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요소(표제 요소)의 최적화

h요소(표제 요소)의 최적화

글로벌하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 된 HTML은 문서의 논리 구조를 전달하는 데 적합한 문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징적인 것이 단계적인 표제 레벨을 나타내는 <h1>〜<h6>tag입니다.


웹페이지의 논리구조를 나타내는 heading 요소

HTML 문서의 논리구조를 나타내는 표제요소(heading)요소가 h1〜h6요소입니다. 하나하나가 표제를 나타내는 block 요소로, h 뒤에 이어지는 숫자는 표제 레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h1은 제1레벨 표제, h2는 제 2레벨 표제와 같이 이어집니다. 단, 이 요소에 대해 검색 엔진이 두는 가중치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표제 레벨에 맞는 가중치를 두었다고 할 수만은 없다는 점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작성 방법은, h1을 예로 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h1>문서의 내용을 확실히 나타내는 대(大)표제</h1>

h1〜h6요소를 사용 한 최적화

h1〜h6요소를 사용하여, 문서의 구조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h1요소를 뿌리라고 하고, 뿌리에서 줄기, 줄기에서 가지, 가지에서 잎처럼 보다 중요한 부분부터 순서대로 계층 형태로 전개하는 구조를 적절한 표제 레벨을 사용하여 마크업 합니다. 이 요소들은 문서구조를 표현하는 HTML의 성격을 잘 나타내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h1>제 1레벨 표제</h1>
<p>단락</p>
  <h2>제 2레벨 표제</h2>
<p>단락</p>
<p>단락</p>
  <h2>제 2레벨 표제</h2>
<p>단락</p>
<p>단락</p>
     <h3>제 3레벨 표제</h3>
<p>단락</p>
  <h2>제 2레벨 표제</h2>
...

h1〜h6 각각의 요소의 내용은 그 뒤에 붙는 내용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것이어야 합니다. 대(大)표제부터 중(中)표제만 한 번 본 것만으로 대략적인 구성을 이해 할 수 있고, 나아가 자세한 내용을 위한 소(小)표제를 만들어 각각의 단락에서 자세한 해설을 한다는 논리전개가 명확하게 되어 있다면, 유저에게도 검색엔진에게도 이해하기 쉬운 문서가 됩니다.

h요소의 내용과 카피라이팅

표제에는 해당 콘텐츠에 맞는 카피를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Copy를 대(大)표제로 사용해 유저의 이해를 돕고, SEO를 효과적으로 진행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카피라이팅에 대한 주의사항들입니다.

  • 화려하기만 한 문장보다는 구체적인 문장을 사용한다.
  • 키워드를 넣어 작성한다.
  •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 여러 키워드를 과도하게 섞지 않는다.
  • 표제에는 그 뒤에 이어지는 정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Comments

comments


2 thoughts on “h요소(표제 요소)의 최적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one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