 알 수 있다

이 AdWords 키워드 툴은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SEO에 있어서도 크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최적화의 대상이 되는 키워드를 선정할 때, 검색량이 높은 것이나 경쟁력이 높은 것을 우선적으로 고르는 방법입니다.그러나 이것을 너무 참고하다 보면, 점점 검색량이 큰 키워드에만 집중하게 되고 사이트가 원래 가지고 있던 강점을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어디까지나 콘텐츠는 상위 표시를 위함이 아니라 유저를 위해 만들어야 합니다.

모두에게 널리 정보를 제공하자

원래 웹이란 것은 온라인에서 일반적인 정보 공유를 실현하기 위해 생겨난 것입니다. 참가하는 한 사람 한 사람, 하나 하나의 기업이 정보를 제공하고, 그것을 웹 이용자 전체로 공유한다는 사고방식입니다.그 결과, 다른 매체에서는 찾기 힘든 특수한 분야의 정보라 하더라도, 검색 엔진을 이용하면 순식간에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이제 너무도 흔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특수한 분야의 정보수집은 그 분야가 특수한 분야일수록 검색 엔진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어디까지나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해 주는 사람들이 있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만약 모든 정보 제공자가 검색량 만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게 되어 버리면, 검색량이 크지 않을 것 같은 특수한 정보가 웹 상에 공유 될 기회는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나 기업은 많든 적든, 일반적으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특수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정보를 공개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검색량이라는 시점에서 보면 아주 사소한 정보일지라도, 그것이 다른 곳에 없는 정보라면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반드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나 당신의 회사만 가지고 있지 않은 정보는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특수한 것이라고 해도, 검색엔진을 경유해서 그 정보를 원하는 사람에게 제공됩니다. 공개한 정보는 분명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것이고, 또 다른 누군가가 다른 정보와 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만들어갈지도 모릅니다. 우리들은 평소에 검색엔진을 사용해서 다양한 정보들과 접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지탱하는 것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편안함과 이익을 누리기만 하기보다는 스스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이 되어, 다른 이용자에게 보답한다는 생각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다음 콘텐츠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에서 검색이 안 되는 이유는

 

Comments

comments


1 thought on “콘텐츠의 주제가 될 키워드를 선정하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7 + 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