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근접도의 최적화

키워드 근접도의 최적화

키워드 근접도란, 검색 키워드끼리 작성 된 거리에 따라 키워드와 웹페이지의 연관성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최적화해 검색 순위의 향상을 노릴 수 있습니다.


키워드 근접도란

대부분의 검색 엔진은 검색 시의 키워드가 여러 단어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형태소 해석에 따라 단어 별로 나눠서 and 검색을 하게 되는데 이것만으로는 검색 유저가 의도 하지 않은 웹 페이지가 상위에 표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럴 때, 복합어를 단어로 분해해서 and 검색을 해도, 이 어휘들이 가까운 위치에 배치 되어 있는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검색 결과 상위에 표시하도록 검색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보다 적절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을 키워드 근접도라고 말합니다.

제작할 웹 페이지 중에서 중요한 키워드가 여러 단어로 구성되는 문구일 경우, 키워드의 근접도를 염두에 두고 페이지 제작을 하면 보다 정확한 페이지가 표시되게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근접도의 도입으로 복합어의 검색 노이즈가 감소

키워드 근접도를 사용한 Scoring 알고리즘은 여러 단어로 된 and 검색에서 검색자가 의도하지 않은 웹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섞이는 경우의 수를 줄입니다. 예를 들면, 「검색 엔진의 최적화」라고 하는 말은 「검색」, 「엔진」, 「최적」, 「화」라는 네 가지 단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 말들을 AND 검색 할 경우 「자동차 엔진에 대해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브라우저는 IE6.0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와 같은 문장을 포함한 웹페이지가 상위에 표시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키워드 근접도를 중시하게 되면 「검색 엔진 최적화」, 또는 「검색 엔진의 최적화」, 「검색 엔진에 대한 최적화」 등, 앞선 예시들과 비교하여 보다 정확한 키워드로 작성 된 웹페이지를 검색 결과 상위에 Scoring 할 수 있습니다.

Key가 되는 문구는 문구를 나누지 않고 작성한다

제작하는 웹 페이지 중에서 중요한 키워드가 여러 단어로 구성 된 문구일 경우, 문구를 나누지 않고 작성하면, 키워드 근접도를 이용한 가중치를 최대한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가 「검색 엔진 최적화」일 경우,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최적화」나 「검색 엔진 유저의 최적화」 등으로 하지 않고, 가능한 한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문구를 나누지 않고 사용하여 키워드 근접도를 이용한 가중치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됩니다.

뒤따라 오는 키워드는 중요 키워드에 접근 시킨다

웹 페이지 중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제외하고, and 검색으로 히트 시키고 싶은 키워드가 있을 경우에는, 이것들을 접근 시켜 배치하면, and 검색 시의 평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때,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주요(Primary) 키워드 and 검색으로 히트 시키고 싶은 서브 키워드를 세컨더리(Secondaries) 키워드라고 부릅니다. 음식점이나 상점 등과 같은 점포에서 영업하는 업종이나, 서비스 가능 지역가 정해져 있는 출장 서비스와 같은 업종에서는 지명이나 지역명, 가까운 랜드마크 등이 중요한 세컨더리 키워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례에 대해서 생각 해 보도록 합시다. 예를 들어, 신주쿠구 니시신주쿠 이탈리아 요리점 사이트의 경우, 「이탈리아 요리」가 주요 키워드가 되고 세컨더리 키워드는 「니시신주쿠」, 「신주쿠역 서쪽 출구」등이 됩니다. 이 경우, 「니시신주쿠 이탈리아 요리, 신주쿠역 서쪽 출구에서 걸어서 5분」과 같은 키워드를 각각 가까운 위치에 배치하게 되면, 키워드 접근도를 이용한 가중치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8 − 3 =